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조미료로 通하는 나만의 요리
권향자 지음 / 꿈꾸는사람들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은 식당가를 가보더라도 인공조미료로 맛을 내지 않은 음식점이 없을 정도이다.    이미 우리들의 입맛은 인공조미료에 길들여져버렸고, 티비의 어느 프로를 보니 천연조미료로 맛을 낸 냉면 육수와 인공조미료로 맛을 낸 냉면 육수를 먹으면서도 오히려 후자를 더욱 맛이 난다고 하는 것을 보았을 정도이다.     우리들의 잘못된 미각은 천연의 맛을 밍숭하고 맛 없다고 여길 정도가 되어 버림으로 인공조미료가 낸 자극적인 맛을 더욱 칭송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하지만 인공조미료는 몸에 좋지 않다.   인공조미료를 먹고 아토피를 만났다거나, 두통이 있었다거나 하는 등의 증세들을 가진 사람도 있는 것을 보면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다해도 인공조미료가 과히 몸에 좋을리는 만무하다.

  하지만 천연 조미료만으로 맛을 낸다는 것은 어려운 일처럼 느껴진다.    인공조미료에비해 감칠맛도 덜하고, 나의 경험으로 보아도 천연조미료만 맛을 낸 국을 했다가, 영 맛이 안나기에 결국 인공조미료를 넣고만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우리들이 천연조미료로 음식을 만들어내야 하는 것은 가족의 건강이 주부의 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엄마의 손맛이 실은 인공조미료의 "이 맛이야!"라고 아이들에게 기억되고 추억되게 할 수는 없지 않겠는가.

 

  천연조미료만으로 맛을 내어 음식을 하면 아무래도 식재료 본연의 맛을 더욱 느낄 수 있지 않을까싶다.    어느 누구는 천연의 맛인 자연식을 맛으로 먹기보다 식재료 본연의 향으로 먹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식재료의 맛을 느낄 줄 모르는 우리들이 되어버린 입맛을 바꾸어 놓을 때가 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바로 천연조미료로 맛을 낸 음식들의 만드는 법이 실려 있다.    천연조미료만으로도 맛난 음식들을 밥상에 차려내는 건강식을 가르쳐주고 있는 것이다.

 

  책은 우선 천연조미료를 만드는 법부터 알려준다.   이는 가장 중요한 기본 중의 기본으로 우리들이 진짜 알고싶어하는 알짜배기이니 첫 등장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말이다.    멸치가루나, 다시마가루, 건새우가루, 표고버섯 가루를 내는 법은 알고 있지만 다시금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졌다.      멸치육수와 다시마육수, 고추기름, 중요한 맛간장, 가다랑어포 육수 만드는 법을 만난 후에는 들깨즙과 들깨가루, 참깨즙, 겨자소스, 초고추장 만드는 법이 실려 있다.    들깨즙이나 참깨즙은 생각하지 못 하고 있던 것인데 볶음이나 찌개에 넣으면 좋다고 나와 있다.

  한그릇으로 가능한 한끼 요리로 김치 콩나물밥을 시작으로 가지볶음덮밥, 단호박수제비 등이 실려 있으며, 재료 하나로 가능한 두 가지 요리로 황태찹쌀간장구이와 고추장양념구이, 날콩가루 배추토장국과 김치국, 오징어 파래전과 파래초무침 등이 나와 있다.    재료 하나로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은 가장 매력적인 일임에 이 만드는 법이 실려 있다는 것은 무척 반가운 일이었다.    손님에게 내어놓을 수 있는 일품요리로 청포묵무침, 닭날개 와인조림, 퓨전 두부불고기샐러드 등이 실려 있으며, 천연소스로 만든 샐러드인 잣소스와 대하샐러드, 발사믹소스와 참치샐러드 등이 나와 있고, 아이의 간식 역시 오색주먹밥, 메추리알 떡꼬치, 양파쨈 샌드위치 등이 나와 있다.   더 알아두면 좋은 요리 정보와 요리의 만드는 법을 만나기 전, 식재료들과 관련된 이야기가 덧붙여져 있다.    즉, 잔치국수는 멸치육수나 다시마육수외에 시원하고 깔끔한 맛을 내기 위해 무와 후추를 넣고 다시마의 비린맛을 없애주기 위해 국간장으로 감칠맛을 더해주는 것이 포인트라는 식으로 말이다.    

 

  천연조미료로 맛을 낸 음식들로 밥상을 채우는 일, 가족의 건강을 지켜내는 일이다.    천연조미료가 내는 음식의 맛을 즐길 줄 아는 미각을 가족에게 키워주는 것은 허기를 채우는 이상의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천연조미료 밥상을 차리는 가족의 건강 파수꾼이 되어가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