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만 회사 좀 관두고 올게 - 제21회 전격 소설대상 수상작
기타가와 에미 지음, 추지나 옮김 / 놀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렵게 구해서 들어가게된 직장이었다.    친구들처럼 대기업의 변변한 직장을 구하고싶었지만 마음처럼 되는 일이 아니었다.    이렇든 저렇든 직장을 구한 것만이라도 다행이지 않은가.    하지만 그 직장이라는 것을 다닌지 반년의 시간이 지난 다카시는 주어진 일주일을 이렇게 부르고 있다.


   월요일 죽고싶다, 화요일 아무 생각도 하기 싫다, 수요일 가장 처지는 날, 목요일 조금 편해진다, 금요일 조금 기쁘다, 토요일 가장 행복한 날, 일요일 내일을 생각하면....아악~


  그리고 오늘은 월요일, 죽고싶은 날이다.    그 마음이 몸으로 나타나고 있었나 보다.    그를 만났다.    기억도 나지 않는 동창생 야마모토, 그가 승강장에서 흔들리고 있던 그의 몸을 잡았다.   죽고자 하는 다카시에게 느닷없이 나타난 기억도 나지 않는 동창생 야마모토, 그날 이후 그와 잦은 만남을 갖게 되었다.    함께 식사를 하고, 술을 마시고, 쇼핑을 하고, 어느날은 회사 앞에서 기다리고 있는 야마모토를 만나기도 했다.


  회사에서 큰 건을 담당하게 된 다카시, 이제 회사에서 제 몫을 해나가고 있는 듯한 마음에 직장 다니는 일이 재밌어지고 있다.   그도 잘 할 수 있는 일이 생긴 것만 같아 좋은 다카시는 자신감 충만 속에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계약이 성사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그 일이 틀어지고 말았다.    다카시는 상사로부터 또 쓸모 없는 인간이란 질책을 당하게 되고, 그 큰 건이 결국 선배에게 돌아가고 말았다.


  오늘도 그는 옥상의 잠겨진 그곳을 바라보고 있다.    그곳이 열리는 날, 그는 자유를 위해 날아 오를 것이다.    세상으로부터, 삶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시간, 그는 옥상의 잠겨진 그곳이 열리기를 매일 확인하고 있지만 절대 열리지 않는다.    야마모토에게서 또 전화가 온다.    만나자는 그.


  동창생이라던 야마모토, 실은 그의 동창생이 아니었다.    그런데 어떻게 자신의 이름을 알고, 집을 아는 것일까.    인터넷을 뒤져보는 다카시, 그곳에서 야마모토와 똑같이 생긴 사람이 이미 3년 전에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렇다면 야마모토는 유령인 것일까.    그러나 자신만 그를 보는 것이 아니었는데, 그는 식사도 했는데...그의 정체는 무엇이라는 말일까.


  다카시는 자신감도 잃었고, 쓸모 없는 인간이란 생각에, 남들을 화만 나게 만드는 사람으로 도저히 더이상은 살아갈 자신이 없다.    옥상으로 올라갔고, 망치를 들어 잠겨진 그곳을 열었다.    그리고 이젠 뛰어내리기 위해 난간에 섰다.   그런데 야마모토가 그를 부른다.   


  누구나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할 수는 없다.    원하지 않는 직장을 다니게 되면 죽을 것 같은 마음에 흔들릴 수도 있다.     잘해내고싶었지만 마음처럼 되지 않고, 쓸모 없는 인간으로 낙인 찍혀 버릴 수도 있다.    그렇다고 죽기를 원해서는 안된다.    다카시에게 야마모토는 자신을 위해,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삶을 살아가라고 말해주었다.    다카시의 인생을 바꾸어 준 친구, 야마모토 그의 정체가 궁금하다.    공감가는 책으로 책장을 넘기는 시간이 단숨에 이루어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