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은 전통 갓을 만드는 장인(匠人)입니다. 그의 아버지도 갓 만드는 전문가입니다. 주인공의 어머니는 남편의 외골수스러운 성격과 시류를 파악 못 하는 답답한 태도에 몹시 불만이 많습니다. 업종 전환을 해야 생계나 유지할 수 있다며 닦달을 하는데... 이 와중에 전염병까지 도는 통에, 가장은 혼자 멀리 떨어진 곳으로 피해서는 남은 가족들을 구하려 듭니다. 결국 그는 목숨을 잃고, 아직 젊었던 주인공은 부친의 희생 정신을 가슴에 새기지만 그 모친은 여전히 아들의 고집스러운 가업 유지에 불만이 많습니다.

이 집안에서는 안주인 되시는 분이 사려 깊지 못하게 세팅된 듯합니다. 이문열의 다른 작품들에서는 아버지가 현실 감각이 떨어지고 그 부인은 대개 순종적이며 아들이 부친에게 반항적인데, 이런 점에서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그 모친이 생활력이 강하다거나 현실적이라거나 진취적인 건 또 아니고, 대책 없이 징징거리는 쪽에 가깝습니다. 사실 주인공인 아들이 부친보다 더 고집이 세고, 더 융통성이 떨어진다고 봐도 됩니다. 그래도 그 부친을 엄청 따르는데, 마치 케플러가 스승 티코 브라헤를 신이나 되는 양 믿고 따르던 모습과도 비슷합니다.

부친은 그나마 조선말에 살던 사람이라 타격이 덜했지만, 주인공은 활동 시기가 일제 강점기이다 보니 아무리 품질 뛰어난 갓을 만들어 봐야 이제는 누가 사 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24기 35주차에 김용익 소설가의 <꽃신>을 리뷰한 적 있는데 그 작품에서와 달리 여기서는 신분의 문제가 비교적 적게 부각되며, 다만 결말에서 "서양식(사실은 왜식)"으로 머리를 자르고 지배층의 체신을 못 지키는, 선대부터 단골 고객들이었던 양반들에게 배신감에 주인공이 호통을 치는 장면에서 일정 태도가 드러나기는 합니다. ("그간 대어드린 갓 값 다 물어내쇼!")

이 작품은 KBS에서 단막극으로 만들어진 적 있는데, 부친 역에 김성겸씨, 주인공 역에 신구 씨가 나옵니다. 외모가 주는 인상과는 달리 사실은 김성겸씨가 신구씨보다 오히려 나이가 아래라는 점이 재미있고, 다만 다들 워낙 연기가 빼어나다 보니 별 위화감이 들지 않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