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도나 메서드 - 마음의 평화와 감정의 자유, 영원한 행복과 성공으로 가는 길
헤일 도스킨 지음, 편기욱.고유나.이해정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세도나 메서드’라는 단어가 처음에는 참 낯설었다. 무슨 의미인지 살펴보니, 미국 애리조나 주의 세도나 시에 위치한 명상센터에서 시작된 심신수련법이라고 한다. 세도나는 명상의 도시로도 유명한 것 같다. 며칠 전 본 미드(미국 드라마) NCIS에서도 세도나가 등장했었기 때문이다. 500쪽에 육박하는 방대한 양이지만 문학 작품이 아닌 터라 겁을 조금 먹은 상태에서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크게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에서는 세도나 메서드의 과정을 설명하며, 감정의 억압과 표출을 넘어 흘려보내는 법, 성공을 위한 공식과 성공을 위해 흘려보내는 법, 아홉 가지 감정의 상태와 감정의 자유, 내적 저항감을 녹이고 흘려보내는 법, 평온을 위한 마음 흘려보내기, 욕구를 놓아 흘려보낼 수 있는 방법, 목표를 설정하고 감정을 흘려보내는 방법, 집착과 혐오를 넘어 흘려보내기, 경정을 내리기 위한 흘려보내기, 내면 청소하기, 모든 것을 하나로 통합하기 등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2부는 실제 생활에서의 적용을 담고 있는데, 두려움과 공포를 흘려보내기, 죄책감과 수치심을 흘려보내기,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한 습관의 기억 흘려보내기, 경제적으로 풍요해지기 위해 돈에 대한 두려움 흘려보내기, 관계에 있어서 두려움에서 사랑으로 나아가기 위한 흘려보내기, 건강을 위한 흘려보내기, 직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흘려보내기, 세상을 지원하는 흘려보내기, 부와 성공, 건강과 행복 등의 양극성에 대한 흘려보내기 등을 다루고 있다. 이렇게 책에서 다루고 있는 것을 죽 훑어보면, ‘흘려보내기’라는 말이 아주 자주 등장한다. 이 책의 키워드이자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흘려보내는 것이다.
이 ‘흘려보내기’에도 방법이 있었고, 테크닉도 요하고 있었다. 세도나 메서드는 감정과 마음을 다스리는 간단한 질문법으로 이루어진다. 이 책의 저자 헤일 도스킨은 세도나 메서드를 통해, ‘흘려보내기’를 통해, 자기탐험과 자기치유, 자기혁명의 기적을 이룰 수 있다고 하였다. 책 <시크릿>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으며 읽어나갔다. 간혹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이 등장하기도 하였지만 전반적으로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 있었다. 친절한 설명 덕분에 흘려보내기에 대해 이해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바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신이 없다. 이 책대로 마음을 다스리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과 연습이 필요할 지도 모르겠지만 건강한 마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임에는 동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