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놀 청소년문학 28
바바라 오코너 지음, 신선해 옮김 / 다산책방 / 200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와!

  책을 다 읽고 나서 정말 기막히게도 잘 지은 이 제목에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조지나에게 일어난 믿지 못할 일들이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에 그려진다. 이 책의 저자 바바라 오코너는 어린 소녀의 상처받은 마음, 그리고 치유되는 마음, 그리고 성장해가는 내면을 정말 세심하고 섬세하게 그려내었다. 읽는 내내 조지나에게 빠져들고 동화되어 헤어나기가 어려웠다.




  귀엽고 깜찍한 소녀 조지나, 어느 날 잠에서 깨어보니 아빠와 집이 사라져 있었다. 세상에 이런 기막힌 일이! 순식간에 거리에 나앉게 된 조지나 가족-엄마, 조지나, 그리고 동생 토비-은 겨우 차 한 대만을 건져 길거리 인생의 길에 접어든다. 눈깜짝할 새에 일어난 일이다. 한창 민감하고 예민한 청소년기를 겪고 있기에 조지아가 느낀 충격은 배가 되었을 것이다. 혹시나 친구들이 알아챌까봐 항상 전에 살던 집 근처를 배회해야만 했던 조지나를 생각하면 할수록 안타깝고 안타까웠다. 하루 종일 궂은일도 마다 않고 일한 엄마를 그러나 조지나는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 엄마를 이해하기에는 아직 조지나가 너무 어렸다. 돈이 얼마나 있어야 집을 살 수 있는지조차 모르는, 아직은 너무나 여리고 순수한 소녀. 조지나의 머릿속에 부모님이라면 자식들에게 만족과 풍족함을 주어야 하고 원하는 거라면 뭐든 들어주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 조지나의 눈에 엄마는 넉넉함은 말할 것도 없고 잠잘 수 있는 따뜻한 침대 하나조차 줄 수 없는 ‘형편없는’ 부모의 역할을 한다고만 비쳤다. 보이는 게 전부인 어린 조지나에게 엄마의 남모를 노력은 헤아려지지 않았다.




  그냥 막연히 잠을 잘 수 있는 아늑한 집을 사기 위해 조지나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이란 프로젝트를 만든다. 혼자 구상하고 혼자 계획했으며, 마지막 실행은 동생과 함께. 노트를 만들어 개를 훔치기 위한, 무엇보다 집을 살 돈을 마련하기 위한 계획을 적어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귀엽다는 생각과 함께 애처롭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계획을 행동에 옮기고 점점 시간을 흘려보내며 조지나가 깨달아가는 과정은 대견하게 느껴졌고, 기특하게만 여겨졌다.




  순수함, 그 자체인 조지나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옳은 길을 걸어간다. 여기에는 어떤 교육법 같은 것이 숨겨져 있는지도 모르겠다. 아이의 잘못을 물론 방관만 해서도 안 되는 거지만, 무조건 윽박지르거나 ‘사랑의’ 매를 든다고 해서 아이가 꼭 다시 올바른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중요한’ 사실을 바바라 오코너는 조지나를 통해 우리에게 보여준 것 같다. 만약 조지나가 너무 어린 나이에 닥친 괴로운 현실을 받아들이고 인정하고 수긍하며 살아갔다면, 그렇게 내적으로 성숙한 모습이었다면, 어쩌면 조지나 이야기는 그리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지는 못했을 것이다. 조지나는 ‘어린’ 조지나다웠다. 밝고 명랑하며 쾌활했고, 때로는 적당히 자기만 알고, 적당히 엄마를 미워하고, 적당히 닥친 현실에 괴로워하며, 적당히 창피해하는 아이였기에 이 작은 소녀의 이야기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울릴 수 있었던 것 같다.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어린 조지나의 성장소설이면서, 가족소설이고, 그 외에도 사랑에 대한 많은 것들을 알려주기에 완벽한 소설이다. 같은 분량의 다른 책들에 비해 아주 급속도로 읽히는 이야기이다. 그만큼 쉽고 재미있게 쓰여 있었다. 조지나의 마음을 표현하기에 딱 맞는 단어와 문장과 표현으로 되어 있어 막힘없이 술술 읽을 수 있었다. 가슴 아픈 상황을 적절하게 재미있으면서도 완벽하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 그 효과가 톡톡히 빛을 발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