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의 연옥 여행기 단테의 여행기
단테 알리기에리 원작, 구스타브 도레 그림, 최승 엮음 / 정민미디어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테의 [신곡]을 읽기 쉽도록 소설화한 3부작 지옥 여행기, 연옥 여행기, 천국 여행기 중에서 지옥 여행을 마음 힘들어하면서 마친 단테가 드디어 연옥 여행을 시작하게 된다.    죄를 지었던 사람들이 벌을 받고 있던 지옥 그리고 죄를 씻기위해 연옥에 있는 사람들, 연옥을 가기위한 배편에서 단테는 옛 친구를 만나게 된다.


  연옥이라는 곳을 가기위한 시간도 그리 쉽지만은 않은 듯 하다.    단테의 친구가 죽은지 이미 몇 년이 지났는데, 이제사 연옥을 가기위한 배를 타고 있다니 말이다.     또한 연옥에서 천국으로 가기위한 기도를 아무리 열심히 한다하더라도 세상에 남은 가족들이 기도와 선행을 행하면 연옥에서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한다.   여하튼 연옥은 천국으로 가기위한 길목인 셈이니 말이다.


  단테는 문지기 천사에게서 이마에 일곱 개의 P자를 기록받게 된다.    그러나 천사가 이마를 쓸어줌으로 단테에게서 교만을 지워주게 되고, 이제 여섯 개만이 남아 있게 된다.    베르길리우스의 말로는 그 여섯 개마저 다 지워지면 몸이 아주 가볍게 될 것이라고 한다.   


  자유의지를 가지고 태어나는 인간들, 베르길리우스는 세상이 옳은 길을 가지 않고 있다면 그것은 바로 인간들의 마음 속에서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는 인간이기에 말이다.    부정부패의 교황, 단테는 지도자의 그릇된 통치가 세상에서 덕이 사라지고 추악하게 만들고 있다고 열변을 토하고, 마르코의 의견도 이어지면서 그들은 열띤 대화를 나누게 된다.   


  죄를 씻는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닌가 보다.    연옥 밖에서 300년, 넷째 옥에서 400년, 다섯째 옥에서 500년을 보냈다는 스타티우스도 있는 걸 보면 말이다.    단테는 여행을 하면서 의문이 들면 바로바로 질문을 하고 그 답을 구하면서 연옥의 여행 역시 이어가게 된다.    이제 베르길리우스는 단테에게 지옥의 영원한 불도 보여주었고, 속죄하면 사그라드는 연옥의 불도 보여주었지만 이제 더이상 안내자가 되어 줄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단테의 머리에 행동의 최고 자유의지의 표식인 왕관과 양심의 최고 자유의지인 성관을 씌워준다.


  이제 베아트리체를 만나게 되는 단테, 에우노에 강물을 마시면서 천국으로 올라갈 수 있게 죄를 씻게 된다.   이제 그의 연옥 여행은 그 끝자락을 온 것이다.    이젠 천국이다.

  연옥은 천국으로 가기위해 죄를 씻는 사람들이 있는 곳이다.    천국으로 가기위한 길목, 그 연옥의 여행 길에서 단테는 또 의문과 가르침을 받으면서 이어갔다.    소설화되었기에 단테의 [신곡/연옥편]의 책장을 넘기는 일이 가벼운 편이었다.    단테의 연옥 여행기, 그 시간 역시 따르는 일이 지루하지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