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원하는 인생을 사는 43가지 방법 -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을까?
임재성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임재성 저의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사는 43가지 방법』을 읽고

주변에 진정으로 자신이 하고 싶어서 그리고 하는 일에 즐거워서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주어진 일에 몰두하는 젊은이들이 얼마나 될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솔직히 그렇게 많지 않으리라는 생각이다. 

많은 경우 자기 바람과 달리 우선 전공 선택에 의해 들어갔거나 아니면 중간 시험공부로 선택했거나 전혀 다르게 들어간 경우도 부지기수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면 일을 할 때 임하기는 하겠지만 성과 면에서는 분명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역시 중요한 것은 첫 선택을 확실하게 하여 출발하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멋진 출발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름의 준비와 목표와 계획 단계가 절대 필요하다. 

특히 청소년기에 이런 사실을 확고하게 인식하고 자기화한다면 가장 바람직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나는 내가 생각한 대로 살고 있을까?

하지만 막상 인생에 물음표를 던지는 이들에게 

“네가 진짜로 원하는 인생을 살아”

“하고 싶은 걸 찾아서 과감히 도전해 봐!”라고 건네 봐도 막연할 수밖에 없다. 

바로 여기에 아주 유용한 지침이 되는 멋진 선물이 도착하였다. 

청소년만 아니라 성인도 읽어야 할 ‘인생 지침서’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칠흑같이 어두워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길에서는 한 발자국도 내딛지 못한다. 

두렵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 우리 MZ세대는 칠흑같이 어두운 길을 가야만 한다.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의 앞 글자를 따서 ‘뷰카(VUCA)의 시대’라 말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가 사는 시대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진지하게 묻고 답을 찾지 않으면 칠흑 같은 어둠에 갇히고 만다.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 진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몰라서 생긴 ‘대2병’이라는 신조어도 좋은 학벌과 좋은 스펙을 좇는 우리 사회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지금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진지하게 묻고 답을 찾아야 한다. 

단순히 좋은 학벌과 좋은 스펙만으로는 진로와 취업의 갈증을 다 해소할 수 없다. 

안정적인 직업을 가졌다고 해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는 것도 아니다. 

자신이 원하는 삶에 맞는 직업을 선택해야 진짜 원하는 인생을 찾았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일찍이 삶의 주인이 되고자 포스코에 사표를 던지고 새로운 삶을 시작했지만 삶의 갈림길에서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며 내가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깨달아 자기의 길을 개척한 선도자로서 이 글을 쓰고 있어 더 실질적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이 책에서는 직업에 대해 자신이 평소에 좋아하는 분야와 관련된 직업정보를 안내하고, 직업 탐구를 세세하게 제시하여 다양한 직업을 만나보고 원하는 직업에 자연스럽게 다가가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바람직한 진로를 설계하고 이루는 데 필요한 덕목과 함께 삶의 태도와 성장하는 습관, 바람직한 인성의 중요성,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의미까지 다뤄 청소년이 균형 잡힌 가치를 습득하도록 하여 마음에 새기고 행동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뷰카(VUCA)의 시대에 균형 잡힌 가치를 삶에 단단히 뿌리내려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살아갔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 되어야 한다. 

아무리 직업이 화려하게 보여도 나하고 맞지 않으면 의미가 감소할 수밖에 없다. 

내가 진정 하고 싶은 걸 계획하고 꾸준히 준비하여 끈기 있게 과감하게 도전하여 성취한다면 얼마든지 즐겁게 그 일을 통해 보람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일을 통해 봉사와 의미 있는 삶에 적극적으로 투자한다면 세상에 기여할 수 있는 더 아름다운 모습으로 꽃피울 수 있는 가치 있는 인생으로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자의 글 중 독서를 강조한 내용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독서는 더욱 중요한 힘을 발휘한다. 

정보와 지식은 누구나 쉽게 얻을 수 있지만, 깊은 사유로 얻는 지혜는 오직 독서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미래 인재가 준비해야 할 역량인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력과 융복합 능력, 문제해결 능력, 공감·소 통 능력도 독서로 길러진다. 

그러니 매일 책을 가까이하라. 

책 읽은 사람이 스스로 삶을 변화시켜나갈 수 있으니까.”(160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