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의 매
다니구치 지로 지음 / 미우(대원씨아이) / 2016년 8월
평점 :
품절



아메리칸 대륙 선주민(인디언)은 문명의 잔악함을 뼈아프게 겪은 민족이다. 한때 창작물이 사랑했던 그들의 이야기는 21세기가 되면서 많이 잊혀진 듯했다. 『하늘의 매』는 오랜만에 인디언을 다룬 작품이기도 하지만 거장 타니구치 지로의 이름 때문에 기대감이 높았다. 인디언을 다루지만 인디언이 아니라 일본 무사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것도 흥미로웠다. 


전(前) 아이즈 번사 히코사부로와 만조는 고향 일본에서 쫓겨나 미국으로 건너온다. 꿈을 안고 온 미국에서 다시 좌절을 겪은 둘은 우연히 아기를 출산한 인디언 여인을 구조한다. 이를 계기로 그들은 오글라라 수 족의 일원이 되어 인디언의 영토를 침식해 들어오는 미국 정부군에 대항한다. 

타니구치 지로는 일상 에세이부터 SF까지 폭넓은 장르를 소화하는 작가이다. 『하늘의 매』는 역사물이면서 히어로물이다. 뛰어난 실력과 기발한 전략으로 적을 무찌르는 히코와 만조의 활약은 인디언과 정부군의 전투가 반복되는 단조로운 스토리에 만화로서의 재미를 부여한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백인은 악(惡), 인디언은 선(善)으로 선악을 단순하게 설정한 것이다. 히코와 만조를 통해 사무라이가 곧 정의인 것처럼 미화한 점도 좋게 보이지만은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는 문명의 이기가 얼마나 많은 삶을 파괴했는지, 인간의 끝없는 욕심이 얼마나 추악한 결과를 불러왔는지를 다시 깨닫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거짓 약속을 거듭하는 미국 정부에 농락당하는 인디언의 모습이 힘없는 우리의 모습과 겹쳐져 마냥 남의 이야기로 읽을 수 없는 작품이기도 하다.

난 이따금... 내가 대체 무엇과 싸우고 있는지 묘연해지곤 해. 언제까지고 처단해야 할 적의 모습이 또렷이 보이질 않아. 이대로 걷잡을 수 없이 검은 구름의 소용돌이에 휘말려가고 있는 것 같아.


역사가 스포일러라서 결말은 예측 가능하지만 '하늘의 매' 히코와 '바람의 늑대' 만조가 이후 어떤 인생을 살았을지 상상해보면 즐거울 것 같다. 이 기회에 아메리칸 대륙 선주민의 역사를 좀더 공부해봐도 좋겠다. 누군가의 삶을 파괴하며 얻은 편리함에 다시 삶을 파괴당하는 우리에게 그들의 삶과 역사는 미래를 위한 지침이 될 것이다. 

* 이 리뷰는 대원씨아이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것임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