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서유기 - 중국 역사학자가 파헤친 1400여 년 전 진짜 서유기!
첸원중 지음, 임홍빈 옮김 / 에버리치홀딩스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현장 스님하면 우선은 손오공과 저팔계, 사오정이 연이어 떠오르게 된다.   보드타던 만화로 손오공을 본 적도 있고, 주성치가 나오는 영화로 손오공을 본 적도 있는데, 손오공 일행에는 현장 스님이 있다.   현장 스님의 천축 여행길에 동행하게 되는 손오공, 저팔계, 사오정 그때마다 제일 얄미웠던 사람은 바로 나약하고 무능한 현장 스님이었다.   소설 서유기에 등장하는 현장 스님, 그러나 역사 속의 그의 모습과는 다르다고 한다.   이쯤되면 소설 속에서 왜곡된 현장 스님이 아닌 역사 속의 진짜 현장 스님이 만나보고싶다.  더불어 그의 서역 구법 여행에도 동행자가 되고싶어진다.

 

  에버리치 홀딩스에서 펴낸 <현장 서유기>, 무척 두꺼운 책이다.   600여장이 넘는 책의 두께는 책읽기를 주춤거리게 만든다.   하지만 그 첫 장을 넘기고, 다음 장을 넘기고 그렇게 현장 스님의 서역 구법 여행 동행자로 걸어가는 시간이 어느새 마지막 장까지 넘기게 만들었다.   휘리릭 불타오르게 재밌다기보다는 뚝배기처럼 은근히 재밌다.  

 

  소설 서유기에서는 태어나자마자 엄마의 손에 어쩔 수 없이 버려졌던 현장 스님을 금산사의 장로가 거두어서 승려가 되었다고 나와 있다.   하지만 실제 역사의 기록을 보면 어린시절 병으로 부모님을 잃게 된 현장 스님은 형을 따라 낙양의 정토사에 들어가면서 불교 공부를 시작한다.   낙양에서 머리를 깎고 승려가 된 현장 스님은 중국으로 들어왔던 인도 승려들의 강론을 듣고는 불교의 발원지인 인도의 매력에 빠져들었고, 서역 구법 여행을 떠나고자 마음을 먹게 된다.   하지만 출국 신청 탄원서를 낸 현장 스님에게 출국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조서가 내려지고, 해서 당 태종에게 인정받아 서역 천축으로 불경을 구하러 갔다는 소설 서유기와는 달리 역사에서의 현장 스님은 몰래 서역 구법 여행을 단행하게 된다.

 

  서역 천축으로 가기 위해서는 우선 다섯 군데의 봉화대를 중심으로 하는 국경 방어초소부터 지나가야 한다.   허나 남몰래 변방 관문을 빠져나가려 하는 자가 있다면 즉각 체포하거나 사살해버릴 수 있다.   출국 허락을 받지 못 했던 현장 스님에게는 첫 위기의 관문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죽음을 무릅쓰고라도 서역 천축으로 구법 여행을 가고싶은 현장 스님의 갈망을 사그러뜨릴 수는 없었다.   서역으로 가기 위한 그 길에는 사막도 있다는데, 목마름의 갈증을 견디어내면서 죽을 고비를 넘기는 현장 스님, 봉화대가 있는 국경 방어초소와 사막에서 길을 잃게되는 그 위기의 순간 이야기들은 숨을 죽이면서 지켜봐야 했다.  

 

  천축으로 가기위한 여정 속에서 코초국 국문태가 현장 스님을 붙잡아두려고 갖은 언행들을 취하게 되지만 단식으로 투쟁하는 현장 스님의 서역 구법 여행으로의 결심을 결국 꺾지 못했던 국문태는 의형제를 맺는 것으로 마무리하게 된다.   그렇게 현장 스님의 서역 구법 여행의 걸음은 멈춤없이 진행되고, 곳곳에서 강도들을 만나게도 되지만 바라고 바라던 인도에 도착하고 만다.

 

  아유타국을 떠나 아야무거국으로 향하기 위해 배를 타고 갠지스 강을 내려가던 중, 현장 스님는 위기일발의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   둘가 천신을 섬기는 도적을 만나게 되는데, 그들은 현장 스님을 제사에 쓰기 위한 제물로 올리려고 하는 것이다.   아, 이렇게 현장 스님은 죽고마는 것일까...조마조마한 마음이 들어 숨을 꼴깍 삼키게 된다.   하긴 여기서 현장 스님이 죽으면 말이 안 돼지.   그렇다면 현장 스님은 그 절체절명의 위기 순간을 어떻게 넘기게 될까......

 

  날란다 사원, 서역으로 구법 여행을 떠나온 현장 스님의 목적지이다.   계현법사를 스승으로 모시며 [유가사지론]을 배우는 현장 스님, 5년의 구법 유학 생활을 시작하게 되고, 후에는 남방 순례 여행을 하면서 5년 남짓을 더 보내게 된다.   그리하여 현장 스님이 고국으로 돌아온 것은 당 태종 정관 19년이다.   서역으로 불경을 구하러 갔던 현장 스님, 그 고초의 시간들을 지나 마침내 불경을 가지고 돌아온 그는 남은 여생 불경 번역으로 살아가게 된다.

 

  소설 서유기에 등장하던 나약하고  무능한 팔랑귀 현장 스님의 모습은 어디에도 찾아 볼 수 없었던 역사 속의 현장 스님, 그의 서역 구법 여행의 동행자로 보낸 이 시간이 무척 흥미로웠다.   이 책을 읽고나니 우리의 신라출신 혜초스님의 왕오천축국전이 보고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진다.   혜초스님의 인도 여행길은 어떠했을까.  

  역사 속의 현장 스님을 만나고 그의 서역 구법 여행길을 동행하게 된 이 시간, 오래도록 기억될 것 같다.   그래서 두꺼운 책이었지만 그 두께가 독서의 걸림돌이 아닌 자양분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