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해주지 마! 1
하나코 마츠야마 지음, 김재인 옮김 / 애니북스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만화 대사 중에 "모두가 행복해지는 길이란 없어."라는 말이 있다. 이 대사를 <잘해주지 마!>의 주인공 이하라 유이치에게 적용한다면 "모두에게 잘해주는 길이란 없어." 정도가 되지 않을까. 


유이치는 세상 모두에게 잘해주는 것이 삶의 의미이자 목표인 남자다. 곱상한 외모와 친절한 성격 덕분에 인기도 있지만 그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그것은 '과유불급'. 즉 '모두'에게 친절하고 싶은 그의 선의가 오히려 모두에게 민폐가 되기 일쑤라는 것이다. 


'장고 끝에 악수'라는 말처럼 너무 신경쓴 그의 위로는 받는 사람에게 비수가 되고, 너무 많은 상대를 염두에 둔 배려는 소수의 사람들을 바보로 만들고 만다. 방관자 입장에서는 웃음을 참을 수 없는 상황들이지만 이런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정말 가까이 지내고 싶지 않을 것 같다. 


'개그센스 넘치는 4컷 만화'라는 점 외에도 이 만화에는 독자를 즐겁게 하는 요소가 한가지 더 숨어있다. 과도한 친절병(?)을 가진 사람답게 유이치에게는 말을 돌리고 돌려 결국 '입바른 소리'를 하는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이 때문에 주변 사람들을 본의 아니게 상처 입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유이치의 바른 말은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효자손이 되기도 한다. 얄미운 상사나 동료, 후배에게 웃는 얼굴로 반박 한마디 못하게 친절한(!) 일침을 가하는 (매우 부러운) 능력이 있는 것이다. 물론 본인은 원치 않았겠지만 말이다. 이게 독자에게 대리만족을 주면서 묘한 카타르시스를 안긴다. 


유이치 같은 사람이 주변에 없음을 감사하게 되는 작품 <잘해주지 마!>. 유이치의 바람은 이루어지기 어렵겠지만 이 만화책은 속이 답답할 때 독자들에게 좋은 속풀이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