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발한 발상, 하늘을 움직이다 요시키 형사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엮음 / 시공사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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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작품은 점성술 살인 사건의 작가인 시마다 소지의 요시키 시리즈 중 11번째 작품이라고 합니다. "당신의 기발한 발상이 하늘을 움직인거 같아." 책의 제목인 기발한 발상, 하늘을 움직이다는 책의 주인공이 마지막에 하는 대사에서 나온 대사입니다. 도대체 무슨 사건이 일어났고, 무슨 일이 일어났길래, 주인공이 하늘을 움직였다라는 표현을 쓰는 걸까요. 책은 이상한 삐에로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삐에로가 열차의 화장실에서 자살했지만, 화장실 문을 열자 삐에로의 시체가 사라졌다라는 내용의 이야기입니다. 이 이상한 이야기 이 후 본격적인 추리소설로 들어갑니다. 한 노인이 어느 가게에서 물건을 사고 소비세 12엔을 내지 않고 가다가 주인이 말리자 주인을 죽입니다. 수많은 목격자들이 존재해 범인은 노인이 분명하지만, 요시키는 범인이 왜 주인을 죽였는지, 정말 12엔 때문에 죽인 것인가라는 의문을 갖고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합니다.

  책의 띠지에 보면 본격과 사회파 미스터리가 완벽하게 융합된 불멸의 걸작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보통 본격파인 추리소설은 반전이 큰 편이고 사회파 추리소설은 반전이 약한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사회파 미스터리를 크게 좋아하지 않아, 미야베 미유키의 '모방범' 정도만 읽어봤습니다. 모방범 소설을 읽어버시면 아시겠지만, 소설 자체에 큰 반전은 없었습니다. 범인도 일찍 나오고, 등장인물들이 잘못 알고 있을 뿐이지 독자들은 진범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반대로 변격파 추리소설에서는 사건의 잔혹성, 범인, 동기 등에 더 큰 무게를 두고 사건이 일어나게 된 원인 등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납니다. 그럼 이 소설은 두 가지가 얼마나 잘 결합되어 있길래 불멸의 걸작이라는 표현까지 쓰게 된 것일까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정말 최고입니다. 먼저 책의 시작부분에 나오는 소비세 12엔 때문에 주인을 살해한 사건을 파고 들면 한가지 사회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그게 어떤 것인지 말하면 재미없기 때문에 말씀드리진 않겠지만, 우리가 꽤나 공감할 수 있는 사회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그 문제를 파헤치면서 다른 한 사건이 더 나타나는데, 이 사건에서는 본격물 적인 모습을 확실히 보여줍니다. 알 수 없는 미스터리한 사건들이 펼쳐지고, 과연 이게 과학적으로 설명이 될까 생각이 되지만 결국 마지막에는 과학적으로 설명이 되긴합니다. 약간 억지스러운 면이 있긴 하지만요.

  솔직히 점성술 살인사건을 정말 재미없게 읽은지라 시마다 소지라는 작가에게 많은 기대를 안하고 이번 소설인 기발한 발상, 하늘을 움직이다를 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기대 이상. 정말 좋은 작품을 봤습니다. 이 소설을 끝까지 다 읽고, 시마다 소지라는 작가를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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