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늪 - 그림자 전사들
박은우 지음 / 고즈넉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순신이 등장하면서, 이순신이 주인공이 아닌’ 소설이라는 말에 이끌리듯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이 책 <전쟁의 늪>은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이순신 암살을 막기 위해 목숨을 걸었던 낭청들의 이야기를 그린 역사 스릴러 소설이다. 낭청이라 하면, 조선시대 후기 비변사, 선혜청, 준천사, 오군영 등에 두었던 실무관직으로, 이 책 속에서는 비변사 소속의 비밀 낭청을 말하고 있다. 이들은 전시 등 급박한 상황 속에서 요인 암살, 적진 정탐, 교란 등의 국가 첩보원 같은 임무를 수행하였다. 그렇게 비밀리에 어둠 속에서만 움직이고 은밀한 작업들을 해야 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들의 이름은 지워질 수밖에 없었다. 그런 슬픈 운명을 가진 이들의 이야기를 이 책 속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전쟁 중 죽은 줄 알았던 이가 귀신이 된 것인지 살아있는 것인지 어찌되었든 그 모습을 다시 보았다는 이야기에서부터 <전쟁의 늪>은 본격적으로 막을 올렸다. 쫓고 쫓기는, 정체를 밝히고 숨어드는 이야기 속에서 박진감을 느낄 수 있었고, 손에 땀을 쥐며 읽게 되었다.

 

공식적이고 공개된 역사를 보면 언제나 그 이면에 또 다른 모습이 감추어져 있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런 이야기들을 발견하게 되면 신기하고 흥미롭다. 영웅 이순신을 지키는 이들이 주를 차지하고 있는 이 소설은 그런 점에서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 이름도 공도 내세울 수 없는, 어떻게 보면 비운의 인물들의 이야기는 아주 치열하고 또 멋있어 보이기까지 했다. 머릿속으로 그 긴박한 순간들을 나름대로 상상해가며 읽으니 그 재미는 두 배가 되었다.

 

이 책의 앞부분에서 이미 작가는 역사와 자신의 상상력이 섞여 있다고 밝히고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어디까지가 역사이고 어디까지가 상상인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았다. 그저 책 속의 한 부분이 되어 함께 긴장하고 함께 빠져들어 읽을 뿐이었다. 영화로 이 이야기를 만났을 때 과연 또 다른 어떤 느낌으로 다가올지 궁금하고 기대도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휘오름 2012-03-09 09: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로운 책 알고 가네요.. 그런데 이건 일부러 넣으신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