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물이네 알뜰 밥상 - 가계부 걱정 없는
김용환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요즘은 장을 보아도 몇가지 사지도 않았는데, 많은 돈이 나가곤 한다.   더욱 알뜰한 살림살이에 주목하게되는데, 여기 책 제목이 맘에 든다.   가계부 걱정 없는 알뜰 밥상이라니 말이다.   장보기 무섭다고 생각해오던 요즘 알뜰 밥상을 차려낼 수 있는 그 비법을 전수받을 수 있는 실속 있는 시간을 만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감으로 책을 들었다.

  벌써 여섯 번째 책을 내고 있다는 저자, 나물이식 계량법과 칼질의 기본을 들려주어 초보자들의 길라잡이를 자처한다.    책은 국물요리와 채소반찬 요리, 고기반찬 요리, 해물반찬 요리, 단일 요리, 일품 요리, 국수 요리와 샐러드. 오븐 요리를 실어 놓아 그 다양함으로 밥상을 풍성하게 꾸려낼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기본 중의 기본인 꼭, 밥상에 있어야 할 된장국은 냉장고 속 재료들을 모아서 만들어낸 레시피를 만나게 된다.   한국식이 있다면 일본식인 미소시루도 그 만드는 법이 있다.   다슬기를 넣은 된장찌개, 곤드레를 넣은 된장찌개, 새우 미역국, 우거지 해장국, 곰치 매운탕, 사천요리인 산라탕 등등 얼큰하고 시원한 국물 요리들을 그 짤막한 설명들과 몇 인분 기준의 레시피인지, 추가로 알면 좋은 정보들까지 깔끔하게 만드는 법을 설명해주고 있다.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반찬 요리들, 고춧가루로 만든 감자매운조림, 굴깍두기, 간단하게 해먹을 수 있는 연근초절임, 충청도 향토음식이라는 왁저지, 오가피순나물, 팽이버섯볶음 등등의 채소 반찬과 목살보다는 부드럽고 삼겹살보다는 기름이 적다는 항정살간장조림,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분홍빛 소시지부침, 양배추햄카레볶음 등등의 고기 반찬과 참치브로콜리볶음, 시력보호에 효과적이라는 식자재 가자미가 들어간 건가자미무조림, 자반고등어조림, 동태조림 등등을 만날 수 있어 반찬의 가지 수를 다양하게 펼쳐놓고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떡볶이에 카레를 넣은 카레떡볶이, 북어죽, 맛난 양념간장으로 한그릇 뚝딱인 콩나물밥, 새우모닝빵 등의 단품 요리와 통후추 스테이크, 단호박해물찜구이, 닭발매운찜, 베이컨수프, 야키도리, 치킨디아볼라 등등의 일품 요리와 고르곤졸라 크림파스타, 불고기우동, 옹심이 칼국수 등의 맛난 국수 요리 그리고 아보카도샐러드, 새우그라탕, 달콤한 와플 등등의 샐러드와 오븐 요리의 현란한 기술들을 더불어 익혀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가계부를 적을 때마다 한숨을 푹푹 쉬어되는데, 알뜰 밥상을 차리는 손길은 그 한숨을 덜어 주는 시간을 만들어 준다.    저자가 가르쳐 주는 알뜰 밥상의 요리들을 만나면서 냉장고 속에 자리만 차지하고 있던 식재료들을 꺼내 알뜰 밥상을 차리기위한 앞치마를 두르게 된다.   다양한 밥상을 알뜰하게 차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 책을 만나면서 장보기가 두렵지 않아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