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문화 보드게임북 교육과 만난 보드게임북 시리즈 4
박찬정 지음 / 애플북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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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은 누구나 좋아한다.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보드게임을 교육에 접목한 책이다.

학교 교육현장에서 문화권, 인권 문제, 민주주의로 대표되는 정치 분야는 중고등학교 사회 교과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주제이지만 정해진 수업시간 45분에 맞추어 대부분 이론 위주로만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그만큼 학생들의 몰입이나 흥미를 끌어내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 10대 문화권, 다양한 인권 문제, 민주주의 바로 알기에 대한 내용을 보드게임으로 만들어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며 이해하게 하기 위한 저자의 목적이 담긴 책이다. 이 책에 담겨 있는 3가지 보드게임은 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당당한 세계시민이 되길 원하는 저자의 마음이 담겨있다.

 

세계 10대 문화권 보드게임은 세계의 다양한 문화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게 한다. 문화는 사회의 구성원들의 공통된 생활양식으로 우리 생활의 모든 것을 담고 있어 학생들이 정확한 의미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화의 특징이 그림으로 게임 카드에 담겨져 있어 게임을 하면서 세계의 지역별 다양한 문화지역이 존재함을 알고 특징도 알게 된다.

인권 보드게임은 다양한 인권문제를 통해 인권의 의미와 인권 침해 사례를 알게 하고, 모든 인간은 마땅히 받아야 할 기본적인 권리를 받아야 함을 생각하게 한다. 요즘 특히 부각되고 있는 인권문제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다. 보드게임을 통해 어떤 인권 문제가 있는지 알고 인권 침해의 예와 해결방법을 찾도록 한다면 학교폭력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민주주의 바로 알기 보드게임은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과 원리를 배울 수 있다.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가 할 일을 다시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민주주의의 이념과 기본 원리를 배우고 우리 사회에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확인함으로써 세계시민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가기 위한 역할 등을 강조한다.

 

 

탐구교과인 사회의 주요 개념을 익히고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기에 아이들의 교육에 도움이 되는 책이다. 게임으로만 그치기보다 내가 생활에서 지킬 일들을 정해 실천해보게 하는 것과 연결시키면 더 교육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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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교육 - 주요 개념과 논쟁에 대한 비판적 접근
에다 샌트 외 지음, 심성보 외 옮김 / 다봄교육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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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인하여 국경을 넘어선 인적·물적 교류가 더욱 활발해졌을 뿐만 아니라, 정치·경제·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국가 간의 상호연결성과 상호의존성이 심화되었다. 이와 함께 빈곤, 환경문제, 테러, 전염병 등 어느 한 국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없는 전 지구적 문제가 확대됨에 따라, 이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의 필요성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래서 2015 세계교육포럼 개최를 계기로 지속가능발전목표 시대의 새로운 국제 교육의제로 세계시민교육이 부상하였으며, 2030년까지 유네스코 및 유엔의 교육발전목표에도 반영되고 있다. ‘왜 세계시민교육을 해야 하는가?’라는 생각에서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특징,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도움을 받고자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오랫동안 세계시민교육을 연구 의제로 삼아 자료를 수집하고 논의를 꾸준히 이어 온 세계시민교육의 다양한 의미와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활동 범주를 정리한 책이다. 이 책에서 관통하는 중심 줄기는 세계시민성과 교육이다. 크게 3부로 나누어 세계 시민교육의 핵심 질문, 개념, 차원을 다루고 2부는 교육의 핵심틀을, 3부는 세계시민성에 관한 교수-학습의 연구와 실천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세계시민은 더 넓은 세상을 이해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감각이 있는 사람, 다양성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기는 사람, 세계가 경제적정치적사회적문화적기술적환경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사람, 사회정의에 열정적으로 헌신하는 사람, 지역적 차원부터 세계적 차원에 이르기까지 공동체에 참여하고 기여하는 사람,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른 이들과 함께 일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러한 세계시민을 육성하는 교육은 특정한 교수-학습의 대상이 아니라 사회 공동체끼리 연결돼 더 큰 우리공동체를 이루는 중요한 토대이자 수단이 되기에 공동체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영감을 세계시민교육에서 얻을 수 있다고 저자들은 말한다.

 

세계시민교육은 모든 사람이 관심을 두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우리들이 지금 가장 관심을 갖는 인권, 사회정의 교육, 개발교육, 인성교육, 글로벌 교육, 평화교육, 다양성 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주된 주제이다. 저자는 이러한 주제를 통해 세계시민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높이고, 지속가능발전이 실현되는 미래를 위한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을 주고 싶었다고 한다.

 

이 책은 세계시민교육은 결국 우리 모두를 위한 교육이다. 내가 사는 사회, 국가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면서 정의롭고 더불어 함께 잘 사는 삶을 생각하고 실천하는 교육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단지 세계시민교육은 교수-학습의 일부분이 아니라 한 사회, 공동체가 다른 사회, 공동체와 연결되고 더 큰 우리 공동체가 되게 하는 중요한 토대이자 수단이 되는 것이 세계시민교육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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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주일 그림책 수업 - 원고 한 편이 완성되는 금요일의 기적
채인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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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박완서로부터 우리의 전통적 익살에다가 서구적인 세련미가 적절히 조화되어 있고 상상력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환상적인 기법과 사실성의 기막힌 조화가 가장 큰 미덕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문단에 입성했던 내가 좋아하는 최인선 작가의 책이다.

이 책은 그림책 글쓰기에 대한 작가의 체험적 노하우가 담겨져 있다. 오전에는 그림책에 대한 이론에 대해, 오후에는 실제 그림책 원고를 쓰고 수정하고 합평하는 식으로 일주일 진행했던 워크숍의 진행 내용을 생생하게 담은 책이다. 그래서 워크숍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금요일 오후에는 원고 한 편을 손에 쥐는 금요일의 기적이라고 작가는 표현했다.

 

그림책을 워낙 좋아해서 그림책을 한 권 쓰고 싶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 딱 맞는 그림책이 없을 때 생각한 것이다.

 

워크숍 첫날은 그림책의 이야깃거리를 모으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오전에 그림책의 요건과 정의, 그림책의 네 가지 갈래, 그림책의 중심 내용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게 되면, 오후에는 이야깃거리 모으는 방법을 설명하며, 찾은 이야깃거리가 정말 그림책에 담을 수 있는 이야깃거리인지 비교하며 설명한다. 그림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야깃거리를 정하면서 비평의 눈을 키울 수 있었다.

 

둘째 날은 주제에 대해 설명한다. 핵심 화제와 가치, 이야기의 흐름과 플롯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익힌 후 오후에는 서두를 어떻게 시작할지에 대해 배운다. 첫 문장부터 독자를 매료시키는 비법을 배운다. 글을 쓸 때 첫 문장이 가장 힘들다. 그런데 작가의 말에서 힘을 얻게 된다.

그냥 써라, 쓰지 않으면 고칠 수도 없다.”

 

셋째 날은 문체, 주인공의 요건, 이야기의 유형에 대해 배우게 되고, 그림책들의 중반의 고개를 어떻게 넘겨야 하는지 설명한다. 중반의 지루함을 날리는 장치들을 알게 한다.

 

 

넷째 날은 6가지 시점, 글과 그림의 상보성을 통해 그림의 역할을 알게 된다. 문장과 단락 쓰기를 실습한다. 문장을 생기 있게 쓰는 방법, 지문과 대화체를 적절히 배하하는 방법, 결말을 맺는 방법을 그림책을 통해 설명한다. 이해가 쉽다.

 

책을 읽다 보니 어느덧 5일째다. 마지막 날답게 그림책 쓰기의 최종 기술을 다룬다. 옛이야기를 통해 배우고, 이야기 전개는 영화나 연극처럼 그리고 언어는 시처럼 쓰라고 말한다. 원고를 제출하고 계약하는 과정, 그림책이 완성되어 가는 과정을 설명한다. 원고 제출 전 점검 사항도 체크하게 한다. 편집지가 할 일을 내가 먼저하고 구조를 살피며, 교정과 교열도 작가의 몫이라고 강조한다.

 

5일 동안 책을 읽었다. 내가 워크숍에 참석하는 것처럼. 책을 다 읽은 후 오전 그림책의 이해에 대해 부분만 같이 읽고, 오후의 실습 부분을 모아 읽어 보았다. 나의 그림책 한 권을 가지고 싶은 사람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다. 지방에서 살기에 그림책 관련 강의를 접할 수 없는 사람에게 특히 권하고 싶은 책이다.

당신은 지금 문지방에 서 있다. 당신의 사적인 방에서 나와 다른 방으로 들어서는 문지방, 당신의 사적인 이야기는 모두의 공적인 이야기로 불리게 될 것이다.”

책장을 덮으며 작가의 이 말을 가슴에 담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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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지킴이 레이첼 카슨 - 레이첼 이모와 함께한 밤 바닷가 산책길 지구를 살리는 그림책 10
데버러 와일즈 지음, 대니얼 미야레스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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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와 조카의 다정함이 가득한 표지.

손정등과 양동이를 들고 어디를 가는지 궁금하다.

노란 불빛과 어둠이 가득한 초록의 색채감이 눈길을 끈다.

 

면지에는 지구를 살리는 그림책이라고 적혀있다.

환경관련 그림책임을 짐작할 수 있다.

 

잠자리에 들 즈음, 천둥이 치고 폭풍우가 몰려온다.

불이 나가고 로저는 무섭다.

이모는 등불을 밝히고 담요로 몸을 감싸주며 창가에 앉아 폭풍우를 바라본다.

폭풍우가 잠잠해지자 이모는 제안을 한다.

밤 바닷가로 산책하러 나가자.”

 

천둥이 치자 로저는 두려워하고 이모는 두려울게 하나도 없다고 달래준다.

온 세계가 널 기다리고 있단다.”

아이의 두려움을 인정하면서도 용기를 준다.

 

 

밤의 숲길은 달빛에 흠뻑 젖어있다.

이모는 생물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라고 권한다.

부엉이, 회색 개구리, 귀뚜라미, 여치.

그들의 소리가 어울려 밴드 연주가 시작된다.

 

로저가 바닷가를 가로질러 달려가며 파도를 느낀다.

눈을 감고 뜨자 바다의 생명체들의 빛을 본다.

파랑에서 초록으로 에머랄드처럼 다이아몬드처럼 번쩍인다.

유난히 반짝이는 길 잃은 반딧불을 건져 숲으로 향한다.

작은 생명체지만 소중하게 여기는 로저의 모습에서 모든 생명의 존재를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넌 숲과 바다의 모든 생물들을 사랑하는 아이란다.”

이모가 건네는 한 마디에 로저는 자연의 용감한 보호자가 된다.

 

이 그림책의 작가는 주인공 로저처럼 독자가 밖으로 나가 자연 속에 있을 때, 바닷가나 산에 있을 때, 숲속이나 뒷마당에 있을 때, 또는 어디에서든 생존을 위해 우리에게 의존하는 지구의 생물들 가운에 있는 우리 자신을 발견할 때 경이감이 가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썼다고 한다.

 

이 그림책에서는 특히 생물의 발광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생물체 안에서 화학반응으로 발생하는 빛은 의사소통의 방식이며, 먹잇감을 유인하는 생존방식이며, 포식자를 막기위한 본능이기도 하다. 아이들과 그림책을 읽은 후 생물의 발광에 대해 더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투명한 수채화로 밤의 자연을 그린 서정적 정취가 가득한 그림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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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공정한 숫자들 - 통계는 어떻게 부자의 편이 되는가
알렉스 코밤 지음, 고현석 옮김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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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시간 배웠던 통계, 나에게는 큰 의미가 없다는 생각 했었다. 그런데 요즘 경제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특히 투자 대열에 줄을 서면서 통계 자료를 자주 접하게 된다.

 

부는 숨기고, 가난은 감춰라.’

책 표지 띠지의 문구가 난해하다. 의미가 모호해서이다.

조작된 숫자가 나타내는 통계는 경제 불평등을 불러온다는 저자의 생각이 궁금해졌다.

코로나19로 인해 재난지원금 문제가 대두되었을 때 우리는 말이 많았다. 모두에게 분배해야 하는지, 정말 피해를 입은 사람에게 집중적으로 제공해야 하는지. 많은 논란 속에서 공정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되었는데 이 책에서 공정한 분배를 막는 왜곡된 숫자와 진실에 대해 저자가 낱낱이 설명한다고 해서 읽게 된 책이다.

 

 

우리는 열린 데이터의 시대, 빅데이터의 세대, 투명성의 세대라고 생각했다. 예전에 비해 많은 부도덕함이 드러나고 나의 모든 생활이 데이터가 되는 시대에 살고 있기에 나의 모든 것이 통계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저자는 집계불이행이 일어나고 있으며 우리가 그것을 모른다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밑바닥에는 집계되지 않는 unpeople, 맨 꼭대기에는 집계되지 않는 unmoney가 있는 세상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unpeople은 정치적인 목소리를 낼 수 없고, 공공서비스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며, unmoney는 조세, 규제, 범죄 조사를 피해 부패와 불평등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팽배하게 만드는 돈이라고 한다. 이러한 세상이 불평등의 세상, 집계되지 않는 세상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들이 제대로 집계되지 않는 이상 전 세계적인 불공정 문제는 절대 해결될 수 없다고 말한다. 경제적 가치가 있는 경제 활동을 집계에서 배제되고, 불평등을 온전하게 드러낼 지수는 통계에 활용되지 않는 권력이 작동하고 의도가 실행된다는 점에서 이는 단순한 통계적 기술이 아니라 정치적 문제라고 주장한다. 내가 보아온 통계 자료들이 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니 곧이곧대로 믿으면 안 되는 거라 생각하게 된다. 저자는 이러한 집계 불이행과 불평등을 끊기 위해서는 경제 피라미드의 꼭대기층과 바닥층을 포괄하는 힘이 있는데이터를 확보해야 하며, 세금을 회피하는 다국적기업을 적발하고 글로벌 소득세를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미국기업들이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해 세금이 적은 나라로 회사를 이동한다는 기사를 읽었던 기억이 떠오르며 정치와 권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감시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사회의 불평등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국가가 불평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실천하는가가 중요하다 생각한다. 국가는 세금을 걷고, 정치적 대표자를 뽑으며, 국민 전체를 위한 정책을 실시하기에 데이터를 수집할 때 편향적이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과연 객관적인 통계를 수집하기 위해 준비하고 노력하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우리의 불평등을 제대로 이해하고 해결하려면 통계가 세계를 객관적으로 반영할 것이라는 환상을 깨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저자의 말은 결국 우리가 객관화된 통계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국가나 정치세력을 꾸준히 체크하고 관심을 가질 것을 촉구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평등의 대상에 내가 속할 수 있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힘의 논리를 생각하게 된다. 객관적일 것이라 생각했던 통계도 결국은 은폐된 숫자가 되지 않게 하는 것은 이 나라, 이 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몫이다. 선택적 데이터가 아닌 객관적 데이터인지 확인하는 국민이 많아질수록 불공정한 숫자들이 공정한 통계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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