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계속 가라
조셉 M.마셜 저자, 유향란 외 역자 / 행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긴 여정에 있어 우리는 누구나 크고작은 장애물을 만납니다. 이때 아 여기서 그만 멈춰야 하는지, 아니면 개의치 않고 계속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갈등이 생기는 건 당연합니다. 의지대로 나아가는 것도 멋지겠지만, 때로는 현실을 돌보지 않고 무작정 기존의 진로만 고집하는 건 어리석은 만용으로도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다 읽고 난 저 개인적인 소감은, 지나친 고집이나 독단의 경우가 아니라면, 어느 편인지 잘 모르겠을 때, "그저 가던 길을 계속 가는 것"도 하나의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만약 바람이 자신을 어디로 데려가든 개의치 않는다면, 저 매는 자신을 위한 선택을 바람에게 맡겨 두는 셈이지."(p47)

그래서, 그 매의 선택이 바람직하다는 걸까요, 아님 그 반대라는 걸까요? 이어지는 대화는 "너의 인생은 네가 행한 그 수많은 선택으로 이뤄져 있다"는 말로 귀결됩니다. 사실 이 독후감에 건조하게 정리된 것보다는 훨씬 재미있는 대화로 채워져 있습니다만(저자분의 글솜씨가 매우 찰집니다), 뭐 결론만 추리자면 그렇다는 것입니다.

우리 동양권에서는 나의 인생이 나 자신의 선택보다는 부모님, 학교, 기타 사회적 서열이 우월한 이에 의해 결정되는 바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은 pro-life, pro-choice라고 할 때, 후자의 무게가 너무 가볍지 않나(밸런스가 안 맞지 않나)라고도 하는데, 이는 영어권의 관습과 가치관을 너무 몰라서 하는 말입니다. 동양권에서는 개인의 선택이 집단의 가치에 매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저쪽 사람들은 개인의 독특한 가치와 선택, 취향을 존중합니다. 무시되고 매몰된 개인의 선택이 쌓이고 쌓일수록 공동체의 유대는 약해지며, 나중에는 형식적인 권력 관계, 공허한 매너리즘만 남게 됩니다. 그런 사회에서는 참된 발전과 진보가 있을 수 없습니다. 서양 가치관이 무작정 옳다는 게 아니라, 동서를 가르지 말고 명백히 저쪽이 옳다 싶은 건 배워야 한다는 뜻입니다. 남의 장점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능력과 의향이 없는 사람은 이미 자신 고유의 장점도 다 잃은 사람입니다.

p102 이하에는 "홀로 서 있는 사람"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 사람은 한때 남부러울 것 없이 모든 걸 가지다시피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다 자식들을 잃고, 그럴 때마다 자신의 풍족한 재산을 던져 가며 "비움 속에서 채움을 찾는" 의로운 인물이었습니다. 헌데 마치 기독교 구약에 나오는 욥 이야기처럼, 이번에는 그의 아내가 외로움과 허무감을 못 견디고 자살합니다. 그러나 이 사람은 초심을 꺾지 않고 더욱 결의를 다지며 "혼자 서는 데" 성공합니다. 결국 이 사람은 공동체의 지도자가 되기에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존경을 받는다는 결말인데, 그러나 그 과정에서 가족들이라든가 주변 사람들이 얼마나 힘들었겠는지도 충분히 짐작이 가더군요.

p131 이하에는 온갖 시련을 물리치고 마침내 영혼의 안식을 얻은 형제 이야기가 나옵니다. "용감한 형제들"이라는 아주 예전 미국 드라마도 있었고, 그런 이름을 가진 작곡가도 있으며, 배달의 민족 법인명은 "우아한 형제들"이기도 합니다. 확실히, 형제가 의기투합하면 세상에 못 해낼 일이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형제들은, 그저 속물의 관점으로 보면 "얻은 것보다 잃은 것이 훨씬 많은" 불운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현자의 깨달음을 얻습니다. "네 마음이 절망으로 가득하지 않다면, 이미 네 마음에는 희망과 승리가 자리한 것이다" 어떻습니까? 저는 어떤 사람이 진정 마음의 평안을 얻었는지, 그렇지 않고 아Q식의 정신 승리만 거듭하는지는, 오로지 자기 자신이 가장 확실한 해답을 안다고 생각합니다. 형제들은 그 많은 시련을 겪고서야 비로소 무엇이 인생에서 가장 가치 있는지를 깨달았으며, 이로서 그들은 모든 것을 비로소 손에 쥔 셈이 된 것입니다. 우리들의 인생도 다 이러합니다. "그래도, 그대, 계속 가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