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의 지옥 여행기 단테의 여행기
단테 알리기에리 원작, 구스타브 도레 그림, 최승 엮음 / 정민미디어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테의 [신곡]을 읽어 본 사람들은 많지 않을지 몰라도 그 제목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적지 않을 것이다.    고전 중의 고전, 그래서 늘 미루어 두기만 하게되는 그런 책 중의 하나였던 것 같다.    그런데 이 책은 단테의 [신곡]을 10년에 걸쳐 소설화한 것으로 주석이 필요치 않게 현대어로 옮겨 놓았다고 한다.     3부작 중에서 지옥편이다.


  이승의 어둠 속을 헤매고 있던 단테, 그가 두려움에 떨며 안절부절하고 있을 때, 스승 베르길리우스가 나타나 베아트리체가 단테를 부탁했다면서 함께 지옥과 연옥 그리고 천국을 차례로 여행하기로 제안하게 된다.    지옥을 여행한다는 건 두렵기만 한 일일듯 하지만 어둠 속을 빠져 나갈 수 있다면 그리고 살아 있는 사람으로 지옥과 연옥 그리고 천국을 구경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기회가 어디 있을까싶기는 하다.    여하튼 하나님의 보호 아래 떠날 수 있는 이 여행이니 말이다.


  림보에서 왔다는 베르길리우스의 안내 속에서 제 1옥에서 9옥까지의 지옥 길을 한걸음 한걸음 내딛게 되는 길은 사실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어느 곳은 잘 통과할 수 있었지만 또 어떤 곳은 문지기에게서 제지를 당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인도 아래 이어지고 있는 단테의 여행이지 않던가.    그 누가 앞길을 막을 수 있던가 말이다.


  재산을 탕진한 사람, 타인에게 깊은 상처를 남긴 사람, 비리를 저지른 사람, 탐욕의 인간, 이기적인 사람 등등 지옥으로 가야할 사람들이 세상엔 수두룩하고, 단테의 그 시대 역시 많았나 보다.    지옥에서조차 서로 싸우고, 죄를 반성할 줄 모르는 사람들, 역시 지옥에 올 수 밖에 없는 그런 인성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무거운 돌을 굴리는 사람, 피의 강에 빠져 있는 사람들, 거꾸로 묻혀 있는 사람, 관에 갇혀 있는 사람 등등 제 각각의 죄의 무게에 맞는 곳으로 배당받아 있는 사람들이다.    죄에 맞는 벌에 고통의 신음소리를 내뱉는 지옥에 있는 사람들, 단테는 가는 곳에서 피렌체에서 온 사람이 있느냐고 묻고 대화를 시도하게 된다.   


  그의 지옥 여행은 길을 잘못 가르쳐 준 마귀들때문에 돌아서 가게 되기도 하지만 대마왕 루치펠로를 보게되는 등 지옥의 밑바닥까지 여행을 완료하게 된다.    책은 단테의 생애에 대한 정보와 책은 뒷편에 작품 해석해주기도 하니 단테의 [신곡]을 소설화되어 있어 쉽게 읽을 수 있음과 작품 해설이 있어 그 도움도 받게 되니 단테와의 지옥 여행기를 편하게 따라 갈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