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 - 본죽 대표 김철호의 기본이 만들어낸 성공 레시피
김철호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솔직히 말해서 나는 죽을 좋아하지 않는다. 아플 때조차도 죽은 거의 찾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지금까지 ‘본죽’에서 맛을 본 적이 두어 번 정도밖에 없다. 처음에는 동네에 본죽 가맹점이 생겨 호기심에 찾았고, 그 다음에는 주위 누군가가 아파 죽을 사 같이 먹느라고 찾았었다. 원래 죽을 좋아하지 않았던 터라 본죽의 죽 역시 내 입맛에는 별로 맞지 않았다. 그리고 본죽 가맹점이 눈에 띄게 많은 곳에서 보이기는 했는데, 그 안에 손님들이 가득한 광경은 본 적이 없어서, 나는 본죽이 이렇게나 성공한 줄은 모르고 있었다. 그런 와중에 이 책과 마주하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 김철호는 소위 잘 나가는 사업가였는데, 1997년의 외환위기로 그가 이룬 모든 것을 잃어버렸다고 한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지 않으면 당장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호떡 장사로 생계를 이어 나갔다. 그러다 본죽이라는, 슬로푸드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면서 사업을 성공궤도에 올려놓았다고 한다. 그가 본죽으로 승승장구하기 전, 비로소 안정을 찾기 전, 그는 위기와 실패와 좌절 앞에 무릎을 꿇어야만 했다. 누구나 실패 앞에서는 쓴 맛을 볼 수밖에 없고, 그대로 주저앉아버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그 상황에서 저자는 ‘실패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하며, 힘든 시련을 꿋꿋하게 이겨내었고, 그가 생각하는 가장 정직하고 가장 기본적인 방식으로 아픔을 딛고 일어섰다.

 

저자는 자신의 인생, 그것의 한 부분을 잘라 이 책에 싣고 자신이 살면서 지키고 추구해온 원칙을 설명하고 있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에서는 최선을 다하되, 그것이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이라면 과감히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든지, 실패를 경계할 것이 아니라 거기에서 비롯되는 집착과 불필요한 욕심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 무엇보다도 기본을 잃어버려서는 어떤 것도 이룰 수 없다는 것, 돈이나 명예가 아닌 행복이라는 잣대로 스스로를 끊임없이 평가해보아야 한다는 것, 것 등 이 밖에도 그의 인생관과 사업관들이 이 책 속에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는 많이 형성되어 있는, 외국에서는 그야말로 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식되어 있는 기부문화를 저자 역시 잘 실천하고 있었다. 그리고 항상 기본을 중요시하고, 큰 회사보다는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 섬김과 나눔과 배움의 정신을 실천하는 모습들을 이 책을 통해서 잘 들여다볼 수 있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우리가 놓치기 쉬운 것들, 항상 생각해야 하는 것들이지만 삶에 치여 잠시 놓아버릴 수 있는 것들을 저자는 꼭 쥐고 실천하라고 말한다. 모든 것은 기본本에서 시작하니까 말이다.

 

이 책을 읽은 지금, 아주 맛있기보다는 아주 정성스러운 죽 한 그릇을 먹고 난 것 같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본죽을 찾게 된다면 예전과는 다른 시각으로 보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