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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녹색 지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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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든 시리즈
중
미래의 힘,
교과 핵심 노트 초등학습 만화 16편 윤동주의
국어노트
국어
Ⅱ 문학의 이해와 감상편입니다.
미래의 힘, 교과 핵심 노트
초등학습 만화 16편 윤동주의 국어노트
국어 Ⅱ 문학의 이해와
감상편은
교과서 속 작품을
읽으며 시, 수필, 소설등
문학의 핵심을 꽉~ 잡아주고
문학의 특징을
살펴보며
운율과 심상, 비유와 상징,
반어와 역설, 소설의 시점 등등 문학 개념을 익히고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이해하는 힘을 기를 수 있게 해 줍니다.
문1장 문학의 갈래에서는
문학의 갈래와
각각의 갈래에서 느낄 수 있는 문학의 아름다움을 알아보고
문학의 아름다움을 생각 해
봅니다.
또한
문학의 갈래를 구분
짓는 여러 기준에 대해도 배우는 시간이 되었구요.
2장 삶과
문학에서는 작가·작품·독자에 관계를
알아보고
문학 작품이 쓰인
사회·문화·역사적 배경을
고려하며
문학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3장 시의 표현에서는
윤동주의 생애를 살펴보며
한국 현대시의 흐름과 시의 표현법을 공부합니다.
4장 수필의 특징은 문학의
다른 갈래와 구별되는 수필의 특징을 공부하구요.
5장 소설의 구성에서는
소설의 특징과 소설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알아보고
6장에서는 희곡의
개념과 희곡의 구성요소,
희곡의 여러가지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희곡과 시나리오를 비교해 봅니다.
7장에서는 문학의 기능을
알아보고 문학작품을 창조적으로 수용하는
다양한 감상 방법을 익힐 수 있어요.
일제 강점기에 식민지
지식인으로서 자기 성찰과 양심을 시에 담아내어
'민족시인'이라 불리는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윤동주 뿐만 아니라
윤동주와 함께 일본 후쿠오카
형무소에서 옥사한 독립 운동가 송몽규와
1920년대 나라 잃은
슬픔을 적극적인 저항 정신으로 표현한 시인으로
<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 가>의 이상화,
<시문학>이라는 잡지를 통해 활동한 시인으로
섬세한 언어의 아름다움과
서정성을 추구한 '순수시'를 창작했던
<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의 김영랑,
1960년대 불합리한 현실을
비판하고 고발하며
현실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대표적인 참여시인 <풀>이라는
시를 통해 민중의 생명력을
노래했던 김수영,
1930년대 일제 강점기의 사회 모습을 풍자한 소설가로
<태평천하>라는
소설의 채만식과 <전쟁과 평화>,
<부활>, <예술이란 무엇인가>로
책에서
예술의 공동체 형성 기능을
강조했던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까지 만나 볼 수 있답니다^^
단순히 학교 시험에서 성적이 오르는 것에 방향을 맞춘게 아니라
문학 작품을 크게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고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방법을 제대로 배울 수 있어 좋습니다.
보다 우리 감성을 풍부하게 해 주는 문학을 감상 포인트를 짚어가며
깊이있게 느끼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
문학 작품을 대하는 또 다른 즐거움에 대해 알게 해 주는 점도 좋았습니다.
그 시대의 시대적 배경을 보면서 그 시대 흐름속에서의 문학 작품의 역할과
시대를 반영하여 자신의 생각을 시나 수필, 소설로 표현한
여러 작품들을 만날 수 있었던 특별한 경험이 됩니다.
한 권에 꾹~꾹 눌러담은 듯 정말 알찬 책입니다~~^^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