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 뷰티풀 - 헐리우드 셀레브리티의 발레리나 몸매 코칭
메리 헬렌 바워즈 지음 / 니들북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어린 시절 매우 좋아하던 책이 있었다. 제목은 기억나지 않지만 발레리나 안나 파블로바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었다. 그 책을 좋아한 이유는 일러스트가 예뻐서였다. 만화가 김숙의 그림이었다는 것은 아주 오래 지난 후에서야 알았지만. 또한 그 책은 어린 나에게 발레에 대한 환상과 두려움을 동시에 안겨주었다. 안나 파블로바의 아름다움에 반해서 발레를 배워볼까 하다가 엄지발가락이 길어 남들보다 고통이 심했다는 안나의 이야기를 읽고 포기했다. 나도 엄지발가락이 길었기 때문이다. 지금 생각하면 고작 그런 게 겁나서 포기한 걸 보면 배워도 오래는 못했을 것 같다. 

 

잡설은 여기까지. 발레에 대한 관심이 다시 생긴 것은 직장 생활을 하며 어깨와 허리가 망가지기 시작하면서부터였다. 자세교정에 발레만큼 좋은 운동이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불규칙한 근무시간 때문에 배우기는 어려웠다. 직장을 그만둔 후에는 만만찮은 수강료 때문에 계속 미루기만 했다. 

 

영화 「블랙스완」에서 거의 완벽에 가까운 발레리나 몸매를 선보인 나탈리 포트만의 몸을 만들었다는 전직 프로 발레리나 메리 헬렌 바워즈의 책 『발레 뷰티풀』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발레 운동'이라는 것만으로도 흥미를 끄는 책이었다. 가늘지만 탄탄한 근육으로 둘러싸인 발레리나의 몸매와 여성스럽고 바른 자세는 많은 여성들의 동경의 대상이다. 실제로 발레리나의 동작을 응용한 스트레칭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하다. 

 

 

책의 제목 '발레 뷰티풀'은 실제로 메리 헬렌 바워즈가 설립한 피트니스 사업의 명칭이기도 하다. 발레 뷰티풀 홈페이지(www.balletbeautiful.com)를 방문하니 유료 동영상 강의와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물론 영어다. 

 

그런데 단순히 운동법을 소개한 책이라기엔 분량이 좀 많았다. 책을 펼쳐보니 거의 절반 가량이 글로만 꽉 차 있었다. '이게 뭐지?' 싶어서 읽어보니 이 책은 운동법뿐만 아니라 메리 헬렌 바워즈가 '발레 뷰티풀'을 시작하게 된 동기부터 발레 뷰티풀의 목표, 라이프스타일, 마음가짐, 식이요법까지 총망라되어 있었다. 그저 날씬해지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강함과 아름다움, 자신감을 끌어내어 삶의 자세 자체를 바꾸는 것이 발레 뷰티풀의 이념이라고 한다. 무턱대고 운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마음가짐부터 새로이 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책의 1/3 정도가 앞의 내용을 설명하는 서론 부분인데 약간 중언부언이기도 하고, 너무 길어서 지루한 면도 있다. 꼼꼼히 읽어봐도 좋지만 빠르게 훑으며 중요한 문장들만 체크하는 것도 괜찮으리라 생각한다. 틀린 말은 없다.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하고자 하는 의지와 근성이라는 것은 이론(異論)의 여지 없는 사실이니까. 

 

책 표지를 벗기면 60분 운동 프로그램을 정리한 브로마이드가 등장한다.

 

중반부에는 운동법과 운동 프로그램 짜는 법이 나와 있다. 실제 발레리나처럼 발끝으로 선다거나 연속회전을 한다거나 하는 일은 당연히 없다.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수준의 동작으로 짜여져 있으며, 요가처럼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부터 시작하기를 권하고 있다. 운동마다 초급자용 자세와 상급자용 자세를 따로 표시하는 섬세함도 보여준다. 다만 사진 몇 장과 글만으로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동작들이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참고할 수 있는 동영상이 있으면 상당히 좋았을 것이다(이는 아마도 유료 동영상 강의나 DVD 구입을 유도하는 것이지 싶다). 

 

좋은 점은 15분에서 60분까지 원하는 시간만큼 프로그램을 짜서 운동할 수 있다는 것. 시간이 많을 때는 길게, 바쁠 때는 짧게 해도 상관없단다. 다만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특별한 기구나 복장이 필요없다는 점도 장점이다. 스트레칭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유연성이 부족한 사람들이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 해도 좋을 것 같다. 나이들수록 중요한 것은 근력과 유연성이라고 하지 않는가. 

 

 

마지막 부분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재료와 레시피 등이 나와 있는데, 저자가 미국인이다 보니 음식 자체가 너무 서양식이라는 단점이 있다. 라비올리라든가 퀴노아라든가 가스파초 등 이름부터 낯선 음식들 앞에서 시도해보기도 전에 주눅이 든다. 레시피가 글로만 되어 있는 점도 조금 아쉽고. 하지만 기본적으로 음식을 어떻게 먹어야 하고, 어떤 재료로 대체하면 좋은지에 대한 부분은 참고할 만하다. 누누이 이야기하지만 실용서를 읽을 때는 필요한 것만을 쏙쏙 뽑아내는 능력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탄탄한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기본적으로 가늘고 매끈한 메리 헬렌 바워즈의 몸매는 부럽기 그지없다. 물론 이걸 좀 따라한다고 해서 일주일에 70시간씩 발레를 했다는 전직 프로 발레리나의 몸매가 될 리는 없다. 그러나 발레 동작을 따라하면 평소에 쓰지 않는 근육을 쓸 수 있는 것은 확실하다. 반드시 핫팬츠나 비키니를 입기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바른 자세와 강한 근력, 유연성,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위해서 발레 라이프를 시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뭐, 다이어트를 하든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든 스스로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두말하면 입만 아픈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