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스토리다
서영아 지음, 민택기.홍기영 그림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수업이 끝났다. 다음 수업까지는 두 시간 공강이다. 과제를 하러 가야 하는데, 지하철에서 읽다 만 책이 생각났다. 잠깐만 읽고 가야지 하고 다시 자리에 앉았다. 그리고 나는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에 빠져, 새로운 배움에 빠져 결국 공강 시간을 도서관이 아닌 빈 강의실에서 보내고 말았다.




  어렸을 때 단순한 호기심으로 ‘왜 C형은 없는 건지’가 궁금해 알아봤던 적이 있다. 그리고 조금은 관점이 다르지만 새로운 의미로 C-blood, 몸속에 creative energy가 흐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이 책 <당신은 스토리다>를 통해 접할 수 있었다. 크리에이터. 어렵고 힘들어만 보인다. 어떻게 매사에 창조적인 생각만 하며 살 수 있다는 건지. 잠시도 쉬지 못하고 굴려야 할 머리를 생각하면 저절로 몸서리치게 된다. 돈을 주고 하라고 해도, 아 물론 당연히 수입이 생기는 거지만, 절대 못할 것 같다. 그러나 우리가 바로 크리에이터라고, 걷고 생각하며 창조하는 크리에이터라고 글쓴이는 말하고 있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느끼고 생각하는 것들 하나하나가 모두 내 속에서 스토리가 되어 태어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보다 아주 조금 더 스토리를 구성하는 능력이 뛰어난’, 그러니까 ‘우리보다 아주 조금 더 앞서나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해보면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것이다.




  여기 10명의 크리에이터들이 있다. 독자들의 멘토가 되어줄. 그리고 그들은 각각 Play, Wild, Communication, Drama, Emotion, Dream, Reset, Fairy tale, Taste, Story에 대한 이야기들을 자신의 경험과 직업을 통해 이야기하며 장식해 주고 있었다. 그야말로 감성을 한껏 자극시키는 이야기들이다.




  <당신은 스토리다>는 글쓴이가 크리에이터 10인을 만나 인터뷰하면서 그들의 진심어린 이야기, 자신을 향한 고백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책이다. 각기 다른 방면에서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는 그들의 공통점이라고 한다면, 스스로가 독립적인 하나의 ‘스토리’라는 것. 지금의 가히 독보적인 위치에 있기까지 어떤 방식으로 자기 가슴 속에 스토리를 채워 넣었는지를 그들은 보여주었다. 따옴표 안 그들의 음성이 책 밖으로 튀어나와 실제로 들리는 듯 했다.




  절대 스스로에게 한계선이라는 것을 긋지 말자. ‘더 상처받지 않기 위해서’라는 스스로를 합리화시키는 변명 따위는 이제 그만이다. 우리는, 아니 나는 조금 더 위험을 무릅쓸 필요가 있다. 여기까지라는 말은 더 이상은 ‘노’. 앞에 무한한 길이 열려 있는데 왜 주춤하려 드는 건지. 혹여 눈앞에 길이 보이지 않는다면, 길을 만들면 그만이다. 지도에 그려진 길만을 따라가는 사람이 될 것인지, 새로이 지도를 만들어보기도 하는 사람이 될 것인지는 이제 자기하기 나름의 문제다. 나만의 서랍에 나만의 가치, 나만의 것을 차곡차곡 넣어 이들로 한 권의 스토리를 완성할 수 있다면, 거기에다 감성을 자극할 수 있다면, 이제 그 서랍은 바로 나의 자산이며 나의 브랜드다.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언젠가 학교를 떠나 직업을 가지고 있을 내 모습에서 행복함과 즐거움이 넘쳐났으면 좋겠다.
















      가장 좋은 생각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오랫동안 기술을 갈고 닦으며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생각이 자유롭게 흐르도록 내버려두고,

      기꺼이 위험을 무릅써야 한다.

                                -다이앤 애커먼, 뇌의 문화지도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