소녀
미나토 가나에 지음, 오유리 옮김 / 은행나무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미나토 가나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소설은 <고백>일 것입니다. 최근에 영화로도 제작되어 국내에도 개봉했었습니다. 저는 미나토 가나에의 소설 중 <고백>, <속죄> 그리고 이번에 <소녀>를 읽게 되었습니다. 일단 미나토 가나에는 추리 소설 작가입니다. 하지만 형식이 정말 특이합니다. <고백>을 책이나 영화로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야기는 처음부터 끝가지 독백으로 되어있습니다. 중간에 주인공이 바뀌기는 하지만, <고백>에서는 교단에 서서 학생들에게 말하는 선생님, <속죄>에서는 어떤 분에게 보내는 편지 등으로 모두 독백입니다. 이번에 읽은 <소녀> 역시 처음부터 끝까지 독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소녀>에서는 세 명의 여고생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가장 먼저 프롤로그에 나오는 가장 친한 친구가 자살한 소녀, 활발하지만 약간 오버하는 성격을 가진 소녀, 그리고 무표정하고 무뚝뚝한 소녀가 그들입니다. 그 중 뒤에 소개드린 두 소녀의 심리로 이 소설은 주로 진행됩니다. 처음에는 약간 당황했습니다. 자기가 책을 썼다고 말했다가, 다음 문단에서는 친구가 그 책을 썼다고 말하고. 알고 보니 *표 달린 문단 별로 시점이 바뀌는 것이었습니다.

  여성 작가여서 그런지 두 여고생의 심리를 리얼하게 잘 그려냈습니다. 계속 읽다보면 이게 추리소설 작가가 쓴 추리소설인지, 아니면 그냥 성장 소설인지 구분이 안갑니다. 소설의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은 어느 전학생 친구가 자살한 친구를 보았다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두 여고생은 자신들도 죽음을 보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각자 죽음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일을 시작합니다. 둘은 베스트 프렌드이지만 작은 오해로 완전히 각자 행동하게 됩니다. 이 소설의 주요 흐름은 아무래도 그 두 소녀의 오해를 푸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서로 각자의 일을 하면서 연결점이 생기게 되고, 그 연결점이 둘을 화해하게 하는 계기로 만듭니다. 이 소설에는 등장인물이 많이 나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두 명의 소녀의 시점으로 각 각 다른 일을 하기 때문에 서로 만나는 사람이 다릅니다. 하지만 결국에 이 두 사람이 만난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소설에 나온 거의 대부분의 등장인물들이 연결 고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그리고 그 연결고리를 찾아가는 것이 이 소설의 추리소설적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백>과 <속죄>를 읽고, 미나토 가나에라는 작가가 이야기를 참 재밌게 쓴다고 생각했는데, <소녀>를 읽고 그 생각이 더 확고해졌습니다. 독백이라는 특이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이끌어가는데 정말 놀랍습니다. 추리 소설 작가가 쓴 책이지만, 추리 소설적 내용보다는 두 소녀의 갈등이 어떻게 풀릴지에 더 관심이 가는 그런 소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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