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파민 세대를 위한 문해력 특강
이승화 지음 / 문예춘추사 / 2025년 11월
평점 :

현재의 부모 세대들과는 다른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문해력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뉴스를 접할 때마다 걱정이 많아진다. 청소년기는 분명 중요한 시기이기에 좋은 것만 주고 싶은데, 지금의 청소년들은 이미 자극적인 영상과 쇼츠에 지나치게 노출되어 있어서 뭔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던 차였다. 많은 교육 전문가들은 지금이 바로 문해력을 챙길 때라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문해력은 왜 중요하며 어떻게 끌어올릴 수 있을까? 이 책은 이 물음에 친절히 답해주는 책이다.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문해력은 결국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한 힘입니다. 친구들과 즐겁게 대화하고, 좋아하는 콘텐츠를 깊이 이해하고, 배운 내용을 나의 것으로 만들고, 생각을 조리 있게 표현하는 일 - 모두 행복의 일부입니다. 이 행복을 위해 필요한 건 문해력을 향한 건강한 태도, 이해하고 싶은 마음입니다.”(p.7)
이 책의 저자는 읽기 코칭 전문가로, 독서교육과 문화콘텐츠를 전공하고 교육회사에서 10년간 문해력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했다. 10년 넘게 독서 모임 ‘북렌즈’를 운영하며, 뉴닉과 퍼블리 등에서 비즈니스 문해력 칼럼을 연재 중이다. 문해력과 미디어리터러시, 독서토론을 주제로 700회 이상 강의했으며, <읽어도 읽은 게 아니야!>, <미디어 읽고 쓰기>등을 썼다.
이 책은 유튜브, 챗GPT 시대에 왜 여전히 문해력이 중요한가를 알려주고, 읽고 듣고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단계별로 훈련하도록 도와준다. 첫 번째 특강에서는 잘 듣고 적절히 반응하는 법, 두 번째 특강에서는 어휘력과 배경지식을 차곡차곡 쌓는 법, 세 번째 특강에서는 말과 글의 핵심을 파악하는 법, 네 번째 특강에서는 나의 생각을 더해 적절히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각 특강은 미디어에서 다룬 내용은 물론 일상의 사례와 유머, 트렌디한 표현까지 활용해 문해력을 재미있게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 꼭지마다 '매듭짓기, 이것만은 꼭!'에서 핵심을 정리해주어 유익한 점도 있다.


도파민 쉼터에서는 도파민 자극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낭독, 필사, 도식화, 독서모임의 장점과 실질적인 실천 팁을 소개한다. 네 가지 모두 일상에서 부담 없이 따라 해볼 수 있는 유용한 방법들이라고 느꼈다.

저자는 "유튜브와 AI 시대에도, 스스로 이해하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힘인 문해력이 결국 당신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중요한 메세지를 전한다. 이 책은 유쾌하게 술술 읽힐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에 꼭 필요한 문해력을 어떻게 끌어올릴 수 있는지 실질적인 팁이 가득 담겨 있기에 많은 이들이 읽기를 추천한다.

#미자모서평단, #도파민세대를위한, #문해력특강, #미디어로배우는, #청소년문해력향상법, #문해력은삶을살아가기위한힘, #도파민쉼터, #낭독, #필사, #도식화, #독서모임, #미래를위한문해력, #이해하고표현하는힘, #미디어활용문해력수업, #새로운것배우고활용하기, #이승화, #문예춘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