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의 질문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류한석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제 AI를 배제한 세상을 이야기하기 어려워졌다. 그렇다면 AI에 대해 잘 알고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기본적인 질문을 던져 답변을 얻어내는데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AI도구가 있지만 나에게 최고의 결과물을 제공해주는지 종종 의문이 생길 때가 있다. 이 책은 인간의 언어로 AI와 직접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하고 담고 있다. 저자는 기술적 배경이 없는 일반인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세계에 쉽게 입문하라 수 있도록 안내하는 나침반이 되는 책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이 책은 AI를 지휘하고 조율하는 언어의 기술-프롬프트 패턴-프롬프트 프레임워크-AI와의 대화를 지배하는 프롬프트 마스터의 비밀 무기-실전 프롬프트의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AI를 지휘하고 조율하는 언어의 기술에서는 생성형 AI, 대형언어모델, 멀티모달의 개념을 설명하며 사용자의 질문에 따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기에 우리가 이에 집중해야 함을 강조한다. 아울러 프롬프트 엔지리어닝의 개념과 왜 학습해야 하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프롬프트 3가지 유형 서술형, 지침형, 함수형을 설명하며 AI모델이 만든 답변을 제시해 주는데 목적에 맞는 유형을 사용하면 더욱 풍요롭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이해시킨다.



 2프롬프트 패턴은 모델로부터 원하는 응답을 이끌어내기 위한 정형화된 질문이나 지시 형태(프롬프트 패턴)의 역할과 한계를 설명한다. 프롬프트 패턴은 LLM과 흥미롭고 효율적인 대화를 위한 비법으로 특정 형식에 맞춰 답변을 생성하는 탬플릿 패턴, 모든 대안과 해결책을 찾아보는 대안 접근적 패턴, 대상에 특화된 맞춤형 답변을 유도하는 이용자 패르소나 패턴, 목표 달성을 위한 작업 단계 받기 레시피 패턴, AI가 묻고 사용자가 답하는 뒤집힌 상호작용 패턴, 복잡한 문제를 더 잘 다루는 인지 검증자 패턴, 사용자와 LLM간의 상호작용을 게임화한 게임 플레이 패턴, 질문을 질문하는 질문 개선 패턴, 정보 검증을 위한 목록을 작성하는 팩트 체그 목록 패턴, AI와 대화하는 나만의 비밀 코드 메타 언어 생선 패턴, LLM이 자신의 사과 과정을 돌아보고 검토하는 리플렉션 패턴, 복잡한 주제와 아이디어를 구조화하는 아웃라인 확장 패턴, AI응답의 방향을 조정하는 컨텍스트 관리자 패턴, LLM의 출력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무한 생성 패턴, 효과적인 데이터 스토리텔링 시각화 생성기 패턴, 작업을 자동화하는 출력 자동화 패턴, 새로운 관점에서 주제를 바라보는 관점 전환 패턴에 대해 예를 들어가며 자세하게 설명한다. 패턴을 보면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수많은 패턴이 만들어질 수 있음을 알게 된다.

 

3프롬프트 프레임워트에서는 전략적인 프롬프트 작성법을 알려준다. 7종류의 작성법을 소개하는데 익숙해서인지 5W1H작성법을 지금처럼 활용하고 싶었다.

 

4‘AI와의 대화를 지배하는 프롬프트 마스터의 비밀 무기9개의 비밀 무기를 알려준다. 프롬프트마스터란 LLA 모델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프롬프트(명령어나 질문)를 전문적으로 설계하고 작성하는 기술 또는 그 분야를 의미한다. 결국 앞에서의 여러 프롬프트 모델을 배웠다면 이 장에서는 좀 더 전문적인 프롬프트 모델을 9개를 제시한다. 이렇게 프롬프트 모델이 다양한 줄 몰랐다. 모델의 특성을 잘 알고 나름의 모델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5실전 프롬프트에서는 개인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모델14개를 제시하는데 하나하나 따라해 보니 이렇게 만들면 되는구나.’ 약간의 감을 잡게 된다. 어떤 LLA를 활용하느냐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하나하나 적용해보니 너무 재미있다. ‘MBTI 성격 유형을 이해하고 흉내내는 AI’를 구글 Gemini에 적용해 본 결과다.

 

이 책은 500페이지가 넘을 정도로 두께가 있다. 다양한 프롬프트 모델을 제시하며 설명하고 예시 자료를 제기하고 적용한 결과를 함께 담고 있어 그렇다. 따라해 보니 어떻게 입력-처리 하느냐에 따라 내가 원하는 답을 얻을 수도 있고 일반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AI와의 제대로된 대화법을 알게 해 준 책이다. 그리고 질문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