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공주에게 죽음을 스토리콜렉터 2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오랜만에 서점에 들러 신간소설 코너로 곧장 걸어갔다. 그리고 바로 눈길을 사로잡는 책이 있었다.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끓어오르는 호기심을 안고 바로 계산대로 갔다. 백설공주가 어쨌다는 거지?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까? 섣부른 짐작으로는 백설공주 이야기를 색다르게 해석했거나 재구성한 책이 아닐까 싶었다. 역시나 아니었지만.


무서운 살인사건이 이 책에 담긴 굵직한 줄기다. 한 마을의 소녀 두 명이 같은 날 실종되었다. 용의자로 지목된 남자, 토비아스는 끝까지 자신의 결백을 주장한다. 그럼에도 어떠한 알리바이조차 대지 못한다. 모든 증거와 정황들이 ‘범인은 토비아스’라고 가리키고 있다. 이렇게 딱딱 맞아 떨어질 수 있나 싶을 정도다. 분명 여자아이들의 실종과 자신은 관계가 없음이 분명한데, 진탕 술에 취해있었기 때문에 좀처럼 기억을 떠올리지 못한다. 마치 기억이 잘려 나간 것처럼. 결국 토비아스가 범인이란 판결이 내려졌고, 10년형을 선고받고 감옥에서 그의 청춘을 보낸다. 전과자가 새로운 삶을 만들고 그것에 정착하기란 얼마나 힘들지 종종 매체를 통해서 접했었다. 이야기 속 토비아스 역시 그랬으리라. 더군다나 죄목도 살인 아닌가. 그가 살았던 마을에서는 이제 더 이상 토비아스를 환영해주지 않았다. 당연한 결과였을 것이다. 자신 때문에 부모님이 이혼하고, 가정이 박살나고, 모든 것이 벼랑 끝으로 몰린 사실을 알고 나서야 토비아스는 자기 혼자만 고통 속에 있지는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고 더욱 괴로워하고 해결할 방법을 찾아나간다.


하지만 토비아스가 마을로 돌아오자마자, 마을은 발칵 뒤집힌다. 여럿이 복면을 쓰고 토비아스를 폭행하는가 하면, 마을에서 떠나라는 협박을 서슴지 않는다. 그러면서 독자는 범인이 토비아스가 아니라는 진실을 깨닫고 점점 토비아스를 지지하며 그의 편에서 이제부터 진짜 범인을 찾아가는 과정을 좇아가게 된다. 책이 막바지에 이를 때까지 도저히 누가 진짜 범인인지 짐작조차 할 수가 없었다. 이 사람도 범인 같고, 저 사람도 수상하고, 모든 마을 사람들을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 토비아스의 억울함을 풀어주고 싶어서라도 빨리 범인을 잡아야겠다라는 마음으로 계속해서 책장을 넘겨나갔다.


꽤나 등장인물이 많다. 티스, 라르스, 아멜리, 나디야, 보덴슈타인, 피아... 그래서 처음에는 누가 누군지 헷갈려 읽었던 부분을 반복적으로 보고 확인할 수밖에 없었다. 어느 정도의 인간관계를 파악한 후에는 이야기의 빠른 진행속도를, 그리고 박진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한사람 한사람의 이기적인 생각과 목적은 집단이 되어 광기로 이어졌고, 그야말로 공포를 불러일으켰다.

이 책에는 몇 가지 흥미로운 점이 더 있다. 저자가 사는 마을, 독일의 타우누스를 배경으로 이 책에 등장하는 지명 모두가 실재한다는 점이다. 살인사건 이야기를 다루는 만큼 직접적인 지명을 이용한다는 것이 조심스럽고 부담이 될 수도 있었겠지만, 저자는 그녀만의 능력으로 혹시나 이 지역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독자가 있을 수 없도록 만들었다.


32주 동안이나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다는 말이 전혀 과장된 것이 아님을 책을 읽으면서 확인할 수 있었다. 흥미진진한 이야기는 500페이지가 넘는 이 책을 중간에 잠시라도 놓기 아주 힘들게 만들었다. <백설공주에게 죽음을>은 저자 넬레 노이하우스의 네 번째 작품이라고 하는데, 이 책은 다른 작품들도 꼭 읽어봐야겠다고 다짐하게 만들어주었다. 정말 오랜만에 흥미진진한, 가슴 뛰는, 제대로 된 미스터리 소설을 읽은 것 같아 뿌듯한 마음까지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