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의 매력 I.C.E. - 세계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북유럽으로 눈을 돌려라
황스자 지음, 성은리 옮김 / 이스트북스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미국이나 영국, 프랑스에는 관심을 가져보았지만, 북유럽 국가들에 대해선 그닥 아는 것도 없고, 관심도 없었던 듯 하다.

그래서 더욱 이 책이 읽고 싶었다.

도대체 북유럽의 매력은 무엇일까..라는 호김심과 기대감을 가지고 첫 장을 펼쳐들었다.

저자는 사업을 하는 타이완 사람이다.  저자의 눈과 감상을 통해, 우리들은 북유럽을 여행할 수 있는데, 그렇다고 이질적인 느낌이 들지는 않는다.  우리나라 사람의 시선이 아닌 타이완 사람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북유럽을 만나는  것도 재미난 경험이 되는  순간이었다.

북유럽인과 북유럽의 문화에 대한 에세이형식의 체험기인데, 이 책을 통해 북유럽이 더욱 친숙해지는 느낌이 든다.

그들의 자유로움과 심플함, 그리고 무엇보다 겉 멋따위는 전혀 없는, 그들의 삶을 살아가는 태도가 마음에 들었다.  아니 들뜨는 기분을 만들어 주었다.

명품보다는 실속을 생각하고, 남을 의식하는 것 보다는 자신의 삶에 충실하며 당당한 그 자유로움에 흠뻑 빠져들 수 밖에 없었다.

아이들을 과잉보호 속에서 자라게 하는 것이 아니라, 거친 들판에 내어놓고 몸으로 부딪치며 체득해 나가는 교육을 하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또한 개방적인 성문화 의식도 책을 읽다보니 수긍하게 되는 그들의 문화였다.

이 책을 통해, 북유럽의 매력을 내 삶 깊숙이 담아낼 수 있었다는 것은 무척이나 행복한 수확물이란 생각이 들었다.  에세이형식의 체험기라서 그런지 책을 읽는 속도도 지루하지않고 술술 넘어갔다.  북유럽은 장점이 많은 나라 같았다.  그래서 우리가 배웠으면 하는  것들이 많은 나라다.  정직한 정치도 그렇고, 복지 문제도 그렇고 말이다..언젠가 기회가 닿는다면 북유럽의 나라들을 구경할 수 있게 되길 소망하게 만들어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