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화폐가 이끄는 돈의 미래 - 비트코인에서 구글페이까지
라나 스워츠 지음, 방진이 옮김 / 북카라반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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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비트코인 뉴스를 자주 접한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디지털 화폐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가고 있다. 비트코인과 디지털 화폐가 같다고 생각했는데 일부 기사에서는 다른 점이 있다는 말에 미래의 화폐로 불리어지는 디지털 화폐에 대해 알고 싶어 읽기 시작한 책이다.

 

 

우리는 매일 거래를 한다. 커피를 사거나 교통수단을 이용하거나 음식 값을 계산하기도 한다. 이럴 때 그에 대한 값은 나는 현금보다 카드로 금전적 가치를 지불한다. 현금, 카드, 수표, 결재 앱은 금전적 가치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관한 정보가 담겨있다. 거래의 특성과 거래에 관여하는 당사자들의 관계에 관한 정보도 담겨 있다. 그런데 이제 결제 시스템의 작동 방식이 아주 빠르게 변하고 있다. 핀테크에 벤처 투자금이 거의 130억 달러에 이르고 각 나라마다 디지털 화폐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은 거래 테크놀로지를 둘러싼 문화와 정치를 설명하면서 돈이 특정 기술에 의존하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라는 새로움 관점을 제시한다. 앞으로의 결재 서비스의 핵심 메커니즘을 하나씩 설명하면서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떻게 그런 형태를 띠게 되었는지, 현재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지, 그런 변화로 누가 어떤 결과에 직면하게 되는지 설명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최근 몇 년간 결재 산업의 중심이 월스트리트에서 실리콘벨리로, 금융서비스에서 소셜미디어로 옮겨간다는 말을 실감하고 있다. 휴대폰으로 결재를 한다는 것이 첨단 기술이 도입을 의미하며, 디지털 장치를 이용하여 요즘 페이로 결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리콘밸리가 기존 결제 산업을 파괴하고 매출과 데이터의 흐름이 실리콘밸리의 디지털 저장소를 반드시 거치도록 재설정하는 것은 지난 5년간 구글, 애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냅챗을 비롯해 거의 모든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저마다 다른 야심을 품고 결제 서비스 도입을 추진한 성과다. 점점 더 생활의 편리함을 느끼지만 이러한 화폐들의 불러올 부작용도 걱정되는 면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돈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기업은 데이터가 만든 고객의 선호도, 프로필, 구매 이력 등 자료를 기업이 고객 맞춤 프로그램을 만들어 활용하였지만, 미래사회를 주도할 디지털 화폐는 앞으로 전자기장 스펙트럼 전체에 퍼진 끊임없이 연결되는 경로를 따라 전 세계를 빛의 속도로 돌아다닐 것이고, 비용도 거의 발생하지 않는 강력한 힘을 지니게 된다는 말에 공감한다. 이제 국가가 돈을 규정하는 시대는 저물어 가고 있으며, 디지털 화폐가 개인이 자신의 금융 정보와 거래 정보의 공개 여부를 선택할 권리를 보장해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을 통해 진정한 화폐의 의미와 변천사, 그리고 미래에 등장할 화폐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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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의 첫 미래 교육 - 디지털 금수저를 물려줘라
임지은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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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를 겪으면서 우리들은 교육의 격차를 고민하고 있다. 온라인 학습과 출석학습을 병행하는 아이들이 가정에서의 부모교육과 연결되면서 교육의 개인차가 코로나19 전보다 더 많이 벌어졌다는 것이다. 모든 부모는 내 아이가 최고의 교육을 받기를 원한다. 그래서 내 아이가 살아갈 미래에 맞는 교육이 궁금하고 이왕이면 금수저를 물려주고 싶을 것이다. 아이를 교육하며 어떻게 미래를 준비시켜줄 수 있을까?’ 생각하며 읽은 책이다.

 

 

저자는 인공지능 미래 시대에 필요한 것으로 부모력을 들고 있다. 예전의 부모력은 재력과 정보력이었던 시절을 지났다고 말한다.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 시대는 미래를 내다보며 아이를 키우는가?, 아이에게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제대로 알려주고 있는가?, 미래가 불안하니 일단 공부라도 시키고 보자는 심산은 아닌가?, 나의 불안을 잠재우거나 아이를 통해 대리만족하고 싶은 건 아닌가?’가 진정한 부모력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아이가 진짜 좋아하고 원하는 것을 부모가 알고 있는지, 아이의 개성과 강점을 최대치로 이끌어주고 있는지, 주입식 교육 대신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고 있는지, 배움의 즐거움을 일깨워주고 있는지, 아이에게 비교와 경쟁 아닌 더불어 사는 법을 가르치고 있는지, 아이에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며 끝까지 해내는 힘을 길러주고 있는지, 이 모든 것에 앞서 아이가 자존감의 뿌리를 단단히 내릴 수 있도록 돕고 있는지 점검해 보라고 권한다.

 

 

평균을 지향하던 매스의 시대가 아니라 디지털 네이티브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한다. 약점을 인정하고 끌어안을 용기다. 받아오는 성적표에 불안하고, 옆집 아이와 비교하며 신경 쓰는 것이 아니라 내 아이에게 시선을 고정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친구들과 함께 소통하고 토론하고 머리를 맞대 협업하며 배움의 즐거움과 가치를 찾아가는 공동체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것이 미래 교육의 답이라고 말한다.

 

디지털 네이티브 자녀를 위해 디지털 시민 정신을 가르쳐야 하며 디지털을 활용하는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말한다. 스마트폰과 인터넷 등 기술을 잘 다루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디지털 미디어와 콘텐츠 등 정보를 이해하고 비판적을 사고하는 능력, 나아가 콘텐츠 소비자에 머물지 않고 생산자로 나서는 일까지 포함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누구나 정보 생산자가 되는 시대엔 디지털 쓰레기를 걸러내는 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가짜 정보를 거르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디지털 리터러시의 핵심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자기만의 생각’, ‘다르게 생각하는 힘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의문이 생기면 제기할 수 있어야 하며 다르게 볼 수 있어야 하며 이것이 미래 핵심 역량 중 하나인 비판적 사고의 출발점이 된다고 설명한다.

 

이제는 평생교육의 시대다. 그래서 갈수록 중요해지는 배움의 힘을 아이들에게 알게 하고 지속해서 배우는 습관이 형성되도록 해 주어야 한다. 또한 협업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 함께 살아가는 행복을 알게 해 주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신문이나 뉴스에서 접한 내용들을 정리한 듯 부모의 역할이 정리가 되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어떤 부모여야 하는지를 생각하고 교육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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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도 배워야 합니다 - 평범한 일상을 바꾸는 마법의 세로토닌 테라피!
이시형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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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발생한지도 1년이 넘었다. 겪어보지 않았던 비대면 삶은 자유로움을 누리지 못하게 되었으며 항상 마스크를 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그래서 편안함과 행복에 대한 욕구가 더 커지고 있으며 삶의 활기를 넣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었다. 행복전도사인 이시형 박사의 새 책을 통해 행복한 삶의 방법을 알고 싶어 읽게 된 책이다.

 

책장을 펴면 1행복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세로토닌 처방전을 만나게 된다. 왜 사는지 모르겠을 때, 생각이 많아서 마음이 자꾸 초조할 때, 암 진단을 받았는데 건강을 지키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20편의 세레토닌 처방 사례를 접하며 세로토닌이 지닌 힘을 알게 된다.

 

세라토닌의 힘을 알고 싶어 책장을 넘기면 자신의 세로토닌 지수를 측정해 보게 한다. OECD국가에서 행복지수가 바닥권인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행복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게 한다. 행복은 느끼는 사람마다 다르다. 목표를 달성하거나 꿈이 실현될 때 느끼는 도파민성 행복, 친절한 행동이나 감사를 베풀 때 마음속에 따뜻한 불씨가 켜지는 옥시토신성 행복, 피곤한 하루를 마치고 잠자리에 누을 때, 혹은 좋은 사람과 함께 여행을 떠날 때 그지없이 마음이 편한 세로토닌성 행복,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할 때의 복합성 행복 등 다양한 행복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어떤 행복을 많이 느끼는지 생각해 보게 된다.

  

 

  

저자가 강조하는 세로토닌은 뇌 속에서 분비되는 50여종의 넘는 정보전달 물질 중 하나이다. 우리가 깨어 있는 동안엔 반드시 일정한 리듬으로 일정량이 만들어지고, 이를 방출함으로써 뇌 전체에 지령이 전달된다. 이 활동은 태어나 죽을 때까지 일생 동안 계속되며, 보행과 호흡 등 사는데 필요한 기본적 운동을 담당하는 중추가 있어서 생멸과 직결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세로토닌이다. 일상생활에서 자연적인 방법으로 세레토닌을 얻기 위한 방법을 저자는 소개한다. 규칙적인 식사, 햇빛 받으며 하루에 20분 산책, 리듬운동, 스킨십, 감사, 밝은 미소와 고운 말씨, 멜라토닌 생성, 감성적 생활을 권한다.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하고 있는 것들이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여유를 가지고,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 세라토닌이 늘어난다고 한다. 욕심도 줄이고 긴장과 이완법을 두세 차례 반복하며, 웃을 때 크게 웃고, 울고 싶을 때는 울고, 안 되는 일은 포기하고 방향을 바꾸라고 말한다. 이론적으로 알면서도 쉽게 실행하지 못하는 것들이 많았다. 결국 행복의 주체는 내가 어떻게 마음먹고 행동하느냐에 달린 것이다.

 

마지막 장 이제는 세라토닌 시대를 읽으면서 사회적 건강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사회적 건강은 사회 구성원이 마음 놓고 편히 살 수 있는 사회다. 그러면서 세로토닌 문화 운동을 제시한다. 차분한 열정으로 국격 높이기, 창조적 공부로 성공 일구기, 잔잔한 감동으로 건강과 행복 가꾸기다. 우리가 경쟁중심 산업사회의 격정의 세기를 살았다면 21세기는 감성의 차분한 세기를 살아야 함을 강조한다. 행복은 쫓아간다고 잡히는 것이 아니기에 세라토닌적 삶을 살아 행복이 절로, 제 발로 찾아오게 해야 하는 세라토닌 운동을 주장한다. 이시형 박사의 세라토닌 운동은 양적, 외적 성장보다 질적, 내적 성숙이 더 중요한 배고파보지 않은 세대를 살고 있는 젊은 세대에게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책장을 덮으며 딸아이에게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게 된다. 진정한 행복한 삶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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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학교 게리 토마스의 인생학교 5
게리 토마스 지음, 윤종석 옮김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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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 양육의 목적과 의미와 방향을 알려주어 부모들이 길을 잃지 않고 자녀 양육의 여정을 잘 담당할 수 있도록 성경적 세계관을 제공해 주는 책이다.

 

저자는 말한다. 자녀는 하나님이 보내신 스승이라고. 하느님은 자녀를 사용해 우리를 가르칠 수 있고, 자녀를 가르치고 기르도록 부름을 받은 우리가 오히려 그들에게서 영적 통찰을 얻을 수 있다는 저자의 생각을 접하며 다소 거부감을 느꼈다. 너무 신앙적인 측면에서 자녀양육을 바라본다는 생각이 들어서다. 그런데 읽다보니 종교적 관점보다는 부모가 가져야 하는 본연의 자세를 설명하며 자녀 양육 방법의 길잡이 되어준다.

 

 

저자는 강조한다. 자녀 양육의 궁극적인 관건은 자녀가 얼마나 내 자랑거리가 되는가가 아니라 하나님이 맡겨주신 본문을 내가 얼마나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며, ‘자녀중심의 부모가 되지 말라고 강조한다. ‘자녀중심의 부모는 자녀가 부모에게 잘할 때만 자녀에게 잘해 주는 부모를 말한다. ‘자녀 중심의 아버지는 자녀가 자기의 희생을 고마워하는 만큼만 희생하며, ‘자녀 중심의 어머니는 자기 행동의 기초를 자녀의 반응에 둔다. 그러면서 하나님 중심의 부모가 되기를 권한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서 행동하듯이 자녀가 나를 어떻게 대하든, 자녀에게 다가가 그 삶에 개입하며 사랑으로 지원해 주는 것을 말한다. 나의 욕심을 강조하는 부모가 아니었는지 되돌아보게 되었다.

 

저자는 자녀에게 모험과 도전을 통한 풍성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라고 말한다. 훌륭한 성품은 고용하고 잔잔한 삶 속에서 빚어지지 않으며, 역경과 싸우는 중에 형성되기에 생각하는 힘을 잘 기르게 하고 격려하며, 내면의 귀한 자질들을 길러가게 하라고 권한다. 자녀가 고생 없는 삶보다는 봉사와 덕성을 선택하는 현명한 부모가 되라고 권한다. 자년가 고생하는 것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고생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부모가 실패를 두려워하여 자녀들에게는 성공의 기쁨만 맛보게 하려고 한다. 그러나 성공보다 실패에서 더 많이 배우기에 실패를 통해 스스로 지혜를 터득하게 하고 상황에서 최선을 선택을 할 수 있는 결정 능력을 길러주라는 말에 공감한다. 나는 아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선택할 수 있도록 많이 기다려주고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본다.

 

경청은 자녀양육의 핵심 요소임을 강조한다. 경청은 우리 믿음의 본질을 바꿔 놓고, 우리 행동의 방향을 조정해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자녀들이 말하는 것을 부모가 겸손히 들으면 가정과 삶과 관계를 바꿔 놓을 수 있는 사랑의 적극적 선택이라고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부모로서 잘 하고 있는지 자꾸 되돌아보게 된다.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도 들기도 하고, 부족했던 것에 대한 아쉬움도 남지만 지금이라도 책을 통해 중요하다고 받아들였던 것들을 상기하며 자녀교육을 해 보려 한다.

 

종교적인 측면에 거부감이 들 수도 있지만 자녀교육에서 필요한 지침이 담겨있어 자녀가 있는 부모라고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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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가의 기억법 - 영원한 것은 없지만, 오래 간직하는 방법은 있다.
김규형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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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에 이끌렸다.

사진가의 기억법은 결국 사진 이야기가 전개될 것이라 생각했다.

요즘 사진촬영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기에 자연스레 나의 목적에 부합되는 책이라 생각한 것 같다.

이 책은 사진가 김규형의 에세이다.

사진을 좋아해서 사진을 찍는 일을 하고 있는 작가가 세상을 바라보며 느끼고 생각하며 남겼던 글들을 정리하여 출판한 책이다. 저자의 생각 글에 중간 중간 생각에 어울리는 사진을 배치하며 저자의 삶의 철학을 만나게 된다. 사람들의 삶을 사진으로 남기면서 스쳐 지나갈 뻔한 사람과 관계를 맺고 그 관계는 기록하는 순간 지워져버리지 않기에 순간을 기록한다는 저자의 생각이 이 책에 담긴 것이다.

 

책장을 넘기면서 읽은 글을 되풀이 하며 일게 되는 부분이 있다. 나의 생각과 일치되는 부분이다. 그 부분에 자꾸 색칠을 하며 곰곰이 생각한다. 책을 다 읽고 보니 공감이 되어 색칠한 부분이 많아진다. 사진가의 일상생활 속 글과 사진을 통한 기억들이 독자의 삶과 연결시킨다.

 

 

 

다른 날들도 그렇지만 처음은 처음이어서 더 특별하지 않은가. 다행이며, 내겐 아직 수없이 많은 처음이 남아 있다.’

살면서 매일 같은 날을 맞이하는 것 같다. 하지만 지내고 보면 매번 같은 날이 아니었다. 특별하지 않은 것 같지만 특별한 날은 오늘은 어제와 다른 새 날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매일은 처음처럼 살려고 노력한다.

내 가장 큰 팬은 바로 나 자신이었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다보면 나를 잃어버리게 된다. 타인의 생각에 집착하면 결국 내 자신을 잃게 된다. 내 삶의 주체는 바로 나다. 나의 결정이 타인의 지배적인 생각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자신의 삶을 스스로 응원하고 격력하고 지지해준다는 것은 자존감 높은 행복한 삶을 살게 된다.

무엇을 선택하든 그곳엔 좋아하는 일과 아닌 일이 함께 있다. 어쩌면 좋아하는 일을 한 가지 하기 위해선 싫어하는 일 아홉 가지를 해야 하는 법칙 같은 게 존재하는지도 모른다.’

세상을 살면서 내가 좋아하는 일만을 할 수는 없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삶만을 산다면 공동체의 삶은 존중과 배려가 사라질 것이다. 내가 하기 싫더라고 나와 타인을 위한 것이라면 해야 하며, 내가 하고 싶어도 타인에게 불쾌감이나 피해를 준다면 하지 말아야 한다. 살다보면 하기 싫어도 해야 하는 일이 있이 하고 싶어 하는 일보다 더 많은 것 같다. 되돌아보면 하기 싫었던 일도 결국 나에게 도움을 준 일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나는 하기 싫은 일도 하고 싶은 생각이 들도록 마음을 바꾸려 노력한다. 저자도 이러한 의미에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길 원했는지 모른다.

 

책장을 넘기면서 만나는 문장들은 이렇게 곱씹어 보게 된다. 곱씹어 보면서 나를 되돌아보고 현재를 더듬거리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힐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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