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에 대처하는 유능한 부부양성 - ‘이혼’은 남의 일일 것만 같은 ‘미혼’과 ‘신혼’들에게 또한 이 세상의 모든 부부들에게
명랑행복부부연구소 지음, 주복 그림 / 브레인스토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리하고 지혜롭게 이혼하려는 부부에 도움을 주는 책이 요즘 부쩍 많이 보이는 듯합니다. 분명 이혼은, 누가 꼭 손가락질 같은 걸 해서 나쁜다는 게 아니라, 나의 배우자와 바람직하지 못한 헤어짐을 겪는다는 점, 또 나의 자녀에게 엄청난 상처를 안긴다는 점에서 피하고 싶은 운명입니다. 그러나 억지로 참고 산다 하들, 더 큰 상처와 아픔과 지겨움과 손해가 따를 뿐인 그런 결혼이라면, 억지로 이어갈 이유가 어디에 있겠습니까? 그래서 "유능하고 지혜롭게" 이혼하는 방법은, 혹 현재 사이가 좋은 부부라 해도 참고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행복한 이들은, 자신의 행복한 비결이 진짜 어디에 있었는지 확인하고 점검하는 보람이 있을 테고, 불행한 이들은 이제 진짜 닥쳐올 난관에 대응할 실용적 지혜를 챙길 수 있을 테니 말입니다.

요즘은 결혼을 불과 며칠 앞두고 큰 싸움이 벌어져 혼사가 파탄 나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중매 결혼, 정략 결혼뿐 아니라 연애 결혼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사자 둘이 그처럼이나 좋은, 열렬한 감정을 주고받았는데도 이렇습니다. 이는 결혼이란 게 애초에 집안 사이의 결합도 되며, 젊은 당사자 두 사람이 혼자 힘으로 이런저런 물질적 기반을 마련할 여건이 못 되기 십상이라서입니다. 원칙은 물론 없으면 없는 대로 자신들만의 보금자리를 마련하는 것이겠으나, 현실은 이와는 달라 신랑이 집을 마련하고 신부는 예단을 준비하는 게 관습법처럼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예단에 대해 특히 이제는 전향적인 시선을 좀 가져야 함을 강조합니다.

집을 마련하면 집들이를 합니다. 이것 역시 오랜 관습입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집들이 때문에 큰 다툼, 갈등, 속쓰림(?), 질시 등이 빈번히 일어난다고 따끔히 지적합니다.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집들이라는 게 지인들에게 한턱 쏘는 자리가 되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게 아니라 "내가 이만큼 하고 산다" 같은 과시가 되기 십상이라서입니다. 그래서 책에서는 "요즘의 대세는 집들이를 안 하는 것"이라며 독자들에게 따끔한 충고를 합니다. 특히 귀를 기울일 대목입니다.

어찌 보면 우리나라에만 있을 지도 모르는 풍속도가 시월드 처월드 입니다. 미국에 어떤 시어머니, 시누이가 "며느리"를 괴롭히거나 신경전을 벌인다는 말 들어 본 적 있습니까? 이는 유교적 전통에 의해 남편의 가족이 (그래야 할 필연적 이유가 없는데도) 자동으로 결혼을 통해 아내의 가족으로 편입된다는 사실에 기인합니다. 물론 영미권에서도 "in-law"의 접미사가 붙으며 일정 범위에서 인척 관계가 법적, 사실적으로 형성됩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가족(관습)법적 위력은 현실에서 훨씬 강력한 힘을 가집니다. 책에서는 특히 신혼에 지내는 게 보통인 시가에서의 며칠밤에 서로 주의해야 할 바를 강조합니다. 유익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