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후愛 - 위기의 부부를 위한 맞춤형 리얼 솔루션 MBC 사랑더하기
MBC 4주후애.사랑더하기 제작팀 엮음 / 물푸레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4주후에 뵙겠습니다."라는 남자탤런트의 말이 제일 먼저 떠올랐던 책입니다.

요즘 내가 읽는 책에서 참 씁쓸한 통계조사를 보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하고 ,안타깝고 복잡하다.

우리의 희망이자 꿈인 아이들이 느끼는 행복지수가 OECD국가에서 최하위에 해당된다는 소식을 접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이번에는 한국부부의 이혼율이 2009년 OECD통계에 의하면 OECD가입국중 1위라고 한다. 어쩌다가...스트레스 지수에서 배우자의 사망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제1의 요인이라고 하는데, 이혼은 과연 어느정도일까?

서로 너무 사랑해서, 헤어지는 그 이별의 시간이 안타까워 같이 있고자, 같은 방향을 보며 살고자 결혼했던 두 남녀가 무슨 이유로 극단의 방법을 선택해야 했는지.

외국영화를 보면, 부부간의 트러블과 문제가 있었을 경우 그들은 전문가의 상담치료를 자주로 하는 것 같은데, 우리실정은 어떨까? 너무 쉬쉬하고, 덮어주고, 묻어주며 지내다가 어느 한순간 폭발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아름다운 사랑과 평화를 위해 부부라는 이름으로 맺어진 사람들이 대화를 자주로 해야 하고, 각자가 가지고 있는 불평불만을 잘 해소시켜야 할 의무가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이혼직전 부부에게 생각할 시간을 줌과 동시에 행복한 가정으로 되돌려주기 위한 취지를 가지고 기획해 방송했던 MBC사랑프로젝트  「4주후愛」를 출간한 것이다.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자 했던 부부의 용기가 대단했다.  싸움의 근원적인 원인을 찾아보고, 서로 반복하고 갈등하고 할퀴는 과정을 뛰어넘어 서로의 고통과 아픔을 보듬어 안으며 갈등 그 자체를 해소할수 있도록 조언해준다. 또한 책 사이사이에 자가 진단 테스트를 실어 그 항목에 맞는 나의 문제점도 객관적으로 살펴볼수 있도록 할애하고 있다.

부부,가족의 갈등을 해소하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적절하게 러브맵을 제시하고 있다. 1장은 <시작하는 부부들을 위한 이중주>로 신혼부부들이 결혼초에 겪을수 있고, 부딪칠수 있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한지 일러준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PART는 4장이다. 부제가 보여주듯 <사랑이란 길들인 만큼 책임지는 것>이라는 말이 어찌보면 이 책의 중점내용이지 않을까 싶다. 서로를 선택해 부부의 인연으로 맺어진 그 관계속에서 서로의 목소리만 높일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선택에 대해, 또 무엇보다 사랑으로 맺어진 부부라는 그 관계에 대해 냉정하게 들여다보고 그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해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