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의 천국 여행기 단테의 여행기
단테 알리기에리 원작, 구스타브 도레 그림, 최승 엮음 / 정민미디어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테의 [신곡]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소설화한 3부작 지옥여행기, 연옥여행기, 천국여행기 중에서 그 마지막편인 천국 여행기이다.   이승에서 희망의 빛조차 찾아 볼 수 없는 곳 어둠에서 헤매고 있던 단테 앞에 나타났던 림보에서 온 베르길리우스.   그는 베아트리체의 부탁을 받고 하나님의 은총 아래 단테를 지옥과 연옥 그리고 천국을 여행하는 안내자가 되어 준다.     물론 중간에 그는 안내자의 임무를 베아트리체에게 넘기게 되는데, 그가 천국을 갈 수 없는 존재였기 때문이다.


  단테는 피렌체의 과거를 물으며 현재의 타락을 안타까워하는데, 그는 이번의 여행이 헛되지 않게 자신의 미래가 어떠할 지라도 절대 비겁한 행동을 하거나 진실을 숨기는 일따위는 하지 않겠다고 다짐을 하게 된다.    천국의 다섯 번째의 화성천에서 살고 있는 영혼들은 이승에서 덕망을 높이 얻고 있던 사람들이다.    단테는 고조부의 영혼을 만나 수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깨달음을 얻어가게 된다.   


  독수리 모양을 갖춘 영혼들 가운데 눈이 되어 빛을 발하는 영혼 중의 가장 으뜸은 머리 한가운데 보석이 박혀 있는 다윗이라고 한다.    부리와 가장 가까이 있는 영혼은 황제 트리야누스라고 한다.    독수리의 밝은 광채 속에서 단테는 올바르게 볼 수 있는 축복을 받게 되었다고 생각하게 된다.


  하나님은 인간들에게 영혼이라는 선물을 주었다.    단테는 이번 지옥과 연옥 그리고 천국의 여행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가기위해 노력했고, 그가 여행 중에 가진 의문들, 여행 전에 이미 가졌던 의문들까지 그 질문과 답변을 들어며 깨달음을 얻어가게 되었다.    목숨을 바쳐도 아깝지 않은 것이 자유라고 했다.    좌절 속에서 빛 없는 어둠 속을 헤매던 단테 그가 지옥과 연옥, 천국을 여행하면서 깨닫게 되는 진실들, 이제 그는 자신의 미래 앞에서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바로 알게 되는 듯 하다.


  단테의 [신곡]은 어렵다고 한다.    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 스콜라 철학, 그리스 로마 신화, 성서, 신비주의 등의 다양하고 깊이 있는 내용들이 담겨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하기에 [신곡]을 소설화하여 독자들이 단테의 신곡을 쉬이 만나 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 것이다.    [단테의 천국 여행기]는 단테가 가진 지옥과 연옥에 이은 마지막 여행지로 단테의 이번 여행이 주는 의미를 종합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단테의 3부작, 지옥 여행기, 연옥 여행기, 천국 여행기.    책장을 넘기는 일이 소설화되어 있어 그나마 가벼웠던 시간이었다.    물론 그 내용은 가볍지 않아 사유의 시간을 요하게 되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