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생긴 고양이 마코
마에다 케이코 지음, 윤나영 옮김 / 니들북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뭐냐, 넌?'이라고 묻는 듯한, 범상치 않은 포스의 아기고양이 한 마리가 있다. 고양이의 이름은 마코. 그것도 '못생긴'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고양이다. 이 책은 마코의 주인이 직접 마코의 일상을 짤막한 글과 함께 담은 사진집이다. 아름답고 도도한 고양이의 자태가 담긴 사진집이 아니라 주인의 애정이 곳곳에서 묻어나오는, 흐뭇한 이야기가 담긴 앨범과도 같은 사진집이다.  
 

마코는 특이한 외모 때문에 주인을 못 만나고 있는 고양이였다. 품종도 알 수 없고 몸상태도 나빴던 마코가 주인과 만난 것은 정말 만화 속에나 나올 법한 '운명'이 아니었을까. 못생겼다고 소개되었지만 한 장 한 장 사진을 보다 보면 마코가 어디가 못생겼다는 걸까라는 생각까지 든다. 인간의 혼이라도 들어간 건가 싶을 정도로 다양한 표정과 뛰어난 연기력을 지닌 이 매력만점의 고양이가 말이다.

작가는 마코의 사진 옆에 마코와 대화하듯, 마코의 마음을 대변하듯 재미있는 코멘트를 곁들여 마코와 독자 사이의 거리를 한껏 줄여준다. 다양한 표정과 기이한 포즈를 갖춘 쇼맨쉽 고양이 마코와 소심하지만 곳곳에서 양념 노릇을 하는 귀여운 고양이 시온의 일상은 늘 따뜻하고 행복해 보인다. 

 
애완동물 혹은 반려동물의 가치는 그 생김새나 품종으로 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주인의 사랑을 받고, 주인에게 가족과도 같이 여겨지는 동물이 진정 귀한 존재인 것이다. 그래서 못생긴 고양이 마코는 세상 어떤 잘난 고양이와 비교해도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는다. 물건처럼 쉽게 버려지는 애완동물들이 넘치는 각박한 세상에 버려진 동물을 애정으로 보살피는 사람들 또한 있다는 사실에 반성과 함께 희망을 가지게 된다. 

 
마코, 시온.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