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크린 마음이 방 안에 있다 - 고립되고 은둔한 이들과 나눈 10년의 대화
김혜원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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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이 치열한 한국 사회에서 나다움을 잃어버리고 고립과 은둔을 선택하는 이들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혹시나 내 자녀가, 혹은 내 주변의 젊은 청년들이 사회적 관계보다는 혼자만의 세상에서 힘든 시간을 겪는다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라는 물음에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지난 10년간 상담전문가인 저자가 고립되거나 은둔 생활을 해온 이들과 나눈 대화와 상담의 기록이며 그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지 지침이 되는 내용이 담긴 책이다. 이 책에 나오는 실제 사례들을 읽다보면, '그럴 수 있겠구나. 그들이 그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던 속내가 있었구나.' 이해가 되었고,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도 자기다움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조심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PIE(파이)나다운청년들 대표이며 호서대학교 청소년문화상담학과 교수이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교육심리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보스턴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상담심리학회 및 한국상담학회 1급 전문상담자이기도 하다. “대학에 다니지 않는 청년들은 뭘 할까?”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청년들의 삶을 살펴보기 시작했다. 모두가 대학에 다니는 것도, 직장에 다니는 것도 아니라는 당연한 사실을 확인하면서 사회적 관계망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공간에 웅크린 채 고통스러워하는 청년들을 만나게 되었다. 학교 밖, 사회 밖 청년들이 자신감을 회복하고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PIE나다운청년들이라는 사단법인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은둔형 외톨이 상담>, <청소년 심리 및 상담> 등 다수의 심리, 상담 전문서를 썼다.

이 책에서 만난 몇몇 문장들을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대부분은 이렇게 지치는 줄도 모르는 채 자기 표현을 억누르다가 어느 순간 더 버티지 못하고 무너진다. 그러한 '무너짐'이 잠수나 고립, 은둔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고립, 은둔 청년의 주변 사람들(특히 가족)은 "그들이 그 정도로 힘든지 몰랐다, 어느 날 갑자기 사라져서 놀라고 당황스러웠다."라고 고립, 은둔 당사자를 비난하기도 한다. (중략) 다른 표현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야 했다. 더디고 낯설더라도 꼭 필요한 다양한 표현 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야 했다.

p45~46

나는 한국 사회에서 용납되기 어려운 세 가지 시옷(ㅅ)이 있다고 생각한다. 시도, 실수, 실패이다. 이와 동시에 이러한 세 가지 시옷 없이 또 다른 하나의 시옷이 강요된다. 바로 성취이다. 대부분의 성취는 세 개의 시옷을 통해 이뤄진다. 우리는 시도하고, 실수하고, 실패하면서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런 과정없이 성취를 만들어 내라는 압력을 받는다. 특히 한국 사회에는 비교적 엄격한 사회적 시계(social clock)가 존재한다. 우리는 이 시계에 맞는 과제들을 해내야 한다.

p138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나를 믿어주는 한 사람이 있다'는 사실로도 모든 것을 해낼 수 있을 만큼 큰 힘을 얻는다는 사실을. 그 사람을 뜯어고쳐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그저 이미 그 사람이 갖고 있던 고유의 특성과 색상을 선명하고 아름답게 드러내는 데 나의 힘을 보태는 것이다.

p208


저자가 이 책에서 가장 하고 싶은 말은 '나답게 살자'는 메세지이다. 청소년기나 청년기에 '나답게 살기'라는 과제를 소홀히 했다면 더 큰 혼란과 고통 속에서 중장년기를 보낼 수 있다고 한다. 전 단계의 인생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지 못했을 때 그 과제는 계속해서 우리의 발목을 잡고 우리를 자유롭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다. 저자가 강조하듯이 "나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정성껏 돌보고, 잘 활용해서 살아가는 '나다운 삶'은 나이를 불문하고 우리 모두의 과제"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겠다. 고립과 은둔 속에서 힘들어 하는 수많은 청소년과 청년들, 그리고 이들을 이해하고 돕고자 하는 이들, 많은 이들이 이 책을 읽고 공감과 위로를 얻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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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원장’s 어원 365
김수민 지음, 김민주 그림 / 윌북주니어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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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력의 장점은 무엇일까? 매일 넘기며 부담없이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동안 다양한 일력을 접하며 일력만의 장점을 톡톡히 경험하고 있던 중에 이번에 새롭게 만난 일력은 <김원장's 어원 365>이다. 그동안 어원으로 학습하는 영어 단어 교재는 많이 만나왔지만, 일력의 장점을 살린 어원 일력이라니 아이와 매일 함께 한장씩 넘겨보며 감탄을 거듭하고 있다.

이 일력의 저자는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와 학부모 컨설팅을 풍부하게 진행한 20년 경력의 영어 교육 전문가, 김수민 원장님이다. 이화여자대학교와 뉴욕주립대학교 FIT에서 학사, 숙명여자대학교에서 TESOL 석사 과정을 마쳤으며, 분당 지역에서 15년간 영어 학원을 운영했다. 현재 영어 교육 유튜브 채널 ‘골라줄게 영어책’과 온라인 교육 사이트 ‘케어스쿨’에서 다양한 노하우와 경험을 나누며 소통하고 있다.

이 일력의 그림도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직관적으로 영단어의 의미를 짐작하도록 도와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 그림을 그린 김민주님은 하늘다람쥐 깜몽이와 귀여운 동물 캐릭터들이 나오는 인스타 툰과 이모티콘으로 친숙한 분이라서 이 일력에 수록된 단어 학습에 대한 호감도도 상승하는 것 같다.

어원으로 배우고 익히는 영어단어 공부의 효과는 익히 들어 알고 있는 이들이 많다. 어원으로 단어 학습을 하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 저자는 세 가지 장점을 강조한다.

첫째, 어원을 알면 단어를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둘째, 모르는 단어나 처음 보는 단어도 뜻을 짐작할 수 있다.

셋째, 어원을 중심으로 많은 단어를 체계적으로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다.

매일 하루 한 장 어원으로 익히는 영단어 학습에 앞서, 용어 정리를 해주는 페이지도 나온다.





용어 정리 페이지 끝에는 음원을 다운받을 수 있는 QR코드가 제공된다. 음원 파일은 월 별, 날짜 별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날짜 음원을 골라서 들을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이 일력에 나온 모든 단어와 예문을 원어민의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음원이 지원되는 어원 학습 일력이라는 것도 큰 장점 중에 하나이다.

이 일력의 일부 내용을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필수 어원을 중심으로, 365일 동안 매일 필수 영단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구성이라는 것이 제일 큰 장점이다.

아이는 이 일력에 수록된 그림이 굉장히 재밌다고 말하며, 즐겁게 해당 날짜의 단어와 문장을 읽어나가는 중이다. 가끔은 음원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아이와 함께 해당 날짜의 어원의 뜻을 생각하며 단어와 예문을 읽는 것이 그날의 기분좋은 루틴이 되었다.

부담없이 매일 어원으로 익히는 영단어 학습! 물론 영단어 학습을 이 일력 하나로만 해결할 수는 없지만, 곁에 두고 매일 활용한다면 든든한 영어학습의 지원군과 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꾸준한 영어책 읽기와 함께 병행하여 이 일력에 나온 어원학습을 매일 한다면 그 또한 좋은 전략이 될 것이다. 일력은 1년만 보고 말 것이 아니라 또 다음 해에도 활용할 수 있기에 소장 가치가 더 있는 것 같다. 가족이 모두 함께 보며 활용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이 일력에 나온 필수 어원을 반복적으로 익히다보면, 모르는 영어 단어를 만나도 그 뜻을 추측해볼 수 있는 힘이 생겨 궁극적으로 영어 학습에 더 자신감이 붙을 것이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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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쑥쑥 어휘편 1 - 한자와 영어 어휘를 동시에 익히는 문해력 쑥쑥 어휘편 1
신영환.정고을 지음 / 헤르몬하우스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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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입시의 화두는 문해력이다. 문해력이 기본바탕에 깔려있어야 전과목의 성적이 상향곡선을 그릴 수 있다고도 한다. 어떻게 하면 문해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까? 시중에는 문해력을 위한 교재가 많이 나와 있기에,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선택과 집중을 하면 될 터이다. 이번에 나온 <문해력 쑥쑥: 어휘편 1, 2, 3>도 주목할 만한 교재이기에 이 리뷰에 소개하고자 한다.

이 교재의 특징은 한자 학습을 하면서 한글과 영어를 함께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는 점이다. 왜 한자어가 중요할까? 우리 아이들이 학습하는 교과 내용에 한자어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한자어로 이뤄진 어휘를 이해하지 못할 경우 문해력은 떨어질 수 밖에 없기에, 한자어 학습은 필수라는 말이 나오기도 한다. 이 책은 한자어를 기반으로 우리말 뜻과 영어 표현을 함께 익힐 수 있는 구성으로, 1권부터 3권까지 모두 학습할 경우 360개의 한자어휘와 270개의 한자 성어(사자성어)를 학습하고 이를 우리말 뜻과 영어 표현으로 확장하여 입체적으로 어휘를 학습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 교재는 총 3권의 시리즈로 기획되었는데,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소재가 각 권당 30개씩 소개되어 3권을 모두 학습할 경우 90개의 소재를 학습할 수 있으며, 30일 꾸준히 학습할 경우 한 달에 한 권씩 끝낼 수 있다.


<문해력 쑥쑥 : 어휘편 1,2,3>의 내용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어휘편 1에서는 일상 생활 및 관계, 학교와 학습, 기초 개념, 자연과 환경, 교통수단과 여행, 취미 활동에 관련한 한자어와 한자성어를 학습하고 이를 확장하여 우리말 뜻과 영어표현 학습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어휘편 2에서는 감정과 의사소통, 사회와 공동체, 추상적 개념과 사고, 전통과 문화, 건강과 웰빙, 예술과 창의성에 관련한 한자어와 한자성어, 우리말 뜻과 영어표현을 학습한다.

어휘편 3에서는 경제와 비지니스, 사회 문제, 기술과 혁신,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개인 발전, 철학과 윤리에 관련된 한자어와 한자성어, 우리말 뜻과 영어표현을 학습한다.

이 교재의 구성과 특징을 보여주기 위해 일부 페이지를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이 교재에서 수록된,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90개의 소재 중에 '학습'을 예로 들어보겠다.)

첫 번째로, 개념 설명하는 페이지가 제일 먼저 등장한다. 해당 개념을 간략히 소개하고, 페이지 하단에 당일 학습할 관련 한자어(4개)와 관련 한자성어(3개)를 제시한다.



두 번째로, 한자어 학습 페이지에서는 1번 문항에서 한자어의 기본적인 음과 뜻을 살펴보며, 영어 단어와 뜻을 비교하여 연결지어 보는 활동이 나온다. 기본 뜻이 중복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해당 어휘가 추가로 설명되어 있다. 2번 문항은 두개의 한자어가 만들어낸 새로운 한자어를 제시하며 이와 뜻이 같은 영어 단어를 맞히는 활동이다.



세 번째로, 한자 성어 학습 페이지에서는 1번 문항에서 한자 성어와 영어(우리말) 설명을 확인하며 연결짓는 활동을 하며, 2번 문항은 한자 성어의 뜻을 바탕으로 주어진 내용(우리말 설명과 영어 표현)에 맞는 한자 성어를 빈칸에 써보는 활동이다.



네 번째로, 바로 뒷 페이지에 한자어와 한자 성어 학습 페이지의 정답을 제시한다.



다섯 번째로 교재의 뒷부분에 수록된 부록에는, 앞에서 학습한 한자어와 한자성어를 정리한 내용으로, 사전에 있는 기본 뜻을 제시한다. 모르는 한자어나 한자 성어가 있는 경우 이 부록을 활용하거나, 교재에 있는 문제를 풀기 전에 미리 한번 읽어보면 도움이 된다.



하루 10분정도만 투자하면 하루 치 학습을 할 수 있으며, 꾸준히 30일간 매일 교재학습을 한다면 한 달에 한 권을 끝낼 수 있다. 1권부터 3권까지 학습한다면 360개의 한자 어휘와 270개의 한자 성어를 학습할 것이다. 3권의 교재를 모두 꼼꼼히 학습한다면, 익숙하지 않았던 한자 어휘들이 좀더 쉽고 입체적으로 이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한자어를 우리말 뜻과 영어 표현으로 연결지어 학습해보는 활동을 통해, 저자가 의도했던 대로 1석 3조의 효과를 얻을 것이라 기대가 되며, 어렵게만 느껴졌던 한자 성어(사자성어)들도 점차 친숙해질 것이다. 어휘력과 문해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초등학생들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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펠리시타 호가 곧 출발합니다
비르지니 그리말디 지음, 지연리 옮김 / 저녁달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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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는 참 다양한 형태가 있다. 이 소설은 서로 다른 사연을 가진 세 여자가 참된 자아를 찾아가는 여정을 담고 있다. '고독 속의 세계 일주'라는 컨셉으로 100일간 7개의 바다를 건너 30여개가 넘는 나라를 방문하는 일정의 펠리시타 호에 탑승한 마흔 살의 마리, 60대의 안, 20대의 카미유의 이야기 속에 빠져들어 함께 웃고 울었다. 그녀들은 각자 다른 삶의 고민과 후회 속에서 자신을 찾기 위한 여정을 선택했고, 그 여정 가운데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소중한 가치를 찾고 우정을 키우며 삶은 여전히 아름답다는 공감을 이끌어낸다. 소설속 주인공들과 함께 100일간의 세계일주를 한 느낌마저 들어서 너무 사랑스러운 책이다. 내가 가봤던 장소를 떠올려보기에도 좋았고, 내가 가보지 못한 곳은 상상하며 꿈꿀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은 프랑스 소설가 비르지니 그리말디의 첫 소설이다. 이 책은 출간 즉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점에서 놀라운 판매 기록을 세우며 그녀를 베스트셀러 작가로 만들었으며, 이 소설로 2015년 에크리르 오페미닌 문학상을 수상했다. 사랑스러운 캐릭터와 섬세한 문체 덕분에 그녀의 소설은 이미 수백만 명의 독자를 매료시켰으며 2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비르지니 그리말디는 2019년부터 프랑스에서 가장 많이 읽힌 프랑스 소설가이며, 그녀의 소설 <이제 다시 별을 밝힐 시간이야 (Il est grand temps de rallumer les etoiles)>는 2022년 프랑스 텔레비지옹(France Televisions) 순위에서 프랑스인이 가장 좋아하는 책으로 선정되었다. 현재, 고향인 보르도에서 집필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이 책에서 주인공들이 각자의 삶에서 주도권과 희망을 찾아가는 여정은 그야말로 힐링이 되었다. 이 소설에서 만난 몇몇 문장들을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마리는 지금 파리에 있지 않다. 지금은 카리브 해에서 이국의 물고기들과 함께 헤엄을 치고 있었다. 기항지에 도착할 때마다 새롭게 펼쳐진 아름다운 풍경에 감탄했고 새로운 경험에 놀라워했다. 이런 점에서 보면 인생은 어쩌면 마흔 살에 시작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p69, <펠리시타 호가 곧 출발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영어 문장이 있어요. 지금의 우리와 잘 어울릴 것 같아요. "Today is the first day of the rest of my life!"

p172, <펠리시타 호가 곧 출발합니다>

그녀들에게는 비난받을까 봐 두려워할 필요 없이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을 보여줄 수 있었다. 그런 자신을 두 사람은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주었고 받아들여주었다. 그들과 함께 있을 때는 역할놀이를 할 필요가 없었다. 꾸미지 않은 그대로의 모습을 서로 존중한 까닭이었다.

p226, <펠리시타 호가 곧 출발합니다>

마리는 불과 석 달 전만 해도 혼자 있고 싶어 했다. '나쁜 사람과 함께 있느니 차라리 혼자인 게 낫다'는 말을 믿고 길을 떠났었다. 그러나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새롭게 알게 된 것은 '행복한 동행은 여럿일 때에만 가능하다'는 사실이었다.

p271, <펠리시타 호가 곧 출발합니다>

석 달 전, 여객선에 첫발을 디딜 때만 해도 그녀는 자신이 내린 결정에 확신이 있었다. 하지만 목적지에 관해서는 아니었다. 그녀는 겁에 질린 채 자신의 삶에서 달아났고, 새로운 길을 찾기 시작했다. 그리고 자신이 찾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얻었다.

p277, <펠리시타 호가 곧 출발합니다>

고백하고 싶지는 않았지만 안에게 괄호 안의 시간은 분명 행운이었다. 행복이 소소한 일상에 숨어 있다는 평범하고도 평범한 진리를 깨닫게 해주었으니까. 그것이 행운이 아니라면 과연 다른 무엇을 행운으로 여길 수 있을까?

p292, <펠리시타 호가 곧 출발합니다>


나는 언제 행복할까? 나는 어떤 사람인가? 이런 질문이 종종 떠오를 때가 있다. 이 소설은 그런 철학적 질문을 품고 있다. 삶의 고단함 가운데에서 위기라고 생각했던 시점에서 떠난 여행이 전화위복이 되어, 세 명의 여자 주인공인 마리, 안, 카미유는 결국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찾아내었고 그 과정에서 좌절과 오해도 있었지만 설레임과 희망, 위로를 얻으며 여전히 삶은 아름답다는 메세지를 전하는 듯 하다. 소설속에서 세계 곳곳을 누비며 신선한 감동을 원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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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1%의 공부 비법 초등학생을 위한 노트 필기 자습서
정훈실.정상은 지음 / 책다락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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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초등학생들은 노트필기를 얼마나 하고 있을까? 올해 초등학교를 졸업한 첫째 아이는 저학년부터 코로나 시기를 거치며 배움노트를 작성하는 것을 연습했고, 이후에도 배움노트 필기의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생님들을 만난 덕분에 연습을 많이 했기에, 현재 필기를 곧잘 하는 편이다. 반면에 올해 5학년이 되는 둘째 아이는 학교에서 배움노트 필기 연습을 충분히 하지 못했다. 같은 초등학교를 다님에도 어떤 선생님을 만나느냐에 따라서 노트 필기 연습량이 확연히 달라짐을 목격했고 이는 학습의 효과와도 직결된다. 노트 필기를 한다는 것은 내가 배운 것을 적으며 다시 한번 학습이 되는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교육전문가들도 쓰기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책은 노트 필기에 익숙하지 않은 초등학생을 위해 만든 책이며, 우리집 둘째 아이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선택하게 되었다. 역시나 기초부터 탄탄하게 노트필기를 연습하고 배울 수 있어서 만족스러운 책이다.

이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첫 번째 단계는 내용파악하기

=> 핵심 개념 찾기, 개념의 크기 알기, 중심 문장 찾기, 단어로 요약하기, 종합연습

두 번째 단계는 노트 정리의 기본

=> 정보의 구조 잡기,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줄 바꿈과 들여쓰기, 종합연습

세 번째 단계에서는 효과적인 정리 방법

=> 순서, 원인과 결과, 공통점과 차이점, 분류하기

네 번째 단계에서는 레벨업 꿀팁

=> 색 사용, 그림 활용, 포스트잇 활용

노트 필기의 기본부터 효율적인 방법까지, 초등학생 중학년부터 익히고 시도해볼 수 있는 알차고 다양한 꿀팁이 들어있다. 이 교재의 내용 일부를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필기란, 중요한 정보를 종이나 컴퓨터에 적는 것이다. 이 책은 중요한 정보를 노트에 정리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힌트를 활용해 잘못된 노트를 수정하면서, 방금 배운 방법과 팁을 익혀볼 수 있다.





효과적인 노트 필기 방법으로 다양한 정리법을 배우고, 실전 연습 문제를 풀며 각각의 정리법의 장점을 알고 익힐 수 있다.

이 리뷰에 이 교재의 모든 내용을 일일이 나열할 수 없지만, 이 교재를 꼼꼼히 활용한다면 자신만의 노트 정리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각 단원에서 필기할 때 중요한 개념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실제 예시와 연습 문제를 제공하여 다양한 정리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필기는 단순히 정보를 적는 행위를 넘어 핵심적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노트 필기의 기본부터 다양한 노트 정리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좀더 효율적인 나만의 필기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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