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문 - 나의 뱀파이어 연인 트와일라잇 2
스테프니 메이어 지음, 변용란 옮김 / 북폴리오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 없인 나도 살지 않을 생각이야.”




  이 책의 전작인 <트와일라잇>을 읽은 독자라면, 다음 이야기 <뉴 문>을 절대 무시하고 지나칠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뱀파이어 이야기는 매혹적이었다. 늘 가던 길을 가는 것처럼 나 역시 아주 당연하고 자연스럽게 <뉴 문>을 읽게 되었다. 아주 아름다운 이야기가 반기고 있을지도, 혹은 상상도 못할 무시무시한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르는 거였지만, 어떤 이야기일지는 조금도 중요하지 않았다. 그냥 읽어야만 한다는 ‘느낌’만 들었던 것 같다.




  <트와일라잇>에서 마치 평생토록 행복할 것만 같던 에드워드와 벨라 커플은 <뉴 문>에서 돌연 이별을 맞닥뜨리게 된다. 이 모든 결정은 에드워드만의 생각이었고, 벨라는 이유조차 모르는, 납득조차 되지 않는 이별을 당한 채 살아있어도 죽은 듯이, 생기라곤 찾아볼 수 없는 하루하루를 보낸다. 더 이상은 숨을 쉬지 않는 듯, 더 이상은 존재하지 않는 듯, 마치 그림자처럼 표정 없이 행동했고 웃지 않았다. 어떻게? 왜? 사랑을 전혀 의심치 않게 만들었던 에드워드가 ‘벨라를 위해서’라는 한 가지 생각 때문에-그것도 자신만의- 사라질 수 있는 거지? 사랑한다면 당연히 옆에서 지켜주어야 하잖아. 그렇게 책의 초반부에서 에드워드는 이야기 저편으로 사라진다. 빨리 다시 에드워드가 등장하기를 손꼽아 기다리며 초조하고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책장을 넘겨나갔다. 그러나 좀처럼 에드워드는 내 마음을 알아주지 않는 듯 했다.




  우연히 위험한 행동을 하게 된 순간, 벨라의 상상 속에서, 어쩌면 무의식 저편에서 에드워드의 다그치는 음성을 들은 후로, 걱정 가득한 목소리를 들은 후로, 벨라는 그리운 목소리를 듣기 위해 끊임없이 위험 속으로 걸어 들어갔고, 나 역시 그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자꾸만 벨라를 재촉했다. 좀 더 위험한 행동을 하면 목소리만이 아닌 실제로 존재하는 에드워드가 ‘우리 앞에’ 나타나줄 것만 같았다. 그리고 그러기를 간절히 바라고 원했다. 그러나 이게 웬걸. 뱀파이어와 인간의 로맨스도 사실은 감당하기 벅찬 문제인데, 돌연 늑대인간마저 등장한다. 전 편에서 제이콥을 통해 하나의 전설로 언급되어 있긴 했지만, 복선일 줄은 몰랐다. 그리고 이젠 대놓고 위험한 존재들이 속속 등장한다. 그리고 점점 벨라의 목을 조여들기 시작한다. 포크스라는 곳이 진정 인간들이 살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곳이었던 걸까? 아니면, 정말 그들의 말대로 벨라가 세상 모든 위험을 끌어당기는 존재일까?




  전 편에서의 작은 존재감으로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제이콥이 <뉴 문>에서는 중심으로 우뚝 서고 벨라와 함께 둘의 이야기의 비중이 높아져가는 것이 나는 전혀 탐탁지 않았다. 에드워드의 철저한 추종자에 가까웠기 때문에 에드워드에게 조금이라도 위협이 되는 존재는 내게도 반갑지가 않았다. 그리고 또 다른 이야기 ‘로미오와 줄리엣’이 나온다. 여기에 나오는 이야기는 조금 색다르지만. 벨라는 우리가 알고 있는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조연의 인물들을 각각 부각시켜보며 주인공화 해본다. 벨라 말대로 그것은 비약이었지만 좀 맞아떨어지는 경향도 있었다.




  역시나 <트와일라잇>에서의 모험 못지않은 극적인 경험을 한 후에야 에드워드와 벨라는 다시금 자신들의 사랑이 얼마나 크고 대단한 것인지 깨닫게 되었다. 대부분 꼭 위기를 겪어야지만 결속력도 강해지고 유대도 강해지고, 그리고 사랑도 강해지곤 하니까. 에드워드는 자신이 어리석었음을 인정하고 다시는 벨라 곁을 떠나지 않겠다고 한다. 사랑하는 사람 없인 살지 않겠다는 에드워드의 말. 그는 벨라가 죽은 줄 알았을 때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주저 없이 따라죽음을 선택했었다. 그의 맹목적인 사랑이 또 한 번 내 가슴을 감동으로 울렸다. 그리고 이제는 그 둘 곁에는 초콜릿처럼 달콤한 사랑만이 있을 뿐이었다. 보는 사람까지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다시 찾은 뱀파이어 가족과 함께 이제 벨라는 그들의 행복만을 빌면 되는 것일까? 아니면 이번에 새로 문젯거리가 된 늑대인간 때문에 다시 조마조마해야하는 걸까? 내가 이토록 ‘뱀파이어의’ 사랑 이야기에 빠져들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에 책을 읽으면서 나 역시도 놀랐던 것 같다. 그러나 나의 놀라움은 에드워드가 남겨준 더욱 강렬한 인상에는 전혀 비할 만큼이 못되었기 때문에 당장 다음 이야기인 <이클립스>를 읽어야겠다는 생각만이 들었다. 점점 내가 읽을 수 있는 이야기가 줄어든다는 사실이 이렇게 안타깝게 느껴지는 기분, 참 오랜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