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 라이브 경제학
조영관 지음 / 호이테북스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경제’하면, 경제학자들이나 열심히 연구하는 어렵고 복잡한 학문의 일종이라고만 생각했었다. 그러나 ‘경제’가 ‘경제학’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닌 이상, 그리고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이상, 경제를 모르는 척 하고 살아갈 수 없다. 더구나 지금처럼 ‘경제’라는 단어가 매일 매순간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때에는 말이다. 이렇게 툭하면 우리 입에서 튀어나오는 경제는, 그러나 말처럼 그리 쉽게 느껴지지만은 않는다. 경제에 관련된 글을 읽다가도 무슨 말인지 몰라 읽기를 그만둘 때도 있고 잘 몰라도 지장 없다는 생각으로 지나쳐버릴 때도 많았다. 그러나 점점 시간이 갈수록 ‘경제’는 꼭 필요한 것이며 꼭 이해하고 살아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그만큼 우리 생활에서 경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게 좀 더 가깝게 경제를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많은 독자들의 고민이 <생생 라이브 경제학>을 읽고 난 후, 이 책에 많이 반영되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우리가 일상에서 아주 가깝게 접하고 있는 상황이라든지 공간, 그 속에서 벌어지는 경제활동과 경제 원리를 보여주었다. 실제로 경제라는 움직임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볼 수 있어서 유익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이 책은 크게 다섯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움직이는 시장의 경제학’,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기지, 기업의 경제학’, ‘정책을 통해 실물을 지배하는 국가의 경제학’, ‘교환과 비교우위를 통한 무역의 경제학’, ‘알면 돈이 되고 모르면 망하는 금융경제학’이라는 이름으로 구성되고, 그 아래 여러 이야기와 사례들이 담겨 경제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었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어렸을 때 누구나 한 번쯤은 읽어보았을 ‘아기돼지 삼형제’에서도 선택과 가치, 기회비용을 끄집어내어 그것들에 관해 배울 수 있었다. 광고료가 책정되는 원리를 성수기의 펜션 가격에 비유하여 수요-공급의 원칙으로 설명해주었는데, 그냥 설명만 하고 마는 것보다는 역시 이렇게 우리가 쉽게 접하는 이야기를 통해 읽으니 훨씬 도움이 되는 것 같았다. 또 한 가지 흥미로웠던 소주제가 있다. 새해의 계획이나 각오가 작심삼일로 끝나곤 하는 것을 경제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것은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이라는 이름으로 설명되었는데, 이 법칙은 반복적인 행위에서 만족도는 반대로 점차 줄어드는 것을 말한다. 이 법칙에 의해 대중가요가 새로 발표되고, 새로운 제품이 개발되며, 새로운 게임과 새로운 아이템이 생겨나는 것이다.




  이밖에도 많은 경제 원리와 원칙들이 쉽고 재미있게 풀어지고 있었다. 기업들이 밑지는 장사임을 내세워 얼마나 소비자들을 현혹시키는지, 물론 그 역시 하나의 경제이고 시장이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계속될 테지만 말이다. 여럿이 중국 음식을 시켜 먹을 땐 항상 자장면보다 탕수육이 먼저 비워지곤 하는데, 그 현상은 국가 경제와 관련되어 이야기된다. 각 나라끼리의 무역에 있어서도 어떤 경제 원리가 작용하는지 알 수 있으며, ‘기가 막힌 환율 계산법’이 실려 있는 등 흥미롭고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가 수십여 항목에 걸쳐 설명되고 있었다. 단지 그 상황만을 설명해 주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과 경제와의 관련성을 잘 연결하여 설명해 주고, 또 그에 맞는 경제 용어도 가르쳐주기 때문에 이 책을 읽음으로 해서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다. 얼마 전에 읽은 책에서 기억에 잘 남기는 방법으로 나온 것 중에 ‘에피소드 기억’이라고 하는 것이 있다. 체험을 토대로 기억에 저장시키는 것인데, 어려운 경제 용어들을 이렇게 간접적인 체험을 통해서, 그리고 과거의 경험 회상을 통해서 기억하면 더 효과적으로 이들을 기억하고 활용할 수 있을 테니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전문적인 경제야 당연히 더 깊이 있게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경제에 대해서라면 이 책 한 권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