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경래 : 세상은 백성의 것이다 샘깊은 오늘고전 9
작자미상 지음, 윤기언 그림, 김기택 글, 강명관 해설 / 알마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교과서에서 홍경래라는 이름을 만난 적이 있다.  그러나 그의 삶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다고는 말하지 못 하겠다.  학교에서 가르쳐주는 만큼에 더하여 갖은 지식이라고는 전혀 없었었던 것이다.  하지만 우리 역사 속에서 그 이름을 남기고, 또한 학생시절의 공부로 암기해야했던 한 인물이기에 그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알아보고도 싶은 맘이 생겨났다.

 

  홍경래, 그는 평안도 출생의 평민으로 어린시절부터 똑똑한 아이였다.  해서 벼슬에 오르기 위해 과거시험을 보았지만, 1차 시험에 이어 합격할 줄 알았던 2차 시험에서는 떨어지게 된다.  이는 그가 실력이 낮아서가 아니라, 당시에는 노론세상이었고 그 자제들만이 한정적인 벼슬자리를 차지하는 불공정한 일이 다반사로 이루어지던 시대였던 것이다.  쉽게 말해서 든든한 끈있는 사람들만 실력이 없어도 쉬이 과거에 합격을 하게되더라는 거다.  학연, 지연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전 왕조인 망한 고려의 수도가 있었던 황해도와 평안도, 함경도는 차별대우를 받아 더욱 벼슬길에 오르는 일이 힘들었던 시대였다.  이에 불만이 생겼던 홍경래는 세상이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양반, 그것도 도시 양반이 아니면 과거에 합격하기 힘들고, 당시의 주류였던 노론이 아니면 그 또한 과거에 낙방하게 되며, 양반의 횡포에 나날이 힘겨워지는 살림을 살게되는 농민들의 모습까지 세상이 달라지지 않고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 관료가 될 수 없고, 농민이 즉 백성이 잘 사는 나라가 될 수 없다고 생각을 한다.  백성이 위해지는 나라, 능력이 인정받는 나라, 그것을 꿈 꾸었던 홍경래는 반군을 모집하게 되는 것이다.

 

  작자 미상의 이 책을 윤기언씨의 그림과 함께 김기택씨가 옮겨 적었다.  여러 역사 기록과 연구 자료를 참고해 홍경래의 삶과 홍경래의 난을 어린이와 청소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 적어놓았다고 밝히고 있다.  크게 부풀려 적기 보다는 역사 속의 홍경래를 되살리기 위해 노력했다는 옮긴이의 말이 그대로 녹아 있는 얇은 책이었다.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극적인 요소들을 그리 발견할 수 없는 오롯이 역사 속 홍경래의 난을 대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래서 이 책은 고학년의 초등학생들이 읽기에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군을 도운 사람인 김삿갓으로 유명한 김병연의 할아버지 김익순의 이야기도 만날 수 있으며, 홍경래가 난을 일으킬 수 밖에 없었던 역사적 이유들과 해설부분에서 홍경래의 난이 실패할 수 밖에 없었던 그 이유도 언급해주어 어린 독자들에게 알찬 시간이 되어줄 듯 하다.  홍경래의 난으로 그 이름을 역사에 새긴 홍경래, 그의 꿈은 실패로 돌아갔지만 그가 바라던 세상이 허망한 꿈만은 아니었다는 것을 역사가 기억하고 있다는 것이 우리들에게 가르쳐주는 바가 큰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