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목소리 - 어느 나무의 회상록
카롤 잘베르그 지음, 하정희 옮김 / 파란시간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몇 백년을 살아낸 나무, 아니, 2천 년전부터 그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고 그 첫 말을 끄집어내고 있는 그 깊이를 가늠할 수 없는 나이테를 가진 나무의 기억을 되밟아 간 이야기를 나무가 들려주고 있다.    그가 나무로 살아낸 이야기라기보다 그가 나무의 눈으로 바라보게 된 인간들의 이야기인 것이다.  인간들의 과거와 현재를 곁에서 지켜봐온 이제는 늙어져버린 나무, 그의 회상 속에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사람들, 그들의 이야기는 곧 우리들의 이야기이기에 그 울림은 더욱 크게 들려오는 듯 하다.

 

  나무 숲속에서 행복한 가정을 일구며 살아가던 농부, 그가 도시의 부를 부러워하게 되었고, 그래서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나무를 베어내고 그 자리에 더 넓은 농토를 만들었다.  부자가 되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가족은 붕괴되고, 그의 계획대로 결실을 맺지 못하는 결과를 안게되면서, 그의 그런 몰락을 지켜본 늙은 나무.

 

  늙은 나무는 나뭇가지에 어느 남자를 데려와 목을 메달아놓던 사람들도 기억한다.  한 남자가 한 여자를 사랑하게 되었지만 여자의 아버지는 그들의 사랑을 용납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 남자를 나무에 메달아 죽이고자 했고, 여인은 연인의 죽음을 가만히 지켜볼 수 없어 그 자리에서 자살을 하고 만다.  딸의 죽음을 눈 앞에서 보게 된 아버지는 울분을 토해내고, 연인을 잃은 그 남자는 앞서간 연인을 따라가는 죽음이 이젠 두렵지 않다. 

 

  전쟁에 참여했던 남편이 돌아왔지만 몸은 만신창이 그는 불구자의 모습이었다.  더이상 아내를 힘들게 할 수 없는 그는 그녀의 곁을 떠나 자신을 닮은 분신을 나무 형상에 담아 만들어 놓는다.  그가 겪었던 공포의 순간들에 사로잡혀 헤어나올 수 없었던 그는 나무 형상에게서 위안을 찾아내지만, 폭풍우가 휘몰아치던 날 뿌리를 드러내며 쓰러져 있는 자신을 조각해 놓았던 나무 형상을 발견하게 된다. 

 

  나무와 함께 했던 사람들의 이야기, 그 사람들의 삶을 지켜봐왔던 나무의 시선이 있는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오래된 고목들을 떠올려 본다.  그 고목들 역시도 우리 조상들의 삶을 지켜봐왔을 것이고, 우리나라의 운명도 함께 지켜봐왔을 터이니 말이다.  때론 아파하기도 하고, 그래서 떄론 눈물도 지으면서 우리 땅의 고목들도 우리의 삶을 기억 속에 담아내어 왔을 것이다.  아스팔트 바닥의 빌딩 숲속에 뒤덮여 그 늙은 몸을 버텨내고 있는 나무 그리고 우리들의 전쟁을 지켜보게 되는 이 책 속의 나무를 보면서, 우리의 삶을 기억해주고, 우리의 희노애락을 함께 하고 있는 나무에 대해 이제는 애틋한 시선으로 바라보게 된다.    작은 책이었지만 초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일이 싫지 않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