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의 법칙
조셉 프레드 지음, 최지원 옮김 / 니들북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세월호 침몰 사건의 아픔이 가시지 않은 이때, 우리에게는 또 하나의 과제가 생겼다. 바로 '위기 상황에서 스스로 살아남기'이다. 그동안 위기가 닥치면 막연히 전문가들의 구조를 기다리면 되겠지,라고 생각했던 우리의 위기대처의식은 확실하게 바뀌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게다가 갑작스러운 폭우, 폭설, 폭염 등 이상기후와 각종 붕괴 사고, 화재, 범죄 소식을 듣다 보면 언제 어디에서 어떤 위험이 덮쳐올지 불안하기만 하다. 


『생존의 법칙』은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위험에서 살아남을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여줄 것이라는 기대를 품게 하는 책이다. 172가지 상황에서의 방어, 구조, 생존 방법을 일러스트와 간단한 설명을 통해 제시하고 있어서 틈날 때마다 보면서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다. 비록 저자가 미국인이라서 우리나라 상황과는 맞지 않는 면도 있지만, 사람이 살면서 마주치는 위험이란 국경을 떠나서 공통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활용도가 높은 책이다. 


위 그림처럼 알아보기 쉬운 그림에 간단하고 효율적인 설명이 곁들여져 있다.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는 잘 볼 수 없는 용오름(토네이도)이 발생했다는 뉴스를 보고 이 장면이 바로 떠올랐다. 당장은 필요없다고 해도 앞으로 용오름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으니 역시 알아둬서 나쁠 것은 없다.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겠지만 일단 자신의 생활환경을 파악하고, 자주 처하는 상황에 필요한 방법부터 익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일단 가정 안전대비 수칙(#10)과 구급상자 구성하기(#5) 정도는 모두가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다. 그에 덧붙여 회사원이라면 사무실 안전수칙(#3)을 알아두면 좋을 것이고, 운전하는 일이 많다면 차랑용 구급상자 구성하기(#25)와 주차장에서의 안전수칙(#26)을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산이나 바다, 사막 등 낯선 장소에 갈 일이 생길 때는 그때그때 짐 준비를 하며 적절한 생존법칙도 미리 챙겨보도록 하자. 배를 타고 여행할 때는 조난 시 구조 요청하기(#27)와 바다에서 조난당했을 때(#152), 바지를 부유기구로 활용하기(#153) 등을 알아두면 좋을 것이고, 산에 갈 때는 시계를 이용하여 길 찾기(#111)나 불 지피는 법(#116~#119)을 알아두면 유용할 것이다. 

그 밖에도 크고 작은 사고에 대비하는 법과 위험에 처한 사람을 구조하는 법, 생존하는 법이 많이 소개되어 있다. 때로는 '정말 이런 상황이 생길까?' 싶은 항목도 있다. 예를 들면 문어 격퇴하기(#126) 같은 것. 좀비 대비 자동차 무장(#172) 항목까지 오면 이건 웃자고 쓴 건가 싶기도 하다. 하지만 살다 보면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것이니 재미삼아서라도 알아두면 언젠가 필요할 때가 있으리라는 생각도 든다.  



뭐든 알아서 손해볼 것은 없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이런 방법을 알아도 쓸 일이 생기지 않는 것이지만 살면서 아주 작은 사고라도 당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미리 대비하고 조심하기만 했으면 괜찮았을 텐데, 라는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생존법을 익히는 것은 필요할 것 같다. 특히 요즘처럼 무서운 세상에서는 더더욱 말이다. 

나도 이 책을 보면서 하루에 한 가지씩이라도 외워두고 필요하면 연습을 해 둘까 싶다. 아직은 무사히 좀 더 오래 살고 싶으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