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우타노 쇼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 블로그에서든 반전 소설을 꼽으라 하면 꼭 나오는 소설이다. 리뷰 글들을 보아도, 정말 엄청난 반전이라고 평하는 사람이 많다. 이런 리뷰들을 읽으면서 솔직히 비웃었다. 나름 웬만큼 추리소설을 읽었다고 생각하해서 엄청난 반전이라도 이미 본 소설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어떤 리뷰에서는 1인칭 시점인 것을 이용한 반전이라는 걸 보고, ‘아, 설마 ’나‘가 범인인 시시한 걸 엄청난 반전이라는 건 아니겠지.’ 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막상 읽고 나니 그런 게 아니었다. 정말 어떤 소설에서도 이런 반전은 나올 수 없을 것이다. 리뷰에서 말하는 엄청난 반전이라는 게 정말 엄청난 반전이었다.

책을 다 읽고 가장 처음 든 생각은 ‘속았다’ 이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회랑정 살인사건’ 말고는 속았다는 생각이 든 소설은 처음이었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애크로이드 살인사건’도 1인칭 시점을 이용한 트릭으로 놀랄만한 반전이기는 했지만, 이런 트릭은 이미 영화나 다른 책을 통해 당해봤기 때문에 크게 ‘배신감’을 느끼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번 소설은 달랐다. 신선한 트릭이라고 할까, 아님 충격적인 트릭이라고 할까.

작가는 처음부터 독자를 속이기 위해 작정이라도 한 것 같다. 책의 처음부터 ‘나’ 는 섹스를 좋아해 거의 매일 돈을 주고 여자를 사는 것처럼 그린다. 어떻게 보면 이 부분을 읽는 순간 이미 독자는 작가에게 속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부분에서 아무것도 깨닫지 못한다면, 아마 끝까지 눈치 못 채고 반전을 마주할 것이다.

하지만 작가도 나름대로 독자들에게 어느 정도 실마리를 남겨줬다. 소설은 과거회상과 현재를 왔다 갔다 하는데, 과거회상 부분에서 이야기와는 정말 아무 상관없을 것 같은 프로야구 상황이야기가 가끔 나온다. 물론 이게 큰 줄거리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정말 이야기와는 아무 상관없다. 하지만 이게 마지막 반전에 대한 나름의 힌트다. 물론 일본 프로야구의 엄청난 팬이 아니면 전혀 눈치 챌 수 없는 힌트이기는 하지만, 작가는 그런 힌트라도 독자에게 주었다. 이 부분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책의 마지막에 있는 도움말에 친절히 설명되어있다. 이외에도 도움말에는 작가가 준 나름의 힌트들에 대한 설명이 어느 정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