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 심리학 - 심리학이 파놓은 치명적인 함정 9가지
스즈키 고타로 지음, 홍성민 옮김 / 뜨인돌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심리학하면 사람들의 마음을 읽고, 그것을 분석하는 학문이 아닐까 생각했다. 사실 아직도 심리학이 정확이 어느 범위까지 말하는지 잘 모르겠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어보게 된 것은 심리학이 어떤 학문인지 궁금했고, 또 제목과 그 부제가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심리학이 파놓은 치명적인 함정 9가지. 읽고 난 느낌은 먼저 재밌었다는 것이다. 크게 어려운 말로 쓰여지지도 않았고, 애초에 일반인들을 위한 책이여서 그런지 쉽고 재밌는 사례 위주로 적혀있다. 어려운 단어의 경우에는 작은 글씨로 설명이 되어있다.

  리뷰를 쓰면서 생각해보았더니, 9가지 사례가 모두 심리학이 우릴 속였다는 의미가 아닌 것 같다. 예를 들면, 늑대소녀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읽으면서 늑대소녀에 관한 이야기가 왜 심리학이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심리학을 이용해서 늑대소녀에 관한 이야기를 진실처럼 보이게 했다는 의미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 내가 심리학에 대해 깊이는 커녕 얕게도 알지 못해서 책에서 말하는 내용의 진정한 의미를 알지 못하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이든다.

  읽으면서 '진실을 배반한 과학자들' 이라는 책이 생각났다. 이 책은 심리학뿐만 아니라 모든 과학계에서 일어난 진실왜곡에 대한 책이다. '무서운 심리학'에서 나왔던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는 동물에 관한 이야기도 '진실을 배반한 과학자들'에서도 나온다.

  나중에 심리학에 대해 좀 더 공부한 다음에 이 책을 읽으면 어떤 느낌이 들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