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덕길의 아폴론 5
코다마 유키 글.그림, 이정원 옮김 / 애니북스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마성의 남자 준이치가 표지에 등장한 <언덕길의 아폴론> 5권.
우연한 기회에 자신이 반에서 외톨이로 인식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 카오루는 센타로 때문에 잃었던 자신감을 조금 되찾는다. 하지만 여전히 센타로와의 사이는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센타로 역시 카오루와 화해하기를 포기하고 밴드 연습을 시작하지만 마음이 편할 리 없다.
  
카오루와 리츠코는 축제 운영위원으로 뽑히고, 센타로는 축제 참가 접수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카오루와 대면하게 된다. 하지만 여전히 두 사람은 데면데면하다.
 
 
'마음 어딘가에 자그마한 아픔과 후회를 남긴 채' 시간은 흘러가고 카오루와 센타로의 거리는 점점 더 멀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밴드 공연 당일, 카오루는 우연히 센타로의 진심을 듣게 된다.

 
공연 도중 일렉트릭 기타의 전원이 나가는 사고가 생기자 센타로는 망설임 없이 카오루를 무대로 불러올린다. 카오루의 피아노와 센타로의 드럼 합주는 무대를 가득 채우며 둘의 마음을 다시 통하게 하고, 강당에 모인 학생들의 마음을 훔친다. 센타로와 카오루가 마치 경쟁하듯 즉흥연주를 하는 장면은 5권의 백미.
 
'역시 난 재즈가 좋다. 이 녀석과 함께 하는 재즈가. 뭐라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다시 친해진 센타로와 카오루의 사이는 전보다 더 가까워져 다소 야릇하기까지 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장면.

 
그리고 준과 유리카의 관계에는 일대 전환이 일어나고 이 일로 센타로는 실연의 상처라는 것을 경험한다. 또한 축제 이후 인기가 급상승한 카오루를 바라보는 리츠코의 마음에도 변화가 일어난다. 
 
요즘 즐겨 보는 드라마 <학교 2013> 중에 이런 대사가 있었다.
 
"선생님이 보기에는 되게 쉬워 보이나 봐요."
 
기억을 되살린 거라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충 이런 뉘앙스의 대사였다. 어른들의 눈으로 볼 때는 아무것도 아닌 일들이 어린 청춘들에게는 일생일대의 위기가 될 수도 있다. 어른들은 항상 지나고 보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한다. 하지만 직접 겪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들도 있는 것이다. 
 
청춘은 언제나 흥미진진해야 제맛이다. 어른에게는 손가락 베인 정도의 상처에도 심장이 뚫린 것처럼 죽도록 아플 수 있는 것 또한 청춘의 특권 아닐까. 그런 아픔을 겪어야 어른이 되어서 좀 더 슬기롭게 삶을 헤쳐나갈 힘을 얻는 것이 아닐까.  
 
<언덕길의 아폴론>은 죽을 만큼 힘들었지만 지금 생각하면 그저 웃음만 나오는 풋풋하던 시절의 크고 작은 사건들을 떠올리게 한다. 청춘은 청춘다워야 아름답다. 그래서 카오루와 센타로, 리츠코, 준이치와 유리카는 참 아름답다. 
 
응원해 주자. 지금의 청춘을. 그리고 소중히 기억하자. 지나간 청춘을.
 
덧. 단행본 마지막에 실린 단편 <천장 아가씨>는 정말 놓치기 아까운 작품. 코다마 유키의 매력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단편이다. 그녀가 말하는 사랑은 과장되지 않으면서도 탱글탱글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어서 사람의 마음을 강하게 잡아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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