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오 - 테러리스트의 탄생
윌러드 게일린 지음, 신동근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1941년 7월 폴란드의 예드바브네 지역에서는 이웃이었던 유태인을 하루 종일 학살하는 일이 일어났다고 한다.  그리고 마을의 성인 남성 중 약 50퍼센트가 적극적으로 그 일에 참여했다고 한다.  잔인한 인간의 본성을 드러낼 수 있는 것들 중에서는 증오라는 것이 있을 것이다.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증오는 결국 사람을 꺼리낌없이 잔악무도하게 살인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바로 그 증오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증오를 인간의 본성이라고 단순히 치부하기 보다는 심리학적으로 논하고, 정신의학적으로 평하고자 말이다.

 

  누구나 격분하고 화를 낼 수 있다.  그러나 지속적이고 악의에 찬 증오와는 다르다고 말한다.  격분하고 화가 났다고 살인을 저지르지는 않기 때문이다.  미국의 9.11 테러에서 우리는 증오를 만날 수 있다.  미국인의 참상을 보며 기쁨의 함성을 내어지르던 아랍 군중들을 선명하게 기억한다는 저자, 이제는 증오에 대해서 이해하고 연구해야 하는 시기라고 말한다. 

 

  증오에 뿌리를 두고 있는 테러리스트들의 행동들을 경제적인 이유나 사회적인 이유로 설명하기를 거부하면서 팔레스타인 난민촌의 절망이 만들어낸 테러일지라도 정당화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하는 저자, 증오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 편견과 편협에 대한 언급을 한다.  그리고 격노는 단지 감정일 뿐이지만 증오는 격노와 화를 포함한 감정 그 이상의 것이라고 하며, 증오의 핵심 감정인 격노, 그것을 느끼게 하는 심리적 폭력들 즉, 박탈감이라던가, 불평등과 불공평에 대한 느낌들, 배신감, 좌절감 등등을 이야기하며 시기의 대상이 곧 적으로 간주 되는 증오의 순간, 그 행동으로 사회적 망상[사고 장애]이 존재하게 된다고 한다.  하여 증오자들은 편집증을 가지고 있게 마련인데, 편집적 인격자는 세상과 인생을 음모의 시선으로 바라보기에 그들의 세계관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적의 존재는 불가피한 것이라는 것이다.  예로 팔레스타인 난민촌은 편집적인 인생관과 증오의 문화를 키우기에 이상적인 곳이고, 그들의 자살 테러는 자행되고 있다.  테러의 세계에서는 정신병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저자는 그러나 정신병자와 정신병질자의 구별이 필요하다고 한다.  혼자 행동하는 테러리스트들은 보통 편집형 정신 분열증 환자다.  그들 정신병자의 위험성은 암시에 걸리기 쉽고 조종당하기 쉽다는 것이다.  그래서 정신병자를 조종하고 이용하는 정신병질자와는 구분되어야 하는 것이다.  정신병질자는 양심 기제가 없는 사람들이며, 자신의 잔인함과 증오를 폭발시킬 기회만을 노리는 사람들이다.  저자는 이렇게 감정적인 증오를 설명해주면서 이어 애착적인 증오에 대해서도 살펴봐준다.  그리고는 증오의 문화에 대해서 언급해주고 있다.  나치 독일, 팔레스타인 해방주의자들이 증오의 문화라고 말하며, 설명을 이어준다. 

 

  증오는 하찮은 자기 존재의 고통과 불안을 합리화하기 위해 스스로 만든 적에 대해 품는 신경증적 애착이며 절망감에 대한 방어라고 저자는 말한다.  격노와는 차이가 있는 감정 이상의 것이며 병이라고 말하는 저자, 그가 심리학적으로 정신의학적으로 살펴준 증오에 대해서 읽으며, 사람의 증오를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조장하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없기를 바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