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기회, ESG에 투자하라 - 자본주의 대전환 시대, 새로운 투자를 말한다!
인해욱 지음 / 이레미디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송과 언론에서 주식관련 이야기가 나오면 이제는 ESG에 투자하라는 한다. ‘도대체 ESG가 무엇이길래, 왜 앞으로 중요해지는지알고 싶어 읽게 된 책이다. 이 책은 30년간 대학에서 100여편의 해외 학술 논문과 저서를 집필하고 가르친 저자는 기후 위기에서 ESG 투자가 가장 적절한 해법임을 주장한다. 그래서 투자에 대한 새로운 시각, ESG’-가치에 투자하는 가장 쉬운 방법, ESG ETF세계 10ESG ETF기후위기에 주목하는 ESG ETF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는 ESG ETF- ESG 혁신-위대한 투자의 철학과 원칙으로 나누어 ESG ETF투자에 대한 기초 지식과 투자 조언을 하고 있다.

 

내가 생각했던 ESG에 대한 편견부터 바뀌었다. 주로 ESG하면 녹색환경만 생각한 그린투자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환경보다 더 중요한 사회책임 혹은 윤리 투자를 중요하게 여긴다. 그래서 ESG투자 의사결정을 할 때는 기업의 재무적 요소 뿐만 아니라 ESG 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처럼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여 투자해야 함을 강조한다.



 

10개의 상위 ESG ETF를 분석한 자료가 도움이 된다. 상장기일, 운용 비용, 운용 규모, 추종지수, P/E 가격수익률, P/B 비율, 보유 종목 수, 그리고 경쟁관계 ETF 등 기초 데이터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일반 ETF와 비교하며 ESG ETF에 왜 투자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아울러 기후 위기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는 ETF를 소개하면서 ESG ETF 투자방향을 알려준다.

 

마지막 글로벌 투자 환경이 바뀌면서 ESG 포트폴리오 이론이 대두된다고 말하며, 앞으로는 저탄소 경제로 나아가기 위해 많은 투자자들이 ESG 기준을 필수적으로 고려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가치를 추구하기 때문에 NON ESG 펀드보다 다소 수익률이 적더라도 기꺼이 ESG 편드에 투자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만큼 우리가 함께 살아가기 위해 지구의 자연적, 물리적 환경에 대해 깊게 생각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투자를 할 때는 철학과 원칙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위대한 투자자는 깨어 있어야 하며,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기업의 이익만을 생각하기 보다 미래세대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4차산업혁명의 도래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견되는 계층간 불평등, 격차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인류를 새로운 문명으로 도약하게 만드는 탁월한 전략이 필요하며 그것이 ESG ETF에 투자하는 것이라 말한다. 투자를 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함을 또 느끼게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dfulinvesting 2021-11-12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희망메세지의 북 리뷰에서 특히 ˝마지막 글로벌 투자 환경이 바뀌면서 ESG 포트폴리오 이론이 대두된다고 말하며...˝ 이런 지적이 좋네요.

전통적인 MPT 이론은 더이상 ESG, 깨어있는 자본주의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좋은 북 리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