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빅터 - 17년 동안 바보로 살았던 멘사 회장의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레이먼드 조 지음, 박형동 그림 / 한국경제신문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빅터는 여섯 살때 보건소 아동 상담센터에서 인지력이 떨어지고 언어장애가 의심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그리고 열다섯 살때 학교에서 실시한 아이큐 검사에서 그는 73이라는 점수를 받게된다.   빅터는 아이들에게 바보라는 놀림을 당하게 되었고, 실상 스스로도 자신을 아무 것도 할 줄 모르는 바보라고 생각하며 살아간다.  

 

  빅터의 동창인 로라는 어린시절부터 못난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고 있었다.   그래서 늘 자신이 못생겼다고 여기며 외모 콤플렉스에 시달리며 자신감 없는 삶을 살았던 로라, 자신의 모습을 닮은 의기소침한 빅터를 보기만 하면 짜증이 난다.   하지만 둘은 세월의 흐름 속에서 계속적인 인연을 가지게 되는데, 그들의 삶 속에는 레이첼이라는 선생님이 계시기 때문이다.

 

  레이첼 선생님은 언제나 자신을 믿으라는 가르침을 안겨준 분이다.   자신을 믿으라는 말은 그러나 빅터와 로라에게 쉬운 일이 아니었다.   바보라고 여기며 살아가는 빅터이며, 그 어떤 일도 해낼 수 없다고 생각하는 행복할 자격도 없다고 여기는 로라였기에 자신을 믿으라는 말은 그들에게 아직까지는 와닿는 의미일 수가 없었다.

 

  중학교도 졸업하지 못한 빅터에게 믿기지 않는 일이 일어났다.   에프리에 특별 채용된 것이다.   단순히 그의 호기심이 이루어낸 성과였는데, 에프리의 데일러 회장은 그의 잠재적 가능성을 볼 줄 알았고 믿었다.   하지만 그곳에서 몇 달도 버텨내지 못한 빅터였다.   자신의 꼬리표처럼 딸려오는 바보라는 과거의 형상은 현재의 그 역시도 여전히 바보라는 인식을 떨쳐낼 수 없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로라 역시도 작가가 되고싶다는 자신의 꿈이 허물어졌을 때, 좌절의 나락으로 빠져든 그녀는 헤어나올 줄을 몰랐다.   늘 부정적 사고 속에서 자신감이 없는 삶을 살아간 로라, 어느날 오프라 쇼에 출연하게 되었고, 암기왕 잭을 만나게 되었고, 빅터와의 끊어지지 않는 인연 속에서 레이첼 선생님을 통해 다시금 일어서는 삶의 계기를 만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국제 멘사협회 회장인 빅터의 이야기와 트레이시라는 여성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실화로 이루어져 있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고 자신을 믿지 않으면 천재도 바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들려주고 있는 것이다.   세상의 잣대에 자신을 규정하면서 살아간 빅터와 로라, 그럼으로 스스로의 잠재적 능력은 전혀 믿지 못한 채 방치하면서 살아온 빅터와 로라, 빅터는 말했다.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지닌 사람도 자신을 과소평가하면 재능을 펼치지 못합니다.   자신이 말굽밖에 될 수 없다고 생각하면 말굽밖에 되지 못하고, 바보라고 생각하면 진짜 바보가 되는 것입니다.  /197쪽 "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빅터와 로라의 삶에서 자신을 믿는 것이 삶에서 얼마나 소중한 일인 것인지 알 수 있다.   아이큐가 73이고 세상이 그를 바보라고 규정하였다고 해서 17년을 바보로 살았던 빅터와 외모콤플렉스를 시작으로 자신감 없는 삶을 살아갔던 로라, 하지만 자신의 가치는 스스로가 매기고 빛낼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을 믿는 것, 거기서부터가 시작점임을 잊지 말아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