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 (양장) -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강명순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파트리크 쥐스킨트.

이름만으로 작품을 읽게 만드는 힘을 지닌 작가. 처음으로 본 쥐스킨트의 작품이자 지금까지도 가장 감명깊게 읽은 작품으로 남아있는 좀머씨 이야기』는 짧지만 그만큼 인상이 강했다. 좀머씨 이야기』를 읽은 후 가장 읽고 싶었던 쥐스킨트의 작품이 바로 『향수』. 평이한 제목이지만 쥐스킨트의 이름이 붙는 순간 일반명사 향수는 고유명사가 되었다.

냄새 혹은 향기. 사람은 저마다 독특한 체취를 가지고 있다. 그것이 향수 냄새이든, 화장품 냄새이든, 담배 냄새이든 그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냄새는 상대방에게 그를 대표하는 이미지로 남는다. 사람이라면 굳이 가지려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풍기는 냄새. 그르누이는 그것을 가질 수 없었다. 그는 자신의 냄새를 가지고 싶었다. 남들과 똑같은 인간이고 싶었다. 그렇지 못할 바에야 모든 인간들을 지배해버리고 싶었다.

그는 아름다운 향기만을 찾아다녔다. 자신의 냄새가 없는 대신 기막힌 후각을 지니고 있었다. 세상의 모든 냄새를 맡고 구분할 수 있는, 신이 내린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 재능으로 그는 아름다운 향기를 내는 향수를 만들었다.

그는 지칠 줄 몰랐다. 그가 진정 만들고 싶은 향수를 위해 그는 금단의 영역에까지 발을 들여놓았다. 꽃보다도, 풀보다도, 현존하는 어떤 향수보다도 아름다운 향기를 내는 여인들을 찾아 그녀들의 향기를 모았다. 그렇게 스무 명이 넘는 꽃같은 여인들이 그의 향수 속으로 스며들어갔다.

이 작품의 마지막 장면은 가히 충격적이다. 그르누이가 가진 악마적 재능이 불러온 결과는 엄청났다. 평범한 인간으로 살 수 있는 조건 대신 악마 혹은 신에게 선사받은 재능을 가졌던 그르누이는 잠시동안 왕이었고 신이었다.

파트리크 쥐스킨트는 대단한 상상력을 지닌 작가다. 그리고 이야기를 풀어내는 탁월한 능력마저 갖춘 작가다. 그르누이가 사람들을 자신의 향수의 노예로 만든 것처럼, 쥐스킨트는 독자들을 자신의 작품에 자꾸만 매달리게 만드는 재능을 지녔다. 향수』가 주는 재미, 충격, 놀라움은 소름돋을 만큼 새롭고 기발하다. 

향수라는 우아한 물건을 모티브로 했지만 그르누이의 끊임없는, 게다가 악의마저 찾을 수 없는 살인에 등골이 오싹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르누이가 스무 명이 넘는 여인들의 목숨을 희생시켜 만들어낸 그 향수의 향이 자꾸만 궁금해지는 것은, 어쩌면 인간이 가진 잔인한 본능인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