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미안해 -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읽는 동화 (아동학대.가정폭력)
고주애 지음, 최혜선 그림 / 소담주니어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아동학대가 두드러지고 있다.    그것은 아마도 자식을 소유물로 생각하는 부모들의 마음탓이 아닐까싶다.    하지만 아이들은 너무도 여리고 여려서 작은 상처에도 그 흔적이 남을만큼 깊게 자리하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할 것 같다.    언어 학대든, 육체적 학대든 아이들에게 해서는 안될 나쁜 행동이다.


  이 책은 아동 학대를 다루고 있다.    아동 학대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깨닫게 해주는 것이다.    그래서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읽어도 좋을 동화인 것이다.    아동학대가 무엇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뒷부분에 곁들여 설명되어지고 있다.


  주안은 부잣집 아들이다.    아빠의 사업도 잘 되고 있고, 엄마는 전업주부로 학교를 다녀오면 늘 주안을 반기고 있다.    행복의 시간은 그렇게 길게 길게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하룻 아침에 주안은 가난을 경험하게 된다.    이유인즉슨 주안이 아버지는 실상 입양아였는데, 새엄마가 아이를 낳으면서 파양을 당하게 되었고, 더이상 물질적 풍요를 뒷받침을 받지 못하게 된 주안 아버지는 버림받았다는 충격에 집에서 술만 마시면서 보내게 된다.


  결국 주안 엄마가 일을 나가게 되었고, 술 마시는 아빠와 함께 있게 된 주안과 주은, 어느날 아빠에게 학대를 당하게 되는데, 그 충격으로 주은은 말을 잃게 된다.    주은의 치료를 위해 다른 곳을 잠시 가있어야 하는 엄마와 주은, 주안은 아빠와 단 둘이 집에 남게 된다.   


  드디어 정신을 차리게 되는 주안 아빠, 자신이 한 행동이 불러온 결과에 진심으로 아내와 아이들에게 사과를 하게 되고, 주안 엄마와 주은은 다시 집으로 돌아오게 된다.    여전히 말을 하지 않는 주은, 주안은 윗집 아줌마가 어느 초등학교에서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그 아줌마를 찾아가게 된다.    그리고 주은에게 해줄 수 있는 일을 도움받게 되고....


  아동학대는 단순히 가정의 문제만이 아니라 결국 사회문제로 발전하게 되는 일이다.   아동학대를 당한 아이들의 상처가 깊고 오래갈 수 있는 것이라 제대로 된 치료와 관심이 필요하다.    이 책은 아동학대를 다루고 있어 그 심각성을 반성하고 깨닫게해주며, 다시금 어른들의 행동을 되돌아 보게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