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 세개의 시들을 깜도 안되는 감상과 함께 쓰기 시작한 5월.

어쩌면 5월은 시를 읽어야만 할 것 같았다.

어느 하루도 빠짐없이 애도와 애도로 이어지는 참담한 하루하루를 살아남은 자로 버티는 건 아무래도 힘겨웠을거다.

공동묘지 위에 지어진 집처럼 밤이면 알 수 없는 존재들이 서럽게 울어대는 곳.

죽었지만 죽지 못하는 존재들 사이에 살았지만 살았다고 말할 수 없는 존재는 비명을 질러대는 것 외엔 더 할 것이 없었다.

그러니..노래가 필요했고 쓰다듬어 줄 손이 필요했다.

그렇게 시작된 시읽기는 5월이면 족했다.

 

개인적인..지극히 개인적인 감상은 때론 공해가 되었을지도 몰랐다.

매일처럼 적어내며 나는 나의 습관 같은 것을 본다.

단 한번도 깨닫지 못했던 습관. 말투, 혹은 생각의 흐름. 또는 넋두리..

자신의 어느 한 부분을 발견하게 된 것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겠다.

 

더불어..별 것도 없는 감상을 같이 읽어주시며 격려해주신 분들께 감사를 전하고 싶다.

소리없는 격려 혹은 공감의 표시들이 힘이 되었다.

시집 한 권을 읽고 나면 진이 빠지곤 한다. 마치 CD 한 장에 수록된 모든 트랙을 따라 하루 종일 춤을 춘 것 같은 느낌이다.

생경한 리듬도 있었고, 익숙한 가락도 있었다.

어쨌든 마지막까지 읽어내고 낯익은 행간을 발견하는 일은 가쁜 숨을 몰아쉬면서도 시를 일게 했다.

 

앞으로도 또 이런 무모한 일을 더 할지는 미지수다.

별 것도 아닌 것이 제법 힘이 들었다고..

 

관심을 보여주신 분들께 감사를 전하며 이 연재의 공동저자라고 생각한다는 말씀을 전한다.

본격 혼잣말 리그였으나 대답이 없었다면 공허했을 일이었으니 말이다.

 

감사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6-05-31 18: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람들 눈에 띄지 않고, 묵묵히 글을 열심히 쓰는 분의 서재를 좋아해요. 사람 흔적 없는 서재의 썰렁한 분위기에 외롭게 느껴질 때가 있지만, 너무 시끌벅적한 분위기도 좋지 않아요. 사실 서재 친구 아닌 이상 다른 분의 서재 글을 보는 기회가 별로 없어요. 저도 어쩔 수 없이 친구로 맺은 분들의 서재만 들러봅니다. 친구 아닌 분들의 서재도 찾아가고 싶은데, 어떻게 첫인사를 하면서 댓글을 남겨할지 망설입니다. 용기 있게 댓글을 남겼는데, 답글이 없으면 허무한 느낌이 들어요. 아무튼 연재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나타샤님 덕분에 하루에 좋은 시들을 매일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나타샤 2016-05-31 23:54   좋아요 0 | URL
지켜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가 좀 읽히면 좋겠다는 작은 속닥거림이었습니다.
소통이 낯선 사람인지라 거의 혼잣말에 가깝지만요..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