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색 자수와 작은 소품
디자인 & 제작 히구치 유미코 지음, 황선영 옮김, 문수연 감수 / 이아소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의 색만으로 자수를 놓는다면, 그 깔끔함이 강조되어 더욱 단아한 고상함을 느끼게 될 것 같다.    저자의 말처럼 단색이라서 초보자들의 접근성이 더욱 쉬은 것도 사실인 것이다.    스티치의 조합으로 그때 그때의 느낌이 달라진다니 굳이 하나의 색이라 단순하다고만 할 수는 없을 듯도 하다.    또한 입체감을 더할 수도 있다고 하니, 복잡한 도안과 단순한 도안 사이에서 하나의 색으로 고운 자수를 놓는 일을 배우게 된다.

  각 모티프를 원 포인트로 수놓아도 멋스럽다는 곤충과 새 등의 식물 도안과 그것을 이용한 클러치 백, 한 알 한 알 볼륨을 주어 작은 미모사 꽃을 표현한 모자 타이, 작은 산호를 2가지 스티치로 완성한 프레임 파우치, 아우트라인 스티치와 체인 스티치로 표현된 가는 허브 잎들, 천을 팽팽히 당겨서 아우트라인 스티치를 수놓는 것이 요령이라는 눈 결정 무늬 보온 주머니, 2가지의 심플한 스티치로 만들 수 있는 고래모양의 아기 턱받이, 굵은 아우트라인 스티치를 중심으로 깃털의 모양은 체인 스티치를 놓은 베이비 드레스 등등을 만나 볼 수 있다.

 

  우선 자수를 놓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들은 바늘과 핀쿠션, 실 자르는 가위와 자수를 수정할 때 편리한 송곳, 실 꿰는 도구, 자수틀, 초크지, 투사지, 셀로판, 트레이서, 재단 가위가 필요하다고 한다.    25번 자수실이 가장 일반적이라고 하나, 제조사에 따라 색상고 번호가 다를 수 있다고 한다.    실 가닥 수에 따라 바늘 굵기를 정한다고도 한다.

  책에 실린 도안 작품과 소품들 대부분은 리넨으로 만들었다고 하고, 평직의 리넨은 초보자가 사용하기 쉽다니 저자의 배려을 느끼게 된다.    리넨의 특성상 변형을 막기 위해서는 우선 천을 재단하기 전에 물에 적신다는 말도 들려준다.     기본적인 스티치 8가지의 방법이 사진으로 실려 있어, 책을 보면서 따라 해보는 일이 쉽다.   

 

  자수의 시작과 마무리의 위치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소품으로 완성하는 1색 자수의 경우, 반드시 구슬매듭을 짓는다고 한다.    도안 옮기는 법과 실 다루는 법, 면을 예쁘게 메우는 법, 프레임 소품 만드는 법과 각종 소품인 클러치 백이나 쿠션, 헤어밴드, 향 주머니 등등 만드는 법이 실려 있다.

 

  하나의 색으로 초보자들도 손쉽게 다가설 수 있게 해주는 1색 자수로 작은 소품들을 만들어가는 이 배움의 시간은 자수의 매력 속으로 더욱 빠져들 수 있도록 초보자들을 단단히 이끌어주고 있다.    자수를 배우는 일은 참으로 여성스러운 면모가 느껴지는데, 그 어떤 바느질보다도 더욱 고상한 아름다움을 품어낼 수 있는 일이 아닐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