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착한 매일 저염식 - 짜지 않아서 가볍다! 건강하다!
이정민 글.요리 / 니들북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나트륨 과다섭취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전세계적으로 나트륨을 적게 먹자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전통적으로 짠 음식이 많은 식단을 선호하는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저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나트륨이 적은 소금도 나오고, 라면스프는 절반만 넣어 먹자든가 김치를 싱겁게 먹자든가 하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싱거운 입맛이 짠 음식에 길들여지는 것보다 짠 입맛을 싱거운 음식에 맞게 바꾸는 것이 훨씬 어렵다. 그리고 간이 되지 않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생각만 해도 식욕이 사라지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또 다른 문제는 저염식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소금만 적게 넣는다고 저염식인 것일까?


평소 건강이나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저염식은 흥미있는 아이템일 것이다. 이미 질병을 앓고 있다면 저염식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일 것이다. 『내 몸에 착한 매일 저염식』(이하 『매일 저염식』)은 병이 있는 사람은 물론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좋은 음식들을 소개하고 있다. 

『매일 저염식』은 실제로 신장병을 앓아서 무염식을 해야 하는 필자가 직접 연구하고 쓴 요리책이다. 몸이 아픈 사람들에게는 절실한 것이 바로 '저염식'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철저한 저염식만을 다루었으리라는 점은 믿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앞부분에서 저염식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여 읽는 사람들의 이해를 돕고, 나머지 부분은 요리 레시피와 팁으로 구성했다. 소금이나 간장처럼 짠맛을 내는 양념뿐 아니라 부침가루나 소면 등 생각해 본 적 없는 재료들 속에도 나트륨이 많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매일 저염식』의 목차를 보고 깜짝 놀랐다. 저염식이라기에 보기에도 싱거울 것 같은 음식들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김치와 무생채 등등 우리가 흔히 먹는 반찬들과 파스타, 피자 등 외식으로 자주 먹는 메뉴들도 있었다. 심지어 팟타이나 규동 도 발견할 수 있다. 와플과 쿠키에 이르러서는 감탄이 나올 지경이다. 레시피를 아무리 들여다 봐도 '소금'은 보이지 않는데 과연 이게 맛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레시피도 너무 간단해서 의심은 더욱 커졌다. 맛을 알기 위해서는 직접 만들어 먹어보는 게 최선이겠지만 말이다.

맛이 없어도 건강을 위해 참고 먹는 것보다는 맛있는 것을 먹으며 건강을 지키고 싶은 게 사람들의 본심일 것이다. 이 책에는 드레싱 없이 야채를 먹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나트륨을 줄인 샐러드 드레싱 만드는 법, 저염식에 맛을 더할 수 있는 소스 만드는 법 등 깨알같은 정보가 있어 무척 유용해 보였다.


조만간 『매일 저염식』에 나오는 음식을 직접 만들어 먹어보고 후기를 올릴 예정이다. 맛이 괜찮다면 본격적으로 다가오는 여름을 위한 저염식 다이어트에 도전해도 좋을 것 같다. 맛있게 즐기는 저염식이라면 굳이 실천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테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05-06 17: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법고냥이 2014-05-07 07:51   좋아요 0 | URL
아...제가 카테고리 설정을 잘못하는 바람에.. 지금 전환해 두었으니 꼭 다시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그리고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부터는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