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 동식물, 무엇이 문제일까? 10대가(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9
이억주 지음 / 동아엠앤비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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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의 허파라는 열대우림 아마존이 파괴되어 가고 있는 영상을 보며 충격을 받았다. 지구상 동식물 중 10% 이상이 아마존 우림에 서식하며 16000종의 식물과 동물들이 살고 있는 아마존이 자연재해로 인한 손실도 있지만 인위적 파괴에 의한 열대림파괴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동식물이 옮겨지기도 하고, 사람들의 취향에 의해 반출되기도 하면서 세계 여러 나라의 동식물이 이동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도 사람들의 취미에 의한 희귀 동식물의 수입, 종자의 수입, 나라와 나라 사이의 교역 등 다양한 도입경로를 통해 외래종이 유입되게 되었는데 토종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기사를 읽게 되었다. 아이들의 과학공부에 다시 토종과 외래종의 관계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정확한 내용을 알고 싶어 읽게된 책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외래종은 외국에서 의도적 또는 비의도적으로 유입되어 자연 상태에서 스스로 번식하거나 경쟁할 수 있는 종을 말한다. 외래종이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기도 했지만 관리 소홀로 생태계에 번져 나간 과정을 설명해준다. 봄과 여름에 많이 보았던 민들레가 토종이 아니라 대부분 외래종이라고 하는데 놀랐고, 특히 지구온난화로 인해 외래종이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으로 변해가고 있다는 말에 또 한번 놀랐다.

 

생태계 교란 외래 동물은 척추동물과 무척추동물로 나누어 설명한다. 잘 알고 있는 뉴트리아, 황소개구리, 악어거북, 큰입배스 등의 척추동물과 미국가재, 꽃매미, 빗살문의미주메뚜기 등 무척추동물을 소개한다. 미국가재는 세계 100대 악성침익 외래종이라는 명칭이 있을 정도이며, 전 세게적에서 악명이 높다는 것도 새로 알게 되었고, 등검은 말벌은 꿀벌 사냥꾼이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다. 2019년 토종 말벌류의 생장을 저해하여 농가에 경제적, 생태적으로 큰 피해를 주었다고 한다. 또한 생태계 교란 외래 식물은 볏과와 국화과의 외래종이 많았으며, 우유병을 일으키는 서양등골나물, 길가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서양 금호초, 날카로운 가시를 가진 도깨비가지 등 생소한 외래종 식물들에 대해 잘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매 chapter 가 끝날 때, ‘꼭꼭 씹어 생각 정리하기’, .‘관련 이이기가 있어 알게 된 내용도 확인해 볼 수 있고, 관련 이야기를 읽어 지식도 챙길 수 있다. 이 책을 아이들과 읽으면서 이미 들어온 외래종 동식물이 우리 환경에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우리의 토종을 지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환경을 보존한다는 것은 우리 땅의 동식물을 보호하는데부터 시작해야 함도 알게 되었다. 그래야 우리 주변에 있는 동식물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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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당신 잘못이 아니에요
수전 폴락 지음, 서광 외 옮김 / 메이트북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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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되는 것은 좋은 부모가 되는 것보다 쉽다. TV에서 아이 관련 상담프로는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이 아이를 양육하면서 피부로, 가슴으로 느끼기 때문이다. 내 마음과 아이의 마음이 너무 다름을 알기에 마음이 무거워진다. 그래서 양육관련 책은 빠짐없이 읽어보고 도움을 받으려 노력한다.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다.

 

이 책은 캠브리지에서 개인진료를 하는 심리학자이자 두 자녀를 둔 부모이기도 한 저자가 다른 부모들과 비교하거나,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거나, 불가피한 실수에 대해 자신을 비난하거나, 불필요하게 자녀 또는 배우자와 다투는 등 육아를 힘겹게 만드는 모든 행동을 버리라고 강조한다. 저자도 육아를 하면서 나처럼 힘든 상황에서 자신이 느끼는 것에 호기심을 갖고 자신을 돌볼 뿐 아니라 바로 그 순간에 그대로 자신을 허용하는 자기 연민의 강력한 힘을 경험했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나를 알아주는 느낌, 나를 위로해 주는 느낌을 받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실습과 명상을 따라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된다. 그리고 나도 모르게 아이를 너그럽게 대하고 친절하게 대하게 된다. 저자도 이러한 경험을 독자에게 알려주고 싶었던 것 같다.

 

멈추게 해 주세요. 도저히 따라갈 수 없어요.’에서는 양육이 벅찬 일임을 이야기한다. 자신에게 마음챙김과 연민을 제공하는 것은 친절과 지혜를 바탕으로 분명하게 보고 행동하도록 도와주기에 분명하게 바라보기를 권한다. 자신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다.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내 안의 소리를 들으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아기 귀저귀 갈기 명상과 커피 마시기 명상을 알려준다. 커피 물을 끓이는 동안 잠깐 멈추고 호흡하기-물소리 듣기-커피 향기 맡기-커피와 물이 만날때의 향기 맡기-처음 한 모금 마시기 전 향기 들이마쉬기-컵의 온기 느끼기-첫 모금 마시며 아~ 소리내며 즐기기-본격적으로 마시기-감각 느끼기-앉아 많은 순간 느끼기-집중과 자각을 하루 일과로 삼을 수 있는지 보기를 해 보라고 권한다. 일상 속에서 잠시 여유를 가지며 자신에게 여유를 주는 시간이다. 양육하며 아이들이 자면 엄마들이 커피를 마시는 이유가 저자가 말하는 커피 마시기 명상이라 생각한다.

 

왜 이렇게 힘들죠? 자기 연민 활용하기에서는 자기 연민을 통해 우리 자신과 건강한 관계를 맺는 방식을 설명한다. 우리는 모두 불완전한 부모이기에 자신에게 친절하기, 불완전한 존재로서 불완전한 삶을 살고 있다는 인식, 자기연민의 토대위에 자신을 두어야 함을 강조한다. 그래서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여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습관적 행동패턴에서 나의 감정을 살피는 것이 중요한 것임을 느끼게 한다.



 

그것은 어디에서 왔을까요? 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마음의 집 다루기에서는 내적인 안전감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일이고 뇌를 훈련하는 것을 말하며, 성취하는 안전의 느낌을 가지는 것이다. “부모는 오래된 상처와 함께 성장한다.”라는 말이 가슴에 와 닿았다. 나는 양육을 하면서도 배우고 성장하고 있다. 성장은 상처없이 이루어지면 좋겠지만 상처로 인해 더 많이 성장할 수 있다. 내 안에 있는 두려움과 맞서고 화가 올라오는 순간, 나에게 위로의 손길을 보내라고 말한다. 산책을 하면서 주변과 내면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방법이 가장 마음에 든다.

아무리 해도 부족할 뿐이죠. 비교의 덫 피하기에서는 새로운 관점으로 우리 마음을 훈련하고, 다른 존재들을 우리와 같은 욕구, 소망, 취약성을 지닌 존재로 보라고 권한다. 육아의 경험이 우리와 그들 사이의 승리와 패배라는 스포츠 경기로 느끼게 하는 대신 인간 대 인간 사이의 더 깊은 경험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은 준다고 한다. 내 아이가 못할까봐 걱정하지 말고,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말고, 나의 감정을 그대로 인정해 주라고 말한다.

 

제가 무엇을 해야 하나요? 양육에서 피할 수 없는 불확실성 다루기에서는 언제나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과 불확실성에 어떻게 대처해나갈지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상황이 나빠질 때 분노, 수치심, 당혹감을 느낄 수 있지만 피할 수 없는 감정을 돌보고 연민으로 견디는 노력을 하라고 말한다.

 

왜 모두 진정할 수 없을까? 피할 수 없는 뜨거운 감정 다루기에서는 복잡한 모든 부분을 따뜻하고 열린 이해로 포용할 수 있다면 우리는 도전적인 경험을 긴 안목으로 바라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자신을 부적절한 부모라고 생각하며 항상 결험이 있고 아이들 또한 결함이 있을 거라고 느끼는 순간 여유를 가질 수 있음을 알게 한다.

 

너무 힘들어요. 힘든 시기에 연민의 힘 활용하기에서는 고통스러운 시간과 막닺뜨리면 우리는 자신을 가혹하게 판단하고 고립시키고 감정을 억누르는데 이러한 반응은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일임을 인정하고 이러한 생각들을 너그럽게 받아들이라고 말한다. 생각에 따뜻한 마음과 친절함을 가져오라고 말한다. 반항적인 행동들에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이 오히려 나를 편안하게 할 수 있다. 그러면 내면의 불안전한 생각들이 균형을 되찾게 됨을 알게 한다.

 

뿌리와 날개. 우리가 아이에게 주는 선물에서는 균형을 찾는 일은 누구에게나 쉽지 않고, 자연스럽게 오지도 않기에 노력이 연습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아이들에게 나 없이 살아남게 가르쳐야 하기에 아이들과 함께 마음챙김을 방법을 실천해야 하며, 아이들이 핵심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라고 권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결국 내 자신의 마음챙김부터 시작해야 하고 아이들과 많은 시간 소통을 통해 내려놓기를 해야 함을 이해하게 되었다. 마음챙김을 위해 명상을 통해 나를 사랑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쉽지 않지만 해야 하는 일이기에 작은 일부터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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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은 지금 - 전 세계가 주목하는 2022 최신 연구 트렌드
국립과천과학관 지음 / 시공사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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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세상을 바꾸는 가장 큰 힘이 과학과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과학은 고정된 지식이 아니라 항상 새로운 발견과 연구로 항상 변화하는 것이지만 발전 속도가 너무 빠르다. 그래서 과학과 기술은 젊은 분야라고 말한다. 이 책은 이러한 변화 속도에 맞는 과학 기술, 즉 뇌과학, 인공지능, 반도체와 미래기술, 생명공학, 우주과학, 바이러스와 백신, 생명과 노화, 기후변화 등 최신 과학기술 분야의 핫한 주제 25가지를 담고 있다. 단순히 흥미 위주로 자극정인 정보를 넘어서서 각 기술들의 바탕이 되는 원리를 함께 설명해준다. 그래서 정보의 실용성 뿐만 아니라 읽는 즐거움까지 얻게 된다.

 

이 책은 지식 전달을 넘어 공감과 소통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사람들의 과학적 세계관을 갖도록 돕는 국립관천과학관에 근무하는 과학자들이 쓴 책이다.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과학 정보만을 골라 중요한 과학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1세계를 흔드는 기술에서는 뇌와 기계의 상호작용의 미래, 반도체의 세계대전, 스마트폰의 미래, 자율자도아와 로봇, DNA 혁명을 일으킨 유전자 편집 기술 등에 대해 설명한다. 많이 들었던 반도체 제작 과정에 대해 알게 되었고, 유전차 편집이 우리에게 줄 영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었다.

 

2우주탐사의 최전선에서에서는 소행성 대탐사의 서막, 새로운 개척지를 향한 경쟁과 협력, 가장 극적이고 낭만적인 천체인 블랙홀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3질병 X의 시대인류 최초의 mRNA 백신, 세포의 탄생과 죽음, 유전자 드라이브 기술, 노화 되돌리기, 단백질의 구조, c형 바이러스 백신 개발의 가능성 등에 대해 설명한다. 과학의 기술이 인간의 생명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이 어디까지 갈지 궁금해진다.

 

4기후 변화의 현재, 지구의 미래는 날씨를 바꾸는 기술, 지구온난화와 산호초의 미래, 기후변화로 인한 산불, 파리기후협약이 담고 있는 과제들에 대한 정보를 준다. 지금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지구의 위험신호를 알려준다.

 

5무엇이 과학적 사고를 가로막는가는 기초 연구를 위한 국가의 역할, 미래를 알아야 하는 이유, 미래의 우주 산업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과학적 사고가 우리나라의 미래를 바꿀 수 있음을 알게 해 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과학은 우리 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아이들도 함께 읽으면 진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과학이 주는 긍정적인 힘을 알게 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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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의 기회, ESG에 투자하라 - 자본주의 대전환 시대, 새로운 투자를 말한다!
인해욱 지음 / 이레미디어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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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과 언론에서 주식관련 이야기가 나오면 이제는 ESG에 투자하라는 한다. ‘도대체 ESG가 무엇이길래, 왜 앞으로 중요해지는지알고 싶어 읽게 된 책이다. 이 책은 30년간 대학에서 100여편의 해외 학술 논문과 저서를 집필하고 가르친 저자는 기후 위기에서 ESG 투자가 가장 적절한 해법임을 주장한다. 그래서 투자에 대한 새로운 시각, ESG’-가치에 투자하는 가장 쉬운 방법, ESG ETF세계 10ESG ETF기후위기에 주목하는 ESG ETF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는 ESG ETF- ESG 혁신-위대한 투자의 철학과 원칙으로 나누어 ESG ETF투자에 대한 기초 지식과 투자 조언을 하고 있다.

 

내가 생각했던 ESG에 대한 편견부터 바뀌었다. 주로 ESG하면 녹색환경만 생각한 그린투자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환경보다 더 중요한 사회책임 혹은 윤리 투자를 중요하게 여긴다. 그래서 ESG투자 의사결정을 할 때는 기업의 재무적 요소 뿐만 아니라 ESG 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처럼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여 투자해야 함을 강조한다.



 

10개의 상위 ESG ETF를 분석한 자료가 도움이 된다. 상장기일, 운용 비용, 운용 규모, 추종지수, P/E 가격수익률, P/B 비율, 보유 종목 수, 그리고 경쟁관계 ETF 등 기초 데이터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일반 ETF와 비교하며 ESG ETF에 왜 투자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아울러 기후 위기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는 ETF를 소개하면서 ESG ETF 투자방향을 알려준다.

 

마지막 글로벌 투자 환경이 바뀌면서 ESG 포트폴리오 이론이 대두된다고 말하며, 앞으로는 저탄소 경제로 나아가기 위해 많은 투자자들이 ESG 기준을 필수적으로 고려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가치를 추구하기 때문에 NON ESG 펀드보다 다소 수익률이 적더라도 기꺼이 ESG 편드에 투자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만큼 우리가 함께 살아가기 위해 지구의 자연적, 물리적 환경에 대해 깊게 생각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투자를 할 때는 철학과 원칙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위대한 투자자는 깨어 있어야 하며,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기업의 이익만을 생각하기 보다 미래세대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4차산업혁명의 도래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견되는 계층간 불평등, 격차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인류를 새로운 문명으로 도약하게 만드는 탁월한 전략이 필요하며 그것이 ESG ETF에 투자하는 것이라 말한다. 투자를 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함을 또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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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생각 메커니즘의 이해
수전 엥겔 지음, 허성심 옮김 / EBS BOOKS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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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키우면서 참 궁금했다.

아이는 어떤 생각을 할까

잘못한 것을 이야기하면 눈을 말똥말똥 뜨고 쳐다보아 안다는 것인지, 모른다는 것인지 분별하기가 쉽지 않았다. 다음에 그런 행동을 하면 이해를 못한 것이고 하지 않는다면 이해한 것을 판단했다. 그러면서 든 생각이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였다. 그래서 이 책의 내용이 더 궁금했다.

 

이 책은 발달심리학자 수전 엥겔(Susan Engel)30여 년간 아이들의 성장 과정을 연구한 내용을 담았다. 아이의 머릿속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어떻게 생각을 형성하기 시작하는지, 아이가 생각을 키우는 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러한 생각들이 아이들의 삶에서 왜 중요한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탐구-발명-생각-생각공작소 4PART로 나누어 저자의 생각을 설명한다.

 

아기는 새로운 것을 탐지하는 능력을 갖고 태어나며, 단지 새로움을 감지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의 특징을 알아내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을 동원한다. 두드리고, 흔들고, 발로 차기등이 해당된다. 가능한 가능한 모든 탐색 전략을 사용해 불확실성을 줄이는 것이 아이들의 사고 방식이다. 3세가 되면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어떤 것에 주목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한다. 4세가 되면 좀처럼 호기심을 일으키지 않게 되어 구체적인 관심사를 갖게 된다. 곤충에 빠지고, 기계나 퍼즐, 공룡에 빠지게 된다. 어른들이 놀라운 일이나 신비한 것을 만났을 때 더 깊이 탐새하고 더 많은 것을 배운다면 특별한 흥미를 느끼는 관심사는 아이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호기심을 가지고 것은 더욱 확대되고 지속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호기심은 복잡성, 대답되지 않는 질문, 특정한 관심사로 끌어내래 수 있으며 여기에 한 가지 더 더한다면 걱정이라고 말한다. 아이들은 마음을 불안하게 하는 주제가 있으면 그것을 계속 다루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결국 탐구는 호기심을 가지게, 그리고 지속되게 하는 것임을 알게 된다.

 

아이들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도구를 생각해내는 일에 있어서 아이들은 전혀 할 수 없다가 어느 순간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느린 걸음으로 천천히 성공을 향해 걸어간다고 한다. 3세가 되면 찬찬히 생각해서 문제를 확인하고 그 문제의 해결방법을 만들어내기 시작하며, 5세가 되면 분석과 합성을 결합해서 이전에 한 번도 사용한 적 없는 해결방법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어른들의 시각에서 보면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아이들에게는 정말로 새로운 것이고 바로 그 점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러한 새로움은 아이들의 지식과 연결된다고 한다. 다야한 직접 경험을 통해 배경지식이 쌓이고, 이야기들을 통해 얻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명하는 힘이 길러지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이렇게 되기까지는 정서적 성숙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아이들이 촉각을 이용한 탐색과 직접 시도하던 발명은 다른 지적 활동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추상적 아이디어의 세상 즉 생각을 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생각과 감정을 표출하고 놀이를 하는 과정에도 아이디어를 생성해 낸다고 한다. 그래서 질문하고 끊임없이 지적 노동을 한다고 말한다. 생각이 우리의 삶을 형성하는 데 깊은 영향을 미치는 잠재력을 고려해 볼 때 더 많은 아이가 깊이 생각하고 자기만의 새각을 창조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도와야 함을 알게 된다.




생후 5년동안 탐구, 발명, 생각에 관여하는 정신적 과정들은 서로 독립적으로 진행되며, 각 과정은 일련의 특별한 단계를 따른다고 한다. 독립적으로 발생한 이 세 요소는 대략 생후 5년째 되는 해에 하나로 합쳐져서 아이들을 새로운 지적 세계로 안내하며 만 6세가 되면 아이들 대부분이 생각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어떤 생각을 해낸다는 것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생각을 정신적 객체 즉 평가하거나 비평하거나 수정하거나 응용할 대상으로 다룰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자신의 흥미를 끄는 지적인 문제에 탐구와 발명의 힘을 적용하는 능력도 생기는데 이는 주변 어른들 즉 부모나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특정 학업기술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고 자기 스스로 행동을 관리하도록 돕기 위해 막대한 자원과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흥미로운 질문하기, 사색하기, 복잡한 질문에 집중하고 답 찾아내기, 중요한 문제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시간들여 그것을 해결하기, 여러 관점에서 생각에 접근하기, 언제 생각을 수정하고 어떻게 수정하는지 알기 같은 새로운 평가항목을 적용해서 학생들의 발달 상황을 평가해야 한다고 말한다. 새로운 생각을 창조하는 능력이 향상된다고 한다. 아이의 생각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아이들이 발명할 때 사용하는 과정에 주목하고 가벼운 대화 속에 내포된 가설과 추측을 밝혀내는데 매일 시간을 쓰라고 강조한다. 또한 아이들 스스로 문제를 구성하게 놔두고, 생각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이게 하라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해진 교육이 아니라 아이의 능력을 인정하고 관찰하고, 받아들여야 함을 알게 되었다. 자신의 삶을 발달 단계에 따라 꾸려 나가는 아이들을 지켜보고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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