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세 시대 생존법 - 슬기로운 생활 70가지
조정호 지음 / 성안당 / 2025년 9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평균수명이 점점 길어지고 있습니다.
길어진 노년기를 어떻게하면 슬기롭게 보낼 수 있을까요??
앞서 살아가고 있는 선배에게 그 지혜를 들어보기로 합니다.
<100세 시대 생존법>으로 슬기로운 생활 70가지를 회사, 가정, 일상으로 나눠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2~3페이지의 이야기를 읽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 페이지의 메모 공간을 각장마다 주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다음 내용이 궁금해서 메모를 하지 않고 책을 읽었는데...
다시 읽으면서 차근차근 계획을 적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40~50대가 읽어도 좋지만 20~30대가 읽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9세 이전에 자기 계발과 학업을 하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40세 이후에 새로운 걸 시작한다는 것은 그 이전보다 두세 배 이상 노력을 기울여야한다는 건 누구나 동의를 할 것입니다. 결혼이 늦어지다보니 육아와 직장일을 하다보면 39세 이전에 자기 계발과 학업을 하기가 어려울 것같기는 합니다. 자신의 상황과 형편에 따라 조금 늦더라도 시작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악당같은 상사를 만났을 때"편은 직장생활에서 기억해두면 좋은 조언이 담겨있네요.
"좋은 상사든, 악질 상사든 그 사람이 싫어하는 행동은 절대 하지 말고, 그 사람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일해라.
그러면 빨리 인정받을 수 있다."(45p)
저자는 이 조언을 따라 팀장의 신뢰와 인정을 받게 되었고, 팀장의 강력한 추천으로 일본 연수도 다녀올 수 있었다고 해요. 직장생활뿐만이 아니라 다른 관계 속에서도 적용해볼 수 있는 조언이란 생각이 드네요.
가정 생활에서 자녀에게 받는 용돈을 급여 이체로 하라는 내용은 새로운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사회 초년생이 아이들이 월급에서 용돈을 받는다는 것이 의아할 수도 있는데 미래를 위해 자녀에게 얼마간의 용돈을 받는 것이 좋고... 현금으로 받으면 매달 꾸준히 받기 어렵기 때문에 급여 이체 방식으로 받으라고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취업을 하면 꼭 실천을 해야겠어요.
저자가 건축안전기술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고 안전환경단장으로 재직을 하고 있다보니...
화재에 관한 것과 화재보험과 소화기 등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안전에 관한 정말 중요한 내용인데도 중요성을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내용이라 모든 사람들이 기억하고 대비하면 좋을 것같습니다.
100세 시대... 슬기로운 생활을 위해 이 책을 꼭 읽고... 각자에 상황에 맞게 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가져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