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태왕의 위대한 길
김용만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적어도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광개토태왕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그만큼 우리나라 역사에서, 특히 고구려 역사에서 빼놓고 이야기를 할 수 없는 인물이고, 우리나라의 자존심이라고 할 만큼 우리나라의 영토 확장에 공을 세운 위인이다. 어렸을 때는 광개토왕이라는 이름으로 배웠었다. 그리고 대학교 교양 수업에서 처음으로 광개토왕에 초점을 맞추어 제대로 배우고 접했었던 것 같다. 그래봐야 정해진 수업시간이라는 한계 때문에 배운 것은 광개토태왕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했다. 그리고 광개토태왕의 굵직굵직한 이야기만 알고 있을 뿐, 그의 삶을 자세히 알아보려고 했다거나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이번 기회에 이 책을 통해 광개토태왕의 업적과 인생을 좀 더 들여다볼 수 있기를 바라며 공부하는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 <광개토태왕의 위대한 길>은 독자가 광개토태왕과 그의 시대를 제대로 알 수 있도록 하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그가 왜 그렇게 살았고, 어떻게 그 일을 성취할 수 있었으며, 왜 이런 일은 하지 않았는지 되묻고, 주어진 환경에서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하고 역사에 남을 업적을 쌓았는지 규명함으로써 그 인물을 통해 우리가 배울 점을 찾는 것이 과거 인물을 올바로 이해하는 방법이라고 했다. 그래서 저자는 광개토태왕이 정복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던 이유와 그가 이룬 성과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것을 바탕으로 이 책은 총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광개토태왕릉비문」을 다루고, 2장에서는 광개토태왕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 모용선비(慕容鮮卑)와 고구려사를 다루고, 3장에서는 태학 설립, 불교 공인, 율령 반포와 광개토태왕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4장에서 10장까지에는 광개토태왕의 정복 활동이 실려 있었다. 11장에는 광개토태왕의 사람들이 다루어져 있었고, 12장에는 그의 국가 경영이 설명되어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3장에 저자의 평을 담아 놓았다. 또 책의 후반부에는 「광개토태왕릉비문」의 원문과 번역문이 덧붙여 실려 있다. 곳곳에 사진과 지도를 실어 놓아 눈으로 보면서 책을 따라갈 수 있어 더 흥미를 갖고 읽을 수 있었다.


첫 부분을 읽으면서부터 화가 났다. 물론 교양 수업 시간에 「광개토태왕릉비문」에 대해 배운 적이 있다. 교수님께서도 총 수업시간의 1/3을 「광개토태왕릉비문」 강의에 투자하셨을 만큼,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중요한 문제였다. 일본의 제멋대로인 「광개토태왕릉비문」 해석에 정말 할 말을 잃었었다. 새겨진 글자가 조금이라도 더 잘 보존되었더라면, 우리가 좀 더 일찍 발견할 수 있었더라면, 빠른 대응을 할 수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계속 남아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다시금 그 사실을 접하니 또 한 번 가슴 속에 속상함과 분노가 이는 것 같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보다 광개토태왕에 대한 자료가 많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조선시대에는 거의 잊힌 왕이었다는 사실도 상당히 놀라웠고 또 많이 속상했다. 왕 중의 왕, ‘태왕’이라는 칭호를 가졌을 만큼 위대한 우리나라의 왕이었는데, 후세에 후손들로부터 업적에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한다면 땅속에서도 많이 섭섭해하시리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광개토태왕, 하면 우선 정복활동이 떠오른다. 그만큼 영토 확장에 열심이었다. 하지만 그만큼 국가 안을 다지는 것에도 많은 힘을 기울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비록 그의 일상에 대해 알려진 자료가 많이 없어 인간 담덕에 대해서는 많이 알 수 없었지만 그는 분명 우리나라의 위대한 왕이었다. 그리고 고구려사를 포함한 한국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고 그래서 참 자랑스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