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한지 강의
이중텐 지음, 강주형 옮김 / 에버리치홀딩스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초한지를 읽은 적이 없다.  그래서 솔직히 이 책에 등장하는 유방, 항우, 진평, 조참 등의 이름이 낯설다.  역자 후기에 쓰여있는 글귀처럼 중국의 역사와 문학에 문외한일지라도 아주 쉽게 읽을 수 있을정도의 책이라고 설명해놓았는데, 이런 내가 읽기에도 어렵지않은 내용이었다.

이 책은, 이중톈 교수가 중국의 티비 프로그램에서 한 강의를 엮은 책이라고 한다.  그는 초한지 강의를 하면서 고전 대중화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일까..이 책 역시 대중들이 읽기에 거북살스럽지않다.

방대한 중국의 역사나, 우리의 역사나 시험을 위한 암기가 아닌 이런 대중성을 고려한 쉬운 언어로 들려주는 글을 만나는 일은 너무나 행복하다.  마치 쉬운 지름길을 발견한 느낌이랄까..더구나 그 지름길은 기억하기에도 너무 쉽고 편하다면..

한나라의 흥망성쇠와 지도자의 품성 등, 역대 영웅들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조명한 이 책은, 객관성이 유지되어있는 글이란 생각이 들었다.

어느 한 쪽으로도 더 치우쳐지지않은 정확한 저울의 눈금을 가리키고 있다는 생각에 더욱 편하고, 꺼림낌없이 읽을 수 있었다.  저자의 지나친 주관이 개입되었을 때, 느껴야했던 그런 눈살 찌푸림없이 끝까지 읽을 수 있는 책이며, 그래서 중국의 역사를 편견없이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주로 유방과 항우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나는 이 책을 통해  만난 소하와 조참에게 강한 인상을 받았다.  영웅을 알아볼 줄 아는 안목이 있던 소하, 그리고 지혜와 도량이 있었던 소하에게 반하고만 것이다.  조참은 소하보다 뛰어나지 못 한 사람이지만, 그의 능란한 처세술에 혀를 내두를 수 밖에 없기에, 조금 더 깊게 알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방의 인재 등용법에 대한 글도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유방과 항우에 대한 현 시대의 평가에 대한 언급을 해주어, 중국을 이해하는 것에도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초한지를 읽고싶다는 강한 욕망이 생겼다.  객관적인 입장에서의 유방, 항우, 소하 등등이 초한지에서는 어떻게 다른 모습으로 그려져 있는 것인지 또한 좀 더 자세하게 그들의 숨결이 있던 시대의 이야기를 알고싶어졌다.

객관적인 시선으로 평가되어있는 영웅들을 만날 수 있어, 나에게 무척이나 인상적이며 좋은 시간을 안겨준 책이다.  독자들이 이 책을 읽어보기를 희망하게 된다.   그래서 영웅들을 어떻게 바라보는 것이 옳은 것인지, 그 판단의 기준을 만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길 바라게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